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분석 및 행동주의이론의 적용, 제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행동주의 이론의 인식론적 전제
Ⅲ. 행동주의이론의 대표적 학자
1. 스키너(Burrhus Frederick skinner 1904˜1990)
2. 라자러스(Lazarus, Moritz)
3. 아이젱크(Eysenck, Hans Jurgen)
4. 헐(Hull, Clark leonard)
5. 파블로프(Pavlov, Ivan Petrovich 1849˜1936)
Ⅳ. 행동주의의 학습관
Ⅴ. 학습과 학습자의 개념
Ⅵ. 행동주의 학습원리
Ⅶ. 스키너(Skinner)의 프로그램 교수법
1. 프로그램 학습의 개념
2. 프로그램 학습의 기본원리
3. 프로그램 학습의 특징
4. 프로그램 학습의 유형
5. 프로그램 수업 자료의 제작절차
6. 프로그램 학습의 유용성
7. 프로그램 학습의 문제점
Ⅷ. 행동주의의 수업에 응용
Ⅸ. 행동주의에 입각한 교수 설계
Ⅹ. 스키너의 변별적 조작
Ⅺ. 조작적 조건화이론
1. 손다이크(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2. 스키너(Skinner)의 실험
3. 조작적 조건화
1) 작동적 조건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2) 강화스케쥴(reforcement schedule)
3) 벌(punichment)
Ⅻ. 행동주의 이론의 적용 영역 및 제한점
ⅩⅢ. 결론
본문내용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비교적 단순한 동물을 대상으로 하여 자극으로서의 환경과 반응으로서의 행동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여기서 밝혀진 원리나 법칙을 인간의 행동에도 적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본적 가정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네 가지의 기본가정은 서로 독립적인 성격을 띤다기보다는 서로 상호긴밀한 연계관계를 갖고 상보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첫째, 모든 유기체의 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한 기계적 반응이라는 것이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 또는 동물의 행동을 어떤 자극에 의해 유발된 행동으로 보며 이 행위를 야기시키는 자극이 무엇이며 어떻게 특정한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가를 규명하려 하였다.
둘째, 복잡한 환경을 특수한 자극이라는 단위로 분석함과 동시에, 행동도 반응이란 단위로 분석할 수 있다고 본다. 이는 자연현상을 원소로 세분화하여 연구한 자연과학 분야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들은 환경은 여러 단위 자극으로 구성된 집합체이며 유기체의 어떤 특정한 행동을 야기시키는 것은 환경 전체가 아니라 환경에 내포된 특정한 자극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이러한 특정한 자극과 반응 사이의 관계를 밝혀야 한다고 보았다.
셋째, 유기체의 행동에 관한 연구를 과학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찰․측정이 가능한 것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어떤 자극에 대한 유기체의 내적과정은 너무 복잡할 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 관찰되거나 측정될 수도 없다. 따라서 행동주의에서는 이러한 내적 과정을 검은상자(black box)로 취급하여, 존재만을 인정할 뿐 연구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대신에 단지 관찰이 가능한 자극으로서의 환경과 반응으로서의 행동만이 된다는 것이다.
넷째, 인간과 동물의 질적인 차이를 거부한다. 이들에 따르면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양적인 차이에 불과하며, 근본적으로 똑같이 환경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행동하기 때문에 질적인 차이는 없고, 다만 인간의 신경구조가 좀 더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대한 관계가 더욱 복잡할 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복잡한 구조의 인간보다는 비교적 단순한 구조의 동물을 대상으로 함으로서 보다 과학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고 보며, 연구를 통해 얻어진 원리나 법칙은 그대로 인간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고 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sdasdasdasdasdasdasdas
  • mekin***
    (2017.12.14 03:09:29)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행동주의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 이론적 기반 31. 기본개념 32. 이론관점 43. 주요 개념 54. 이론적 특징 95. 발달단계 9Ⅳ.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01. 행동모델의 목표 102. 개입 과정 103. 사회복지사의 역할 144. 행동주의의 기법 155. 행동모델의 장단점 176. 행동모델의 제한점과 비판 17Ⅴ.사례연구 201. 사례개요 20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 203. 사정(진단계획) 214. 치료활동에 대한 자료(과정기록) 245. 평가(상담과정의 분석) 286. 변화노력의 종결 29Ⅵ. 맺는 말 301. 평가 및 결론 30

  • 교수설계에 관하여
  • 학습 기구프레시의 교수기계, 크라우더의 분지형 프로그램, 컴퓨터의 수업 적용둘째, 행동주의 이론과 학습 이론의 발달셋째, 공학의 발달로 인쇄매체를 보조하는 시청각기재, 영화, TV, 비디오테이프 발달으로 인한 행동주의 심리학 과 인지 심리학 성인학습 체제이론과 매체공학 등 여러 분야의 아이어디를 통합한 절충적인 성격으로 나타나게 되었다.3) 교수설계의 의미교육에 관련된 요구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에서 내용, 방법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수설계
  • 학습자특성, 제한점등을 말한다.2) 교수방법서로 다른 조건하에서 학습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전략3) 교수결과서로 다른 교수조건 하에서 사용된 여러 가지 교수방법들이 어떤 면에서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를 나타내는 교수활동의 산물.6. 교수설계 모형교육연구와 이론에서 유출된 원리를 토대로 하여 상호 관련된 일련의 절차제공, 특정한 학습대상자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식 및 기능을 가르치기 위해 설계된 수업

  • 심리사회모델과 인지행동모델의 장단점 비교
  • 분석적 이론의 영역은 너무 좁고, 억압받는 인구와 다양한 목표 집단의 욕구와 강점에 불충분하게 반응한다는 비판점도 있다.2) 인지행동모델인지치료 접근법의 적용분야에는 인간관계에 대한 왜곡된 인식, 자기와 타인, 삶 전반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 비합리적 불안, 공포, 우울증, 분노, 그 외 기타 충동 조절상의 어려움이 있는 클라이언트(만성 우울증 환자, 시험 불안증, 실직자의 구직활동 촉진, 탈북자들의 남한 사회 부적응문제 등)에게 알맞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6
  • 적용 단계의 순으로 구성된다. ㆍ탐색단계: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주로 간단한 탐구, 관찰, 실험을 수행한다.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이전에 흔히 접할 수 없었던 현상에 직면함으로써 현재 자신의 인지구조에 의해서 쉽게 동화시킬 수 없는 새로운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이때 학생들은 피아제 이론에서 말하는 소위 비평형 상태인 인지갈등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갈등은 현상에 대한 면밀한 관찰, 실험, 자료 수집 및 분석, 추론 등의 과정과 사회적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