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상담에 비호의적인 내담자를 다루는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관심 없는 내담자의 유형 분석
1) 상담자 요인에 의한 관심 없는 내담자 유형
2) 내담자 요인에 의한 관심없는 내담자
3. 관심 없는 내담자 다루기
4. 의존적인 내담자의 유형 분석
1) 상담자 요인에 의한 의존적인 내담자
2) 내담자 요인에 의한 의존적인 내담자
5. 의존적인 내담자 다루기
6. 끝내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상담의 주된 특징은 다음의 다섯가지로 요약된다. 하나, 내담자를 위하여 설정되는 특수한 조력관계이다. 둘,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이다. 셋,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인 자질을 가진 전문가의 상호작용에 의한 조력관계이다. 넷, 일상적인 대인관계에 비해 사적이고 비밀이 보장되는 관계이다. 다섯, 상식적인 범주의 틀을 벗어난 초상식적인 만남의 관계이다.
이렇듯 상담이란 내담자를 위해 설정되는 특수한 조력관계로 상담 과정에서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가 형성되어야 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더라도 내담자에게서 어떠한 정보도 알아내지 못하거나, 내담자가 거짓 보고를 하는 경우에는 문제의 해결을 기대할 수 없다. 즉, 관심이 없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는 매우 곤란하므로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된다. 또한 내담자 스스로의 변화의지는 보이지 않고 상담자의 지시만을 기대하는 의존적인 내담자의 문제도 해결하기 힘들 것이다. 따라서 이번 논의에서의 '비호의적인 내담자'를 '관심 없는 내담자'와 '의존적인 내담자'로 정의하고 그 대처방안을 논해보기로 한다.

2. 관심 없는 내담자의 유형 분석

관심없는 내담자의 입장을 한마디로 나타내면, '나는 문제가 없고 내가 알아서 할 것이다'라는 생각을 갖는 경우와 변화에 대한 우려로서 상담에서 '주저'하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내담자의 경향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상담자 요인에 의해 관심이 없는 경우와 둘째로 상담자 요인 등 외부적인 요인에 의하여 관심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에 이 두 가지를 나누어 좀 더 자세히 논해 보도록 하겠다.

1) 상담자 요인에 의한 관심 없는 내담자 유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이론] 행동치료(정의, 특징, 기본원리, 치료과정, 적용, 공헌, 평가)
  •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료자가 충분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있고, 행동수정은 실제로 효과가 없는 일시적 변화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비판점은 인간의 자유의 상실이다. -참고문헌-강봉규(2012), , 서울 : 교육출판사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12이혜경(2006), 한국인의 심리특성에 맞는 상담모색, 석사학위논문이형득 편저, 2010, 상담 이론, 교육과학사 Ronald T. Hyman, 권낙원 역,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11

  • 성격심리학의 자기 연구보고서
  • 심리치료자들은 환자들에게 장애에 대한 지적인 정보를 주는 것보다 정서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하여 통찰을 얻도록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종종 발견한다.넷째, 광고에서 그림을 사용하는 것이 문자를 사용하는 것보다 종종 더 효과적이다.다섯째, Piaget의 실험에서 적절한 순간에 끈을 놓음으로 써 공으로 목표물을 맞추는 과제를 시켰는데, 아주 어린아이들은 여러 번의 연습으로 그 과제를 할 수 있었으나 어떻게 했는지를 설명

  • 다음 각 개입기술에 해당하는 예를 2가지 이상씩 기술하세요심리사회, 행
  • 상담 시 자주 사용하는 사탕, 상, 특권과 강화물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은 비난이 많다. 행동수정 프로그램에서는 혐오조건화나 고립을 남용하여 아동의 이후 행동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환경의 영향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특히 학습과정에서 아동 자신이 가지는 욕구나, 동기 등의 능동적 역할을 경시한다는 점에서는 비판을 받고 있

  • [매스컴]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적용한 논문들에 대한 조사 및 분석 보고서
  • 상담 등 실용적인 분야에 관한 것이며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효과를 보여주었다.2. 선정된 10개의 논문들의 실험 환경과 피실험자 선정에서 시간, 금전 등의 제약으로 인해 더욱 정확하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해내는 데에는 실패했다는 공통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다.3. 선정된 10개의 논문들은 기존 서양 중심적 연구에서 밝혀진 설득이론을 한국의 실정에 맞게 수용하여, 실험을 통해 이론의 효과를 검증하려는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

  • [경영]경영학 서브노트
  • 방법,핵심직무특성 차원 → 중요심리상태 → 개인 및 직무성과(3) 집단수준의 직무설계① 통합적 작업팀 : 다수의 과업이 한 집단에 할당, 집단수준의 직무확대② 자율적 작업팀 : 집단수준의 직무충실화, 완전한 자율적 작업팀의 경우무계층조직으로 탄생③ 근무시간 : 압축근무시간제(주 40시간, 주 4일 근무), 변형근로시간제(1일 8시간)④ QC 서클(품질관리 분임조) : 자발적 집단, 직무재설계 + 구성원의 참가(행동과학적)⑤ 동시공학 : 팀 구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