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동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동 기 의 정 의
Ⅱ.동 기 의 특 징
Ⅲ.동 기 의 종 류
Ⅳ.동 기 측 정 방 법
Ⅴ.동 기 이 론 의 접 근 법
Ⅵ.동 기 의 내 용 이 론
Ⅶ.동 기 의 과 정 이 론
Ⅷ.사 례 연 구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동기의 정의
・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인간에게 작용하는 외적이거나 내적인 어떤 힘.
・ 활동을 시발하고, 방향을 정하고, 강도를 나타내며, 지속시키는 힘.
・ Motivation은 라틴어 movere(움직이다)에서 나옴: 인간으로 하여금 움직이게 하는 힘. 인간행동을 촉발하게 하는 힘.
・ 개인행동의 방향, 강도, 지속성을 설명하는 독립 / 종속 변인관계 (Campbell & Plichard. 1976)

Ⅱ. 동기의 특징
・ ‘동기’ 현상을 특징짓는 세 가지 속성: 활성화 / 방향성 / 지속성
① 활성화: 어떠한 것은 행동을 유발한다. 이에 대한 유발요인은 유기체 내의 내적 결핍이나 외적유인대상에 의해 나타난다. 예컨대 점심을 굶은 아이는 집에 도착하자마자 냉장고 문을 열게 된다. 이처럼 음식에 대한 생리적 절박함으로 인해 음식을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행동하게 된다. 이처럼 외현적 행동이 발생했을 때 동기가 관여됐다고 볼 수 있지만, 이러한 외현적 행동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서 동기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즉, 동기는 행동을 활성화 시킨다고 볼 수 있지만, 반드시 외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② 방향성: 동기화된 행동이 시작되면 유기체는 어떠한 대상을 향하거나 피하게 된다. 예를 들어 추운 겨울날 유기체는 따뜻한 곳을 향해 움직일 수 있고, 더운 여름날 유기체는 시원한 나무그늘을 찾아 움직인다.
참고문헌
1. 『심리학 입문』, 강남대학교 출판부, 김동기 외.
2. 『인간 심리의 이해』, 교육 과학사, 우종하
3. 『Educational Administration』, W.K.Hoy and C.G.Miskel, 5th ed.
4. 『동기와 정서의 이해』, 박학사, Johnmarshall Reeve
5. 『인간의 동기』, 교육과학사, 정원식
6. 『범죄심리학』, 학지사, 홍성열
7. 『심리학, 인간의 이해』, 학지사, 김현택 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17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명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교

  • 교육심리학 동기이론 레포트
  • 학습동기 Learning ActivitiesLearning Activity 1.♠ 여러분의 학습동기 상태의 특징을 분석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팀과제로 진행할 때는 조원 중 한명을 모델로 선택하여 기술합니다)학습동기 유형수준특징 및 개선 방법내재적 동기중상학습목표란 지식의 습득과 이해를 증진시키려는 목표이다. 즉, 과제를 숙달하는데 집중하는 학습자의 특징으로써 내재적 동기란 이러한 학습목표에 의해 동기화되는 것을 말한다.수행목표란 다른 사람들의 눈에 유능

  • [심리학] 동기 레포트
  • 동기화된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2) Adams의 공정성이론 (Equity Theory) • 1950년대 사회심리학자인 페스팅거(L. Festinger)의 인지부조화 이론(cognitive dissonance theory)에 근거• 인간은 자기가 알고 있는 바와 자신의 행동이 다를 때 부조화를 느낌이를 조화시키려는 행동으로 동기화이때의 태도변화는 약간의 태도변화에서 적극적 태도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 공정성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에 개인의 행동① 자신의 노력(input)을 줄이거나 늘임②

  • [심리학] 동기 레포트
  • 동기들의 계층Abeaham Maslow의 욕구 위계섭식1. 섭식의 생리-말초반응-중추반응2. 섭식의 심리-문화가 섭식에 미치는 영향-비만과 다이어트-섭식장애와 신체상3. 생활 속의 심리학-비만과 유전은 어떤 관계인가?1. 섭식의 생리-내적 정보-외적 정보*식사할 시각을 신체는 어떻게 알아차릴까?음식에 대한 내적 욕구 탐지섭식행동 개시 및 조직섭취한 음식의 양과 질에 대한 감시섭취량 탐지 및 섭식행동 종결1. 섭식의 생리*1) 말초반응1. 섭

  • (교육심리학, A+ 레포트)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A+ 레포트)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I. 서론 1II. 본론 11. 삶의 질에 대한 연구 배경 12. 매슬로우 이론의 핵심 23. 동기위계설(Hierarchy of Needs) 2(1) 동기위계설의 주요 개념 2(2) 동기위계설의 5단계 21) 1단계 : 생리적 욕구 22) 2단계 : 안전의 욕구 33) 3단계 :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34) 4단계 : 자기존중의 욕구 35)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34. 동기위계설의 의미 45. 욕구이론과 삶의 질 4III. 결론 4 4I. 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