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 로비스트 합법화 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Ⅰ
- 로비스트의 개념정의
- 로비의 방법
- 세계 각국의 로비 현실
- 우리나라의 로비 현실
- 주요 국가의 로비관련 법
(미국, 영국, 일본)

3. 본론 Ⅱ
- 로비스트 제도 도입배경
- 우리나라의 로비스트 합법화 논의
- 로비스트의 합법화에 대한 찬성론, 반대론

4. 결론
- 1조의 입장
본문내용
(1) 서론
: 로비의 제왕이라 불리던 미국의 거물 로비스트 잭 아브라모프가 자신과 관련된 로비스캔들과 관련해서 5년 10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김재록 게이트가 터지면서 로비와 로비스트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2) 본론 I
1) 로비스트의 개념정의

법률적으로는 1946년에 제정된 연방로비규제법(Federal Regulation of Lobbying Act of 1946)에 의하면, 로비란 “미합중국 의회의 모든 법안에서 제정 또는 폐기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입법이란 법률의 제정뿐만 아니라 상원이나 상원에서의 결의안, 개정, 임명, 지명등을 폭넙게 포함하고 있다 미국기업이익집단의 로비활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최지영

로비스트란 이러한 일을 위하여 직 ․ 간접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것, 즉 로비활동을 주목적으로 자기 스스로 또는 대리인이나 다른 사람을 통하여 금전이나 고가의 물품을 요구하거나 받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로비활동은 어떠한 법안의 제정 또는 폐기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으며, 로비스트는 이러한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참고 잘 했습니다~
  • ilikeblue***
    (2011.05.25 11:43:11)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 제도주의 모델 행동주의 모델과 정책형성00
  • 합법화(legitmation)수많은 정책안 가운데 최종적으로 정책으로 결정되는 것은 극소수이며 대부분 합법화 과정에서 폐기되거나, 대폭 수정된다. 합법화 과정에 있어서 정치적 권위가 인정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며 합법성이 결여된 상태에서의 정책에 대해서는 일반 국민들이 권위를 부여하지 않는 것은 물론 의무감도 약하고 지지하지도 않는다.(1) 정책안 합법화 과정의 참여자 - 국회의원, 대통령, 정부 관료, 이익집단을 대표하는 로비스트들

  • [입법학] 미국 의회의 조직적 구성과 입법과정에 대한 연구와 우리나라와의 차이점
  • 서론미국은 몽테스키외적 권력분립 제도를 채택한 전형적인 나라답게 입법 ․ 행정 ․ 사법의 삼권을 의회 ․ 대통령 ․ 법원에 각각 부여하여 서로 간섭할 수 없도록 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입법권은 의회만이 가질 수 있도록 하고 행정부에 대하여는 원칙적으로 의회의 입법과정에 간섭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하여 법률안 제출권을 인정하지 않는다.그러나 미국 헌법은 국가기관 상호간의 견제와 균형을 위하여 행정부의 수반인 대통령에게 의회의

  • [사회복지마케팅] 사회마케팅
  • 로비스트, 또는 아마도 예술가로 묘사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마케터는 아니다. 그러나 마케팅은 교육자, 포교자의 도구로 사용될지도 모르고 이것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다른 압력의 상황에서 변화거나 유지하는것)2. 사회마케팅사회마케팅은 1971년 처음으로 사회적인 주의나 주장, 아이디어, 행동을 촉진하는 마케팅 원칙과 기법의 사용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되었는데 이를 보다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사회마케팅은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목차=1. 자유론2. 1만 시간의 재발견3. 19호실로 가다4. 82년생 김지영 5. 90년생이 온다6. 19847. 갈매기의 꿈8. 감시와 처벌9. 감정의 안쪽10.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11. 개인주의자 선언12. 걸리버 여행기13. 공중그네14. 구운몽15. 국부론16. 국화와 칼17. 군주론18.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 그릿20. 기획의 정석21. 꽃으로도 때리지 말라22. 꾸뻬씨의 행복여행23. 꿈꾸는 다락방 24. 꿈의

  • [여성인권] 여성차별
  • 법은 누구에게나 똑같다법은 누구에게나 평등해야 하며 차별적이어서는 안된다.제 10조: 재판은 공정하게우리는 어느 누구를 편들지 않는 독립되고 편견없는 법원에서 공정한 재판을 받을 권리를 갖는다.제 16조: 사랑하는 사람끼리어른이 되면 누구나 결혼하여 가정을 가질 수 있다. 인종, 국적, 종교를 이유로 한 제한이 있어서는 안 되며 결혼할 사람 둘 간의 자유로운 동의에 의해서만 결혼할 수 있다. 결혼에 있어서나 가정생활에 있어서나 설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