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과 기독교교육] 학동기 발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발달심리학적 특성

II. 장애 아동을 위한 상담

결론
본문내용
Ⅰ. 발달심리학적 특성
1. 신체적 발달
(1) 외모의 변화
- 학동기의 외모의 변화는 성인의 모습을 닮아간다.
- 몸통, 팔․다리가 가늘어지고 가슴은 넓어지며 머리크기는 자기키의 1/7(혹은1/8)정도가 되며, 영구치도 나기 시작한다.
- 남녀 구분이 없이 키는 평균에 5.5cm씩 자란다.
- 학동기 동안의 평균키는 남자아동이 여자아동보다 크다.(10-12세 사이에는 그 반대이다)
- 몸무게는 1년에 평균 2.7Kg씩 늘어나며, 11세-13세까지는 여자아동의 몸무게가 남자아동보다 많다.
- 학동기의 신체적 성장은 가정의 사회적 배경과 관계가 있다.
- 신체적 성장은 심리적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도 한다. ex) 스트레스
- 제 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남녀의 차이가 나타난다.
- 학동기 아이들의 신체적 유형 : 내배엽(endomorphic)형, 중배엽(mesomorphic)형, 외배엽
(ectomorphic)형
- 학동기 아동들의 신체적 특징은 교우관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외모의 발달은 단순한 신체발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격 발달에 영향을 준다.

(2) 신체의 건강
- 넓어진 생활영역으로 인해 질병과 사고의 위험이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요약 및 결론2. 참고 자료3. 역할 분담Ⅰ. 서론 1. 태아(Fetus)의 정의* 임신 초기부터 출생 시까지의 임신된 개체를 의미한다. 수정 후 2주 후부터 8주(임 신 10주)까지는 배아, 수정 8주(임신 10주) 이후부터 출생 때가지를 태아로 구별한 다. 2. 태내발달- 인간의 생명은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와 결합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며 이 과정을 수정 또는 임신이 라고 한다. 태내에서 40주 동안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세포는 빠른 속도로 하나의 생명체로 성

  • [아동발달, 청소년발달, 청년기자아정체감] 아동기의 발달특성, 아동기의 신체발달, 아동기의 성격발달, 아동발달이론, 청소년기 발달, 청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에 관한 분석
  • 발달아동기는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 7세~12세까지의 시기이다. 아동기에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이 시기의 발달에는 학교생활이 중요하다.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므로 이 시기를 학동기 또는 도당기(gangage)라고도 한다. 또한 아동기는 유아기나 사춘기의 격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라는 점에서 잠복기라고도 한다. 영유아

  • 아동학대의 모든것
  • 교육 현장이나 사회기관에서의 교육 및 계도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이로써 본 보고서는 보다 많은 아동을 학대로부터 보호하고 학대로 인한 부정적 결과를 예방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함으로써 아동의 복지 증진은 물론 미래 사회적 자원의 건강한 발달을 돕는 측면에서도 공헌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제 1 부아동보호서비스의 기초제 1 장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1. 아동학대의 개념2. 아동학대의 유형제 1장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어

  • [아동발달] 자아개념 -자기 이해의 발달
  • 발달은 한 사람에게 부정적으로 강화된 행동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 상황과 한 집단 속에서 성공적으로 확인된 환경을 창조하는 과정으로 본다. ‘우리가 자아를 한 인간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자아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은 유전적이고 환경적인 많은 조건이 결합된 효과도 함께 작용하고 있음을 강조하는 것이다.이러한 과정에서 자아에 대한 태도는 사회 환경 속에서 중요 타인의 행동과 행동의 모방을 통해서 발달한다. Bandura에 의하면 이 과

  • 대학생이 지각하는 원가족건강성, 결혼관, 가족가치관 연구
  •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조소연 (2001).부모와 미혼 성인자녀의 가족가치관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지혜정 (2006).부부의 심리사회적 요인과 결혼만족도와의 관계,한국가족치료학회지,14(1):51-79.최연실 외 (1995).새로 보는 가족관계학,서울 :하우.한종혜 (1980)부모의 인성 및 양육태도와 학동기자녀의 인성과의 관계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홍지연 (1988)여고생의 결혼관에 관한 연구:기독교계학교와 비기독교계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