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수용자 차원에서 바라본 UCC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UCC 란?

1. UCC의 개념

2. UCC의 등장배경
3. UCC의 발전과정
Ⅱ. 능동적 수용자
1. 수용자에 대한 연구
2. 이용과 충족 이론(use and gratification theory)
3. 수용자 개념의 변화
Ⅲ. 현재 UCC 상황
1. 기존 UCC와 현재 UCC 비교
2. UCC 사업자들 비교.
3. UCC 제공 사이트별 서비스 현황 비교
Ⅳ. UCC의 영향력
1. 사용자 기반 웹사이트 등장(동영상 UCC제공 사이트의 등장)과 기존 포탈사이트의 변모
2. 방송에 대한 영향력
3. 관련 산업에의 영향력
4. 일상 생활에의 영향력
Ⅴ. UCC의 문제점
1. 자극적 콘텐츠의 제작 및 유통
2. 명예 회손, 저작권 등의 법률적 시비
2. 명예 회손, 저작권 등의 법률적 시비
3. 기존 유사 사례- 소리바다 통해 본 법 저작권 문제 해결의 필요성

Ⅵ. 결론
1. 향후 수용자의 능동성


2. 저작권문제

3. UCC 기술


4. UCC 내용규제
본문내용
Ⅰ. UCC 란?

1. UCC의 개념

UCC란,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사용자가 창작해낸 콘텐츠다. 즉, UCC는 웹사이트 이용자에 의해 생산된 콘텐츠를 일컫는 말로, 미디어 조직에 속하지 않은 일반인들의 비직업적 활동의 산물로서 웹 공간에 공표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 개념 속에는 신문사나 방송사와 같은 전통적 대중매체에서 생산된 콘텐츠와 대립되는 의미가 내포되어 이는 미디어 콘텐츠 생산의 민주화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UCC는 디지털비디오, 블로그, 포드캐스팅(podcasting), 모바일 폰 사진 및 동영상, 그리고 위키(wikis)와 같이 웹을 매개로한 개인 미디어 활동의 창작물을 망라하는 개념으로 네이버의 지식 in, 싸이월드의 paper, 다음의 UCC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결론적으로 UCC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낸 정보로서 텍스트•그림•사진•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이제 사용자들은 다양한 저작 도구를 가지고 콘텐츠를 생성•변형•가공과정을 거쳐 정보로서 가치를 지닌 콘텐츠를 생산하는 좀 더 전문적인 수준까지 올라가고 있다. 그 동안 수동적으로 정보를 습득해오던 수용자들이 이제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정보 생산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UCC는 본인만 보고 만족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제는 오프라인 방송과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중요 수단으로 등장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UCC(User Created Contents) pp.35-362.4.5 적극적인 접근권의 형성 - 시청자의 방송 제작 참여 pp.36-372.4.6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능동성의 개념 pp.37-38Ⅲ. 이론적 배경 pp.38-473.1 이용과 충족이론 (The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pp.38-473.1.1 이용과 충족이론의 주요 개념 pp.40-423.1.2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 모델 pp.42-443.1.3 뉴미디어와 수용자 활용 - 이용과 충족이론 중심으로 pp.44-453.1.4 미디어 이용 동기와 충족 유형 pp.45-47Ⅳ. 연구 방법 pp.47-564.1 연구 문제 p.474.2

  • [공사] [공사] 한국수력공사 기출문제 수정본
  • 바라본다하여 망백이라 함* 백수(白壽 99세) 백(白)자는 백(百)자에서 일(一)자 한 획을 뺀 글자로 99세를 의미함 -일본에서 들어옴* 상수(上壽 100세) 사람의 수명을 상중하로 나누어 볼 때 최상의 수명이라는 뜻. 좌전(左傳)에는 120살을 상수(上壽)로 봄 - 장자(莊子)40. 한문 => 조삼모사(전 틀렸구다른분이 이거 라네요) 朝: 아침 조 三: 석삼 暮: 저물 모 四:넉 사 :눈앞에 보이는 차이만 알고 결과가 같은 것을 모르는 것을 비유하여 하거나 남을 농락하

  • [디지털미디어] 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뉴스보도의 변화
  • 수용자들을 인터넷을 통해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 불확실하고(Tewkesbury, 2003), 인터넷 자체는 미디어로서 신뢰도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Metzger et al., 2003). 인터넷상에서 제시되는 뉴스는 신문이나 방송에서 순서대로 제공되는 뉴스와 비교해 볼 때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효율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 현재단계에서 볼 때 인터넷이 시민의 식견있는 참여를 활성화 시키는데 기여하는 역할은 아직까지 제한적이다. 일부 비평가들

  • [한류열풍] 일본의 연예매니지먼트분석을 통한 한국의 연예매니지먼트산업의 문제점 및 대안 도출
  • 수용자들의 감성에 영향을 미쳐 최근에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만큼 인기를 받으며 나타난 현상이다. 오직 자국만을 주 시장으로 삼았던 우리 대중문화는 이제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확실한 교두보를 마련한 셈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을 주도하는 주체는 바로 문화상품이 상업적으로 성공하며 나타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스타이다. 한류는 곧 스타라는 공식이 성립할 만큼 한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스타의 영향력은 한류 곳곳에

  • [매체발달사] 인터넷의 특성에 따른 인터넷신문과 인쇄신문의 비교연구
  • 수용자의 능동성이 적극적으로 요구된다는 의미에서 수용자 중심적인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즉, 미디어, 프로그램, 특정 내용의 선택에 있어서 수용자에게 주도권이 있으며 수용자들은 미디어를 이용할 때 자신들의 흥미와 욕구, 경험과 학습을 통한 지식에 근거해 선택적으로 미디어 메시지를 고르거나 지각한다. 인터넷은 이러한 수용자의 능동성이 적극 반영될 수 있는 매체이다. 하지만 인터넷의 기술적 측면만으로 오마이뉴스 같은 인터넷 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