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교육론] 인격교육의 연구와 실천 -역사적 조망, - 『아동인격교육론』 3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세 가지 사례 연구
* 인격의 본질에 대한 연구 : 하트숀과 메이의 조사
* 가치명료화에 대한 연구조사
* 콜버그의 인지 발달적 접근에 대한 연구
3. 인격교육 조사연구의 현재적 상황
4. 결론적 논평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20세기 초, 교육방법의 한 갈래로서 당시 주도적인 역할을 하던 인격교육은 실증주의와 상대주의 등 도덕성을 개인의 문제로 전락시킨 여러 이론들에 의해 급격히 퇴조한다. 인격교육을 연구하는데 있어 1920년대 이전의 연구와 인격교육이 다시 관심과 열망을 받게 되는 60년대 이후 이루어진 연구들을 아는 것은, 중요한 교육문제에 대한 정형화된 조사를 통해 조사 결과와 교육의 이론 및 실천의 개발 간에 분명한 관계를 밝힘은 물론, 교육연구 조사 사업의 중요한 정당화를 제공한다. 우리는 이러한 작업을 통해 더욱 논박력을 가진 이론적 관점과 교육적 실천에 있어서 더 확실한 것을 개발할 수 있다. 인격교육의 연구와 현장에서의 이론 및 실천의 개발간의 역사적 관계를 찾는 것은, 현재의 인격교육 운동에 있어 이론․연구․실천의 미래를 위한 선행 연구 프로그램의 함의를 토의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장에서 저자는 세 가지 역사적 사례를 들어 인격교육을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 : 용어에 대한 설명 - 도덕과 무관한 가치까지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의 도덕적 가치에 초점을 둔 '가치교육'이라는 용어는 가치명료화를 토론할 때 사용한다. '도덕교육'이라는 용어는 도덕적 책임과 도덕적 가치의 문제에 초점을 둔 콜버그의 접근과 관련하여 사용한다. '인격교육'은 1920년대와 1930년대의 초기 저작과 현재의 인격교육 운동을 토론하는데 사용된다.]
2. 세 가지 사례 연구
* 인격의 본질에 대한 연구 : 하트숀과 메이의 조사
1924년 종교교육과 관련된 인격교육의 탐구가 종교교육협회와 사회종교조사연구소의 지원으로 남캘리포니아 대학의 하트숀(Hugh Hartshorne)과 시라쿠스 대학의 메이(Mark May)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들의 조사 연구는 처음에 "종교가 어떻게 청소년들에게 가르쳐지고, 그 효과는 어떠한가?"라는 청소년에 대한 인격교육과 종교교육의 영향을 검토하는 것에 논점을 두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