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 서울시 대중교통개편이 수도권 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본 광역행정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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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서론

Ⅱ. 관련이론
1. 광역행정
2. 교통행정에 광역행정이
필요한 이유

Ⅲ. 서울시 교통개편
1. 왜 하게 되었는가?
2.서울시 단독으로 추진하게 된 배경
3. 개편현황
4. 개편과정에서의 문제점
5.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

Ⅳ. 수도권 교통조합
1. 설립배경
2. 역할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Ⅴ. 결론


Ⅶ. 과제를 마치면서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울과 수도권 지역은 우리나라의 정치, 행정, 경제, 문화 등 각종 중추기능이 밀집된 중심지이자 국제회의, 교육, 금융, 관광 등 국제기능이 이루어지는 세계 4위의 동북아의 중심이다. 그러나 서울과 수도권이 오늘과 같이 성장하게 된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서구의 대도시가 대개 1~2세기에 걸쳐 오늘과 같은 규모로 성장한데 비하여 불과 40~50년의 짧은 기간에 국가 전체 인구의 절반이 모여 사는 지역으로 성장하였다.
이처럼 도로 등 교통기반시설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지지 못하는 상황에서 짧은 기간에 엄청난 인구가 집중됨으로써 교통문제는 해결하기 어려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특히, 88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는 사회, 경제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가져와, 자동차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교통난을 심화시켰다. 이러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버스전용차로제, 시내버스 고급화 등 대중교통 이용확대 정책에도 불구하고 버스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반면에 승용차의 이용률은 꾸준히 늘고 있어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부분적인 개편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서울시는 2004년 7월 1일, 대대적인 교통개편을 단행하였다. 이날 시행된 교통개편은 지금까지의 노선개편이나 버스시설 개선과 같은 단순한 개편이 아니라 버스운영에 준공영 개념을 도입하여 수익성 위주의 민영버스 운영체계를 근본적으로 개편한 대대적인 변화였다. 교통체증으로 숨이 탁탁 막히던 간선도로 중앙에 버스정류장을 설치하여 버스를 중앙차로로 다니도록 했고, 버스노선 체계를 간선과 지선으로 대대적으로 바꿔버렸으며, 버스든 지하철이든 환승할 때는 5회까지 무료로 갈아탈 수 있고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요금을 받는 통합요금 체계로 개편하였다.
참고문헌
Ⅷ. 참고문헌

지우석(2006). 경기도의 교통정책 조정기능 합리화 방안. 경기개발연구원
수도권교통조합(2006). 主要業務推進狀況報告. 수도권 교통조합
서울특별시(2006). 서울시, 대중교통의 새 역사를 쓰다. 서울특별시
서울시의회(2006). 서울시 대종교통체계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 서울시의회 세미나 자료
윤혁렬(2005). 서울시 대중교통체계개편에 따른 대중교통정보체계 및 활용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김경철(2005).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성과와 향후 과제.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박종화, 윤대식, 이종열(2005). 도시행정론. 대영문화사
황상규, 안우영(2004).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평가와 향후과제. 교통개발연구원
권영종, 유정훈(2004). 수도권 대중교통 노선 및 환승체계 개편방향. 교통개발연구원
강상욱, 장원재(2004). 수도권 대중교통운영체계 개편방향. 교통개발연구원


월간교통 2006년 7월호, 2004년 12월호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정보 홈페이지 http://bus.seoul.go.kr
서울시정개발연구원 http://www.sdi.re.kr
한국교통연구원 http://www.koti.re.kr
경기개발연구원 http://www.kri.re.kr
건설교통부 http://www.moc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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