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가족`에 대한 통념과 그 문제점 - `정상가족` 관념을 반영한 영화 분석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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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상가족’에 대한 통념
1. ‘전통적인’ 가족의 정의
2. 가족의 변화에 대한 견해
3. 영화 비평 속에 담긴 통념
4. 설문조사를 통해 본 가족에 대한 인식

Ⅲ. ‘정상가족’ 관념의 문제점
1. 가구구성의 비율
2. 한부모 가족에 대한 편견
3. 광고 및 일상생활에서의 ‘정상가족’ 관념의 문제점

Ⅳ. ‘정상가족’을 추구하는 영화
1. 길버트 그레이프
2. 이브는 대단해
3. A.I.

Ⅴ. ‘정상가족’을 비판하는 영화
1. 싱글즈
2.가족의 탄생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학창시절, 어렴풋하게 ‘가정환경조사’라는 이름으로 가족구성원, 학벌, 직업 등을 조사했던 기억이 난다. 부, 모, 자. 이런 전형적인 형태의 가족이 아닌 한부모가정 편부․편모 가정이라는 말 자체가 사회적 편견과 선입견을 반영하는 단서이다. 최근 이러한 인식을 탈피해서 ‘한부모가정’이란 말을 사용한다.
같은 다른 형태의 가족으로 살고 있는 경우는 어떠한가. 시간이 흐르고 인식이 변하여 요즘은 공개적인 조사가 아니라 개인적인 면담형태로 ‘가정환경조사’를 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의 인식 속에 ‘가족’이라는 이름 아래 선입관을 가지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다. 누구나 가족하면 직장에 나가서 돈을 버는 가장 아버지, 집안일을 하며 알뜰하고 인자하신 어머니, 열심히 공부하고 부모에게 재롱을 떠는 아이, 이런 모습을 떠올리게 마련이다. 이런 인식을 우리는 보편적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당연시하고 있고, 이러한 점을 문제의식으로 하여 이 글을 시작하고자 한다.
한편, 이 글에서는 영화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이러한 인식을 비판하고자 한다. 이는 영화가 현실을 반영한다는 기본적인 특성을 전제로 한다. 영화에서 재현되는 세계는 우리가 그 안에서 살려고 건설한 하나의 세계이며, 하나의 해석판으로서 그 세계나 그중 일부에 대한 우리의 감각을 조직한다. 더들리 앤드루, 김시무 역, 『영화이론의 개념들』, 서울 : 시각과언어, 1995, pp.65-66.
예를 들어 『엽기적인 그녀』에서는 강인한 여성과 왜소해진 한국의 남성상이, 김성곤, 『영화속의 문화』,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260.
『영어완전정복』에서는 영어열풍의 모습 김성곤, 앞의 책, p.263.
이 각각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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