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체사상을 통해 바라본 북한 사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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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작하며
1. 주체사상이란 무엇인가
2.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3. 주체사상은 과연 마르크스주의의 연장인가
4. 주체사상은 김일성의 창작물인가
5. 주체사상은 과연 ‘인민의 주체화’를 실현하고 있는가
요약과 결론
본문내용

시작하며

냉전 시대가 막을 내리고 반공 이데올로기가 무의미해져가는 오늘날, 북한을 ‘빨갱이 국가’라는 정의에만 한정시켜선 안 된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보수 진영의 색깔 담론은 북한 사회에 대한 이해를 철저히 ‘반공’에 종속시켜, 사실상 새롭고 다각도적인 분석을 방해하고 있다. 북한 사상의 대한 이해는 더더욱 그렇다.
우리는 북한의 정체성을 규정하고 사회 모든 분야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주체사상을 주제로 잡고, 고전 마르크스-레닌주의 사상과 비교하여 탐구해 보고자 했다. 처음에 우리의 가설은 ‘주체사상은 사회주의 사상의 연장선이자 일탈 이론일 것’ 이었다. 그러나 자료 수집과 토론이 이어지면 질수록, 우리는 주체사상이라는 통치 이데올로기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변종이 아니라 완전히 별개의 것이고, 사회주의로부터의 일탈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다.
다음의 내용은 우리들이 3회에 걸쳐 토론했던 내용과 그 근거들을 바탕으로 서술한 것이다.

1. 주체사상이란 무엇인가 : 주체사상의 등장배경과 변화 과정

주체사상이란 1955년 김일성이 ‘사상 사업에서 주체를 확립해야 한다’고 주장한 이래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 온 북한 유일의 정치 사상체계로, 수령을 주체의 핵으로 하는 통치 이데올로기이다. 북한 당국은 주체사상을 ‘사람중심의 세계관이자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사상’이라고 밝히고 있다.
주체사상의 내용은 시대별로 상당한 변화를 보이는데, 특히 시대별로 변모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1950년대 이후 김일성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주체를 확립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가 하는 점을 여러 차례 반복해서 설명한 바 있다. 또한 당시 로동신문도 주체란 ‘공산주의의 지도이념인 맑스-레닌주의나 소련·중국의 선진적 경험을 배격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따르되, 이를 북한의 현실에 맞게 소화해서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라는 점을 특별히 강조했었다.
참고문헌
* 토론 시 참고한 문헌들
- 주체사상 관련 -
강의 자료 <북한의 이해> 중 제2장
강의 노트 중 ‘주체 사상’ 부분
서재진 저 <<주체사상의 이반>>(전영사. 2006)
태백 편집부 <<주체사상의 이해>>(태백. 1989)
신일철 저 <<북한 주체사상의 형성과 쇠퇴>>(생각의 나무. 2004)
하수도 저. 한백린 옮김 <<김일성 사상 비판>>(백두. 1988)

- 마르크스주의 관련 -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박종철 출판사. 1996)
알랙스 켈리니코스 <<마르크스의 사상>>(북막스. 1995)
존 몰리뉴 <<고전 마르크스주의의 전통은 무엇인가>>(책갈피. 1998)
레닌 <<프롤레타리아 독재에 대하여>>(앎과 함. 1989)
트로츠키 <<배반당한 혁명>>(풀무질.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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