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발달] 조기영어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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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기영어 교육열의 원인
2.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3. 조기영어교육의 긍정적인 측면
4. 조기 영어 교육의 부정적 측면

III.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얼마 전 우리는 기러기 아빠의 외로운 죽음이라는 신문기사를 접하였다. 그 기사는 우리에게 불쌍함이나 슬픔 이전에 씁쓸함으로 다가 왔다. 우리나라의 유별난 교육열, 그 중에서도 유별난 영어에 대한 교육열은 대체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일까?
영어가 세계어화 하는데 핵심적 구실을 한 것은 바로 미국이다. 미국이 세계 정치 주도권으로 부상하면서 영어는 가장 지배적 언어로 등장했으며, 그 지위는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 세계경제는 달러를 기축통화로 삼았고 달러의 언어가 영어인 까닭에 영어는 국제 경제활동의 공통어로 역할을 하고 있다. 영어는 영어권의 언어가 아니라 세계어로서 날로 그 위상이 커지고 있다.
이제는 영어에 대한 교육열이 가갸거겨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유아들에게 까지 옮겨지고 있다. 우리는 영어에 대한 교육열 그 중에서도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한 원인과 실태 그리고 대안에 대해서 좀더 생각하고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교육학에서 조기(early childhood)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유아기나 초등학교 입학 전을 말한다. 그러나 조기영어교육이라고 할 때는 유아기에서 초등학교까지를 포함한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반세기 동안 영어교육을 중학교에서 시작했으므로 중학교 이전의 영어교육을 조기영어교육이라고 부르면 가장 적절할 것이다.
조기 영어교육을 찬성하는 이론과 반대하는 이론은 양극화되어 아직까지 하나로 의견 통일을 이루지 못한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적인 필요에 의해 1997학년도부터 초등학교 정규 교과로 학교에서 배우게 됨으로 인해 교사나 학부모 모두에게 어려움을 주고 있다. 조기 영어교육을 찬성하는 주장과 반대하는 주장을 이해하면 이런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IV. 참고 문헌
한국 사립 유치원 영어 교육의 실태, 양옥승 외, 한국 아동학회
조기 영어 교육이 유아의 이중 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황혜신, 한국 아동학회
조기 영어교육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황정애, 교육학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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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등학교 영어 정책1
  • 조기 영어 교육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의 대립이상에서 살펴본 것처럼 조기 영어 교육의 효과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은 언어학적측면, 신경․생리학적 측면, 사회․심리학적 측면, 인지적 측면에서 서로 팽팽하게 대립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조기 영어 교육의 효과만을 가지고 논의하는 것으로는 명백한 결론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외국어는 어떤 나이에도 배울 수 있지만 그 나이나 발달 단계에 따라 장점과 단점

  • 미국의 보육제도
  • 발달이 이루어진다.오늘날의 헤드스타트는 빈곤 가정의 유아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와 건강관리 지도,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지역사회 기관들에게 자금을 지원하고 영유아의 발달 검사도 해주면서 수혜 대상의 연령을 하향화하고 있다. 이를 조기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이라 하며 임산부와 영아 가정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미국 보육제도의 발달과정연도내 용1990년아동보호법 제정1994년조기 헤드스타트(Early Head Start)

  • 아동 체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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