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조직론] 민간비영리조직 연구 -`아름다운가게` 조직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의의

2. 연구대상 및 방법
3. 이론적 배경

Ⅱ. 아름다운가게의 일반적 이해

1. 역사 및 설립 목적

2. 규모
3. 민간비영리조직으로서의 아름다운 가게
4. 조직유형 및 구조 : 조직목표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Ⅲ. 아름다운가게의 특징

1. 기존조직과의 차별성
2. 조직구성원 및 참여자의 특성

Ⅳ. 활동천사 유인 및 유지를 위한 노력

Ⅴ. 외부환경과의 연대
1. 아름다운 가게와 기업 조직
2. 아름다운 가게와 정부조직의 참여
3. 아름다운 가게와 지역사회의 연대

Ⅵ. 문제와 대응
1. 인적 ․ 물적 관리의 비효율성
1. 인적 ․ 물적 관리의 비효율성
2. 조직의 비대화 : 무분별한 확장과 수익률 저하


Ⅶ.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의의

오늘날 우리의 시민사회운동은 조직운영에 있어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시민사회운동이 각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운용방식이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의 전반이 정부중심적으로 이루어지는 우리나라의 경우, 조직의 운용에 필수적인 자원을 정부나 외부 기부금에 의존하고 있어 실제 운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민간비영리조직’으로서의 시민사회운동이라는 이름이 무색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시민사회운동의 위기는 대립의 구도에 익숙한 운동의 전개방법과 맞물려 시민의 직접참여를 저해시키게 되었고 ‘시민 없는 시민사회운동’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처럼 한국 시민사회운동의 위기 속에서 등장한 ‘아름다운가게’의 성공사례에 대한 연구는, 위기를 맞이한 시민사회운동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조직이나 타 시민사회운동단체와 차별화되는 아름다운가게의 조직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새로운 시민사회운동으로서 아름다운가게에 대한 가능성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이어지는 2장에서는 아름다운 가게의 역사와 설립목적, 규모 등을 통해 아름다운가게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돕고, 3장에서는 아름다운가게 조직의 차별화된 특징에 대해 조직 자체의 수준과 조직구성원의 수준에서 살펴본다. 4장에서는 조직문화를 통해 조직구성원의 유인 및 유지를 위한 노력에 대해 살펴보고, 5장에서는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기업, 정부,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통해 살펴본다. 6장에서는 시민운동단체로서 아름다운가게가 가지는 문제점과 대응방식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7장에서는 위의 논의를 종합적으로 살펴봄과 동시에 아름다운가게가 시민사회운동조직으로서 가지는 의미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사회의 특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① 정보의 가치가 증대되고 정보가 자유로이 이동할 것이다 , .② 하드웨어 중심의 경제구조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경제구조로 바뀐다.③ 제조업 중심의 산업체제에서 지식과 정보를 통한 가치창출중심의 산업체제로 바뀐다.④ 유통되는 정보량이 증대되면서 사회구성원들의 정보에 대한 접근성은 어려워진다.83 다음 중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① 특정 집단에 정보가 종속되고 계층 간의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연구한다. 이게 우리의 DNA다.”―연구개발 전담 조직을 언제부터 갖췄나.“스포츠 리서치 랩을 1980년부터 본사에 설립했다. 생체학생리학기계공학물리학 등을 전공한 40여 명의 정예 과학자가 모여 운동선수의 신체 움직임, 경기 성적, 주변 환경 등에 대한 데이터를 모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여기서 얻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새로운 지식으로 바꿔 제품 개발에 활용한다. 선수가 원하는 것을 잘 이해할수록 더 뛰어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선수

  • [인적자원관리] 비영리 조직 `아름다운 가게` 인적자원관리 사례 조사
  • 1. 서론1.1 선정이유1.2 회사소개1.3 비영리 조직과 영리 조직의 경계1.4 연구절차2. 일반적 분석2.1 사회적기업의 정의 및 특성 2.2 아름다운가게의 정의 및 특성2.3. 아름다운 가게 수입구조 및 현황 2.4. 아름다운가게 미션 & 비젼2.5. SWOT 분석3. HPWS 3.1.현황3.2. 강점3.3. 변화관리3.4. 생산성, 종업원, 소비자 만족도, 투자충성도에 영향4. 자료 수집 과 분석 4.1. 인터뷰내용4.2. 독립, 조절, 종속 변수 4.3 다면적 fit 적용 5. 결론5.1 문제점

  • [현대기업경영]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제안서-`아름다운 가게`의 수요자 및 공급자 확대 방안과 이론 적용
  • 조직 단위(system-in-focus)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환경의 다양성에 맞추어 조직 내 다양성을 증가시킬 다양성 증폭기(variety amplifier)가 구조적, 증가적, 정보적으로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 지, 조직에 불필요한 다양성을 줄이고 효율적인 지식과 정보를 활용하게 하는 다양성 축소기(variety attenuator)가 구조적, 계획적, 운영적으로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 진단하는 단계도 반드시 필요하다.4. 기업 선정 이유 - 아름다운 가게 아름다운 가게

  • [인적자원관리] 사회적기업 `아름다운가게` HRM 전략
  • 1. 서론1.1 선정이유1.2 회사소개1.3 비영리 조직과 영리 조직의 경계1.4 연구절차2. 일반적 분석2.1 사회적기업의 정의 및 특성 2.2 아름다운가게의 정의 및 특성2.3. 아름다운 가게 수입구조 및 현황 2.4. 아름다운가게 미션 & 비젼2.5. SWOT 분석3. HPWS 3.1.현황3.2. 강점3.3. 변화관리3.4. 생산성, 종업원, 소비자 만족도, 투자충성도에 영향4. 자료 수집 과 분석 4.1. 인터뷰내용4.2. 독립, 조절, 종속 변수 4.3 다면적 fit 적용 5. 결론5.1 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