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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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1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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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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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작가소개
3. 저술 배경과 소개 및 내용
4.과학혁명의 구조
5. 주요 의미와 개념 설명
6. 영향과 한계
7. 쿤이 바라본 과학 - 과학은 과연 가치중립적인가?
8.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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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과학적”이라는 말은 사람들의 주장을 정당화시키는 상당히 효과적인 수단이다. 과학에 의해 입증된 것은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다.’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비과학’이 근거도 없고 앞뒤가 맞지 않는 뜻으로 받아들여지는 것과는 무척 대조적이다. 나아가 이런 믿음은 “과학=믿음”이라는 도식을 만들어 내기까지 한다. 이처럼 현재의 과학은 우리 사회에서 확고한 권위를 가진다. 많은 학문들이 자연 과학, 인문 과학, 사회 과학처럼 ‘과학’이란 이름을 얻으려 애쓰는 것 또한 이런 연유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과학의 권위는 어디에 기인한 것인가? 우선 현재까지 인류 문명에 많은 발전과 혜택을 가져온 과학,기술에 대한 존경심이라 생각할 수 있겠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과학은 객관적이며 경험적으로 증명할 수 있고, 그 연구는 항상 엄밀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실증주의적 과학관의 존재일 것이다. 이와 같은 과학관은 많은 사람들에게 상식적으로 받아즐여져 왔으며, 1950년 중반까지는 거의 절대적으로 신봉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1962년 토머스 쿤이 “과학 혁명의 구조”를 발표하면서 이 과학관은 결정적인 타격을 받게 된다. 과학관은 역사와 시대에 의해 변화,발전한다는 쿤의 이론은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킬 수 밖에 없었다. 찬사와 비난이 동시에 쏟아졌으며, 과학뿐만 아니라 사회,경제, 언어, 심지어 예술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쿤의 ‘과학력명의 구조’와 더불어 전통적 과학관에 대항하여 새로운 과학관을 전개한 저술들로는 핸슨(N R Hanson)의 '발견의 유형(Patterns of Discovery)'(1958),폴라니(Michael Polanyi)의 '사적인 지식(Personal Knowledge)'(1958), 파이어아벤드(Paul K Feyerabend)의 '설명,환원, 그리고 경험주의(Explanation, Reduction, and Empiricism)'(1962) 등이 있다. 쿤의 저술은 이러한 저술들에서 제시되고 있는 새로운 과학관을 과학사적 증거와 더불어 더욱 분명하고 정리된 형태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자료평가
- 그냥저냥합니다. 딱 참고할 수있는정도
- chr***
(2014.12.07 09:3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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