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중독 -외부적 원인과 영향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초 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1. 대학생과 인터넷
2. 타 정보매체와의 접촉여부
3. 타 정보매체(영화, 음악, 만화, 신문)가 유료인 점
4. 성인정보의 폐쇄성
III. 연구문제 및 가설
IV. 연구방법 및 절차
V. 결과
1. 조사 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중독 실태
2. 타 정보매체의 접촉여부와 대학생의 정보중독의 관계
3. 타 정보매체의 유료여부와 인터넷정보중독의 관계
4. 성인정보와 정보중독의 관계
5. 대학생의 인터넷 정보중독과 학습과정에서의 인터넷 의존도에 대한 관계
VI. 결론
참고문헌
부록
- 본문내용
-
초 록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이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끼치는 변인들에 대하여 치중하였던 것에 착안하였다. 그동안 많은 선행연구가 있었던 인터넷 중독이라는 포괄적인 개념에서 더욱 심화된 ‘정보 중독’이라는 개념을 새로이 수립한 후 대학생들의 타 정보매체(TV, 신문, 라디오, 책)와의 접촉여부, 대학생이 주로 이용하는 타 정보매체(영화, 음악, 만화, 신문)가 인터넷보다 상대적으로 유료인 점, 성인정보 이용에 있어서의 폐쇄성이 정보 중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정보 중독이 학습행태에 있어서 의존적 경향을 초래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대학생 250명이 설문조사에 참여 하였으며 245부가 통계학적 분석에 사용되었다. 측정도구로는 정보 중독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유, 타 정보매체의 접촉여부, 성인정보의 접촉여부, 학습 시 선호하는 매체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SPSS 1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T-test와 다중회기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