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심리] 뇌와 신경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뇌의 중요성- 왜 하필 뇌인가?

2.신경계

3.아동의 뇌 성장 - 아동의 뇌 성장과 급등부분

4.뇌의 구조와 기능 - 뇌의 구조와 기능, 대뇌피질, 편측성과 손잡이

5.뇌 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중요성과 영향

6.결론
본문내용
1. 뇌의 중요성 - “왜 뇌일까?”

유명한 베스트셀러인 「뇌」를 쓴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그의 또 다른 저서인「나무」에서 뇌에 대한 그의 생각을 확연히 보여줬다. 그는 인간의 생명이 곧 뇌라고 본다. 하여 그의 작품 안에서 주인공은 뇌가 계속 활동할 수 있는 수용액을 만들고 그 속에 자신의 뇌를 담근 뒤, 가보처럼 자신의 뇌를 후대에 물려준다. 그렇게 그는 불멸을 꾀 할 수 있었다.
여기서 말하듯, 뇌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본체라 할 수 있다.

특히, 아동발달에서 뇌는 인지발달과 관련된 부분으로 인지발달은 곧 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동의 발달에서 인지발달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 신체적, 사회·정서적 발달 혹은 성장 역시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없다.

여러 요인에 의해 뇌는 우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고 이슈화되고 있다.
요즘 사람들의 일반적인 뇌에 대한 인식을 알아볼 수 있는 한 인터넷 게시판 현황을 보면서 【뇌와 신경계】발표를 시작하겠다.

참고문헌
2.신경계 3. 아동의 뇌 성장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
「TV리포트 2006-10-13 포럼」
「 Rethinking the Brain, by Rima Shore, Families and Work Institute (1997)」
4. 뇌의 구조와 기능
3일만에 읽는 뇌의 신비, 야마모토 다이스케 감수, 박선무 고선윤 옮김, 서울문화사
뇌 과학 연구센터 홈페이지 http://bsrc.kaist.ac.kr
조선일보 2004.03.07일 기사
한국도서출판중앙회. [학생대백과11- 인체보건체육]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5.뇌 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중요성과 영향
「남녀차이, 모르거나 혹은 오해이거나」스즈키 히로부미, 글담 출판사
네이처 뉴로사이언스 2005년 3월호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의 두뇌 활동 차이
커버스토리 2003-12-15 뇌구조 인지방식 남녀달라
연합뉴스 2005-01-22 남녀, 지능담당 뇌구조 달라
http://cafe.naver.com/webssaulabi - "동성애의 원인에 대한 이론들"
서유헌(2000) [잠자는 뇌를 깨워라] 평단문화사
서유헌 [바보도 되고 천재도 되는 뇌의 세계] 민음사
황상익 [인간은 유전자로 결정되는가] 명경출판사
2000년 12월 20일자 동아일보 “부모 영재 욕심 아이 망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신체적 발달심리적 발달 사회적 발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신체적 발달심리적 발달사회적 발달 1절 신체적 발달1. 신체적 성장 신체적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남뼈와 근육의 발달이 균형 있게 이루어짐 c.f) 성장통아동기의 뇌, 신경계의 발달1절 신체적 발달2. 운동기능의 발달 운동기술, 근육의 협응이 세련되고 정교해짐운동발달은 심리사회적 발달에도 영향을 줌- 자아 존중감 형성의 밑바탕- 자아 개념과 사회적 관계형성2 절 심리적 발달 1. 감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된다. 발달단계의 구분은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성감대의 변화에 따라 나눠진다.각 단계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성격형성이 결정된다. 단계별로 아동이 추구하는 성적 쾌감을 충분히 느끼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몰두하면 고착 현상을 일으켜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순조롭지 않다고 본다. 아동이 발달과정에서 나타내는 퍼스낼리티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채 남게 되거나 괴로운 자아

  • 현대인의 정신건강 아동기
  • 아동들은 쾌활하고 창조적이며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성격을 가지며,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아동은 대체로 소심하고 겁이 많고 내성적이고 의존적인 성격 특성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운동기술과 역량을 다른 아동과 비교하여 평가하기 때문에, 아동기의 자아 존중감 형성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제2절 심리적 발달1. 감각발달유아기에서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는 공간지각은 9세경에는 한두 번 가본 곳이면 혼자서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 학자들 중 인지발달 관련하여 몇 단계로 이루어졌다고 본 Piaget의 이론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발달시킴으로써 형식적 조작기의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사고의 유연함과 다양한 추론이 가능하려면 사회적 환경에서 얻어지는 경험의 기초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이해한다. 이와 같이 아동발달은 신체적 성장과 함께 환경에 적응을 하며 지속적인 변화와 성장에 이른다. 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게 되는데,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사회적 환경과 경험의 조각들이 인지구조의 재조직함으로써 발

  • [인간발달단계] 영아기의 발달, 유아기 발달, 아동기 발달, 청소년기 발달, 성인기 발달, 노년기 발달(영아,유아,아동,청소년,성인,노인의 신체발달,심리발달,사회정서발달,정신건강)
  • 발달단계인간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끊임없이 신체적 ․ 심리적 ․ 사회문화적인 요소가 상호작용하면서 일생을 보낸다. 일생은 출생 후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와 성인기를 거치면서 발달과 변화를 지속하고 노년기에 이르러 제반 기능들이 서서히 쇠퇴하여 결국 죽음에 이르게 된다.발달이란 어린아이가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으로 단순히 세포의 증식이나 기관 혹은 중추신경계의 발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