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민속신앙으로서의 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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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속신앙
(1) 민속신앙의 의미
(2) 민속신앙의 종류
2. 신도
(1) 신도의 정의
(2) 건국 신화로 본 신도
(3) 신도의 유래
(4) 신도의 특징
3. 생활 속 신도
4. 한국의 민속신앙
(1) 한국 민속신앙의 종류와 특징
(2) 일본과의 비교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각 나라마다 고유한 민속신앙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것을 좀 더 세분화 시켜보면 지역이라는 작은 단위마다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즉 민속신앙은 하나의 지역적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일본의 ‘신도’는 종교라기보다는 하나의 문화로써 일본인의 생활에 깊숙하게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겠다.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신도’는 하나의 코드로서 중한 것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우리는 이 글에서 일본의 민속 신앙으로서 신도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을 한국 민속신앙과의 비교를 통해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가면서 일본 문화를 심층적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민속신앙

(1) 민속신앙의 의미

민속신앙이란 특정한 창교자가 없고, 계시적(啓示的)이 아니며, 신앙의 체계화가 이룩되지 않았고, 조직체가 형성되어 있지 않고, 어느 때부터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는 아득한 옛적부터 믿어 온 민족으로서의 계승적 신앙이다.
민속신앙이 지지되는 범위는 한 민족 한 국가 내의 한 마을에 한정되어 작은 지역사회 안에서 생활하는 작은 규모의 생활공동체에 국한된다. 민속신앙층의 영역은 공동체의 일상생활층에서 생활하는 소위 서민층에 그 기층(基層)을 두고 있다. 또 민속신앙은 그것이 지역적인 범위에 머물고 있기 때문에 지방적인 색채가 짙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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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복,『먼 나라 이웃나라』, 김영사, 1999
김종대,『한국의 도깨비연구』, 국학자료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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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일영,『종교간의 갈등과 대화』,종교신학 연구 2집, 1989년
손정희,『민간신앙과 한국문학』, 세종출판사, 2001
『민간신앙』, 고대민속문화연구소출판부 미상
장헤영,『한국을 해부한다』, 국학자료원, 2002년
조흥윤,『巫와 민속문화』, 민족문화사, 1991년
J. B. 노스 저,『역사 속에서 나타난 일본 종교 』, 윤이흠 역, 세계종교사, 현음사, 1998,

* 참고사이트 (http://prof.chonbuk.ac.kr/board/cgi-bin/qna_content.cgi?professor=jdyi&own_id=3177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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