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기원] 한글의 기원에 관한 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국의 고대 문자
1. 훈민정음 이전 시대
1) 이두 표기법
2) 서기체 표기법
3) 구결 표기법
4) 향찰 표기법
2. 훈민정음 이후 시대
Ⅲ. 한글의 기원설
1. 고전기원설
2. 산스크리트문자 기원설(범자 기원설)
3. 몽고 파스파문자 기원설(八思巴文字 起源說)
4. 신대문자(神代文字 起源說)
5. 가림토문자 기원설 (加臨土文字起源說)]
6. 히브리문자 기원설
7. 인도문자의 영향
8. 문자해독이 안된 자료들
9. 그 밖의 기원설
Ⅳ. 결론
본문내용
한글을 만든 동기는 어제 훈민정음의 서문에서 밝히고 있다.
우리나라의 말소리가 중국과 달라서 문자가 서로 통하지 아니하므로 무식한 백성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있어도 끝내 그 뜻을 펴지 못하는 사람이 많다. 내가 이것을 불쌍히 여겨 새로 28자를 만드니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혀 날로 씀에 편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다.
<어제훈민정음> 서문에서 밝히고 있는 한글창제의 동기는 우민계층을 위해서 언문을 만들었음을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다. 하지만 우민은 문화활동을 하는 문화문자도, 공문서를 작성하는 관용문자도 필요없는 계층이다. 그들에게는 그러한 문자의 필요성이 전혀 없다.
세종의 훈민정음의 창제동기는 최만리들의 반대상소문에 대한 반박문에서 알 수 있다. 우선 행정상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서, 두번째 <삼강행실도>를 번역하는 등의 우민교화를 위해서, 세번째 국어문자론적 의미로서, 즉 우리나라 말소리를 적는 글자를 만듦이 목적임과 동시에 우리말 소리를 적는 글자의 필요성에 의해서, 네번째 세종 스스로 언문으로 공문서에 사용하거나 시험에 훈민정음을 함께 치루도록 한 점 등을 미루어 관용문자로서 쓰기 위해, 다섯번째 한자음을 적기 위한 글자로, 여섯 번째 <용비어천가>에서 왕가의 전통성과 이성계의 조선건국을 합리화 및 방원의 부도덕성의 미화를 위한 세종의 시민에 대한 교화정책을 이루기 위해 창제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를 언어학적인 측면과 역사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언어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강신항 교수는 <한국문화사대계>를 통해 언어․문학사편에서 한글 창제의 동기를, 첫째 표기 수단을 갖지 못한 백성들에게 표기 수단을 주기 위하여, 둘째 문자없는 국가적 체면을 생각해서, 세째 이두 사용의 불편을 느껴, 네째 세종의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다섯째 한자음 정리를 위한 언어정책적인 면 등을 들고 있다.
역사학적인 면에서 살펴보면 <한국사대관>에서 이병도는 자아를 비판 및 반성하고 민족을 사랑하고 민중을 애닮게 여겨 한글을 만들었다 하였고, <한국사신론>의 이기백은 일상 쓰는 말에 부합하는 민족의 문자가 있어야겠다는 민족의식과 누구나 쉽게 문자를 배워 쓰게 해야겠다는 민중애가 세종으로 하여금 한글을 만들게 한 것이다라고 하였다.
한우근은 한국통사에서 한학은 치자계층에만 독점되어 일반국민이 습득할 겨를이 없어서 치자와 피치자 사이에 직접적이고 공식적인 의사 소통의 길이 없었기 때문에 한글이 만들어진 것이라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훈민정음
  • 한글연구 Ⅱ』, 우골탑, 1992강신향, 『훈민정음 연구』,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3김석환, 『훈민정음 연구』, 한신문화사, 1997강규선, 『訓民正音 硏究』, 보고사, 2001이기문, 『新訂版 國語史槪說』, 태학사, 1998이성준, 『훔볼트의 언어철학』,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최상진, 「國語意味論의 易學的 方法論 硏究 - 國語意味의 文法化를 爲한 試論」 ,경희대학교 대학원, 1988정희선, 「訓民正音의 易學的背景說에 관한 一考察」, 중앙대학교 대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관한 행정, 교육행정의 성격, 교육행정의 과정)교육행정의 기본원리(민주성, 효율성, 합법성, 기회균등, 지방분권의 원리 등)2. 이론-행정학 전통이론과 교육과학적 관리론(태일러, 효율지상주의. 교육행정에의 적용)관료제론(베버. 권위의 유형, 관료제의 순기능/역기능. 학교의 관료제적 특성. 홀의 관료적 구조)인간관계론(등장배경, 호손 실험. 교육행정에 미친 영향- 인간관계․민주적 지도성․비공식적 조직)-교육행정학의 제 이론체제이론(구

  • [사회복지행정론]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 제이론은 합리적 관점에서 공식조직, 특히 대규모조직을 관료제로 보는 베버의 구조적 입장과 정치권력의 관계를 통해서 보는 라스키(H. Laski)의 기능적 입장, 그리고 구조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아울러 보려 하는 릭스(F. Riggs)의 입장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대규모조직에서 관료제성을 찾아보려 하는 것이 공통된 현상이며, 일반적으로 이 개념의 기원을 베버에서 찾고 있다. 고전이론인 과학적 관리법과 관료제이론이 모두 조직의

  • [사회복지행정론]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가
  • 제이론은 합리적 관점에서 공식조직, 특히 대규모조직을 관료제로 보는 베버의 구조적 입장과 정치권력의 관계를 통해서 보는 라스키(H. Laski)의 기능적 입장, 그리고 구조적인 면과 기능적인 면을 아울러 보려 하는 릭스(F. Riggs)의 입장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대규모조직에서 관료제성을 찾아보려 하는 것이 공통된 현상이며, 일반적으로 이 개념의 기원을 베버에서 찾고 있다. 고전이론인 과학적 관리법과 관료제이론이 모두 조직의

  • [레포트] 교육행정의 기초.
  • 관한 제이론메슬로의 욕구이론X,Y DLFHS:멕그리거는 인간의 저수준욕구에 대한 관리전략을 X이론 고수준욕구에 착안한 관리전략을 Y이론으로 설명하였다.XY이론의 비교대비엑스이론와이이론종업원의 관리방법정태적,고정적동태적,유동적윤리관성악설성선설동기화강제적인 외적동기자발적 내적동기조직관개인중심적집단중심적-동기위생이론-허즈버그위생요인:근무환경의 불만을 위생요인이라고 함동기요인:직무수행에 적그적인 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