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 -인간 내면에 존재하는 선과 악의 모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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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1. 서론
1-1. 줄거리
1-2. 제목의 이유
1-3. ‘선과 악’의 사회적 개념

2. 캐스팅(금자,백한상,그 외 주변인물)

3. 금자의 심리변화

4. 영화적 장치(색채 대비)

5. 영화의 한계/문제점

6. 결론- 사회에 굴복하고 마는 금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선과 악을 대표하는 두 상징체인 천사와 악마의 기원을 살펴볼 때, 우리는 “루시퍼”라는 캐릭터를 볼 수 있다. 루시퍼란 타락천사로 대표되는 캐릭터로서 선과 악 사이의 경계가 충분히 모호한 것이고 언제든지 그 둘을 왔다 갔다 할 수 있다는 점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친절한 금자씨” 영화는 금자라는 캐릭터를 통해 인간의 내면은 선 혹은 악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둘은 항상 존재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표현하고 있다. 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한 개인이 선하고 악한 것은 쉽게 정의내릴 수 없는 것이고, 사회적인 기준의 선과 악은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발표를 통해 선과 악의 사회적 개념과 사회적 강요에 대해 감독의 눈을 통해 표현된 “친절한 금자씨” 영화를 이용하여 조금이나마 확립해 보고자 한다. 그와 관련하여 줄거리를 설명하고, 제목이 “친절한 금자씨”인 이유, 주제와 관련된 캐릭터의 선정이유 그리고 영화가 전개되는 동안 변화하는 금자의 심리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선과 악의 대비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된 영화적 장치를 동영상을 통해 보여주고, 우리 조의 의견을 토대로 결론을 맺고자 한다.





◆ 줄거리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을 만큼 뛰어난 미모의 소유자인 '금자'(이영애)는 스무 살에 아이를 유괴하여 살해하는 죄를 짓고 감옥에 가게 된다. 어린 나이, 너무나 아름다운 외모로 인해 금자는 검거되는 순간에도 언론에 유명세를 치른다.
13년 동안 교도소에 복역하면서 누구보다 성실하고 모범적인 수감생활을 보내는 금자. '친절한 금자씨'라는 말도 교도소에서마저 유명세를 떨치던 그녀에게 사람들이 붙여준 별명이다. 그녀는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한 명, 한 명, 열심히 도와주며 13년간의 복역생활을 무사히 마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찬욱. 박찬욱의 몽타쥬. 마음산책. 2005.
박찬욱의 오마쥬. 마음산책. 2005.
박찬욱 외. 내 인생의 영화. 씨네21. 2005.
정명훈. 영화보다 재미있는 영화 투자의 법칙. 을유 문화사. 2005.
황세연 각색. 친절한 금자씨. 랜덤하우스. 2005.
르네 지라르. 희생양. 민음사. 1998.
안네마리 피퍼. 선과 악- 그 하나의 뿌리를 찾아서. 2002.
씨네 21 홈페이지. http://www.cine21.com/
필름 2.0 홈페이지. http://www.film2.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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