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적용한 논문들에 대한 조사 및 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3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Ⅰ-1. 이론의 중요성 및 설명
Ⅰ-2. 연구 방법
Ⅱ. 본 론
Ⅱ-1. 논문 요약
1) 김현정 (2003). “광고모델 선호도가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로와 영향력 차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2) 이대건 (2004). “정보원 공신력과 광고 메시지의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3) 손경민 (2005), “메시지 프레이밍의 설득효과에 대한 관여도와 브랜드 신뢰성의 조절적 역할”. 서강대학교 대학원.
4) 김상현 (2005), “건전음주 공익광고 메시지 효과에 관한 연구”.연세 대학교 대학원.
5) 김진원. (2002), "TV 오락 프로그램의 주변 단서가 시청자의 인지와 재미에 미치는 효과-시트콤의 웃음소리 삽입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6) 배지훈. (2003), "인터넷 배너 광고의 단순 노출이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제품 관여도와 브랜드 선도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7) 서혜선 (2005), “심리적 반발수준에 따른 메시지 명시성의 설득효과: 금연에 관한 건강증진메시지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8) 박인성. (1999), ”자동차 광고를 위한 수용자의 인지태도에 관한 고찰”. 평택대학교 대학원.
9) 김혜원 (2000), “위협소구 광고에 대한 대응 반응과 설득 효과”. 홍익대학교 대학원.
10) 유진구. (2003), “설득메시지의 조건과 제품관여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Ⅱ-2. 논문 평가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Ⅰ-1. 이론의 중요성 및 설명
1. 도 입
설득은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최종목표이다. 인간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타인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그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과 같은 혹은 비슷한 생각을 갖도록 한다. 이것이 바로 설득의 과정이다. Olson과 Zanna (1993)는 설득이 ‘타인이 제공하는 정보에 노출됨으로써 발생하는 태도변화’ 라고 정의했다. 이러한 개념적 정의를 떠나,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설득이라는 개념을 다양한 형태로 사용한다. 세일즈맨이 고객에게 물건을 파는 행위, 정치가의 연설에 영향을 받아 투표하는 유권자, TV 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시청자 등의 모습에서 우리 자신을 찾기란 어렵지 않다. 어떠한 경우에는 설득하려는 의도가 분명히 드러나지만, 또 어떤 경우에는 설득의 과정이라 전혀 인지하지 못한 채 설득 당하기도 한다. 모든 행위가 이익 창출과 연결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전은 광고, PR 등의 새로운 인간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발전을 이끌었다. 그리고 개인 혹은 기업들은 광고 등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제품을 판매하고, 이윤을 극대화하려 분투한다. 이러한 종류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중요시 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이는 단순한 관심의 범위를 뛰어넘어, 학문적•체계적 관심의 영역으로 확대되었고, 그 과정에서 설득에 대한 본질적인 탐구가 시작되었다.
2.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중요성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학문적으로 연구되면서 이론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할 필요가 있다. 과거에는 매스커뮤니케이션 분야가 검증되지 않은 전통적 습관과 상식으로 의존했다. 많은 이론들은 이러한 비과학적인 방식에 묻혀 있었다. 따라서 사회과학자들은 사회에 내재하는 다수의 가정을 검증할 필요성을 느끼고, 조사연구와 검증을 통해 많은 이론들을 발전시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