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제] 한국, 프랑스, 미국, 일본의 관료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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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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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프랑스
1. 프랑스 정부관료제의 외부환경
1) 행정부
2) 의회
3) 사법부
4) 정당
5) 이익집단
2. 프랑스 관료제의 특성
Ⅲ. 미국
1. 정책과정에서의 정부관료제의 역할
2. 정부관료제의 정책과정상의 특징
Ⅳ. 일본
1. 일본의 행정체제 및 특성
1) 일본의 정치행정체제에 대한 개관
2) 정부관료제의 외부환경
(1) 입법부
(2) 행정부
(3) 사법부
(4) 정당
(5) 이익집단
2. 일본정부관료제의 특성
1) 관료제의 발달과정
2) 일본행정문화의 특성
3) 일본관료제의 정책결정과정에서의 역할
4) 일본 관료제의 특성
Ⅴ. 한국
1. 개관
2. 행정자치부의 변천 및 조직진화과정:인사․통제의 통합과 제도의 합리화
1) 행정자치부 출범의 상황적 요인
2) 변천 약사(略史): 관주도의 개편에서 민간주도의 개편으로의 권력이동
3) 행정자치부의 제도적 진화과정
- 본문내용
-
관료제는 그 순기능과 역기능의 존재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필연적인 존재이다. 많은 학자들이 관료제의 역기능(dysfunction)에 대한 비판을 하고 있지만, 이것은 관료제를 부정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역설적으로 현실에서의 관료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관료제의 역기능과 관련된 연구에 있어서 보다 바람직한 접근은 관료제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단순한 비판과 부정이 아니라, 관료제의 구조에 대한 기존 논의의 한계에 대한 반성과 더불어 관료제의 구조적 특성과 업무의 특성을 조화시켜서 관료제의 부정적인 역기능의 최소화를 지향하는 입장을 취해야 할 것이다. 단 여기서도 관료의 개인적인 특성에 따른 관료제의 역기능은 별도의 문제로서 분리하여 논의하여야 할 것이다.
관료제의 역할 또는 기능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곧 관료제의 현실적 필연성으로 정리될 수 있다. 따라서 웨버(M. Weber) 이후의 관료제의 등장과 성장, 그리고 변화를 먼저 현실에서의 관료제의 긍정적인 역할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관료 개인들의 관료제의 구조에 대한 부정적?자의적 사용에 따른 관료제의 역기능 문제가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물론 관료제의 역기능이 곧 관료 개인으로부터 초래되는 경우도 일반적으로 발견하게 되는 현상이다. 그러나 이러한 입장만으로 관료제에서 목격하게 되는 병리현상을 설명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관료제의 역기능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물론 이에 대한 억제전략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관료제 구조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이에 추가하여 관료 개인 차원의 부정적 역할을 방지하기 의한 관료제의 운영을 논의하여야 한다. 즉 관료제적 병리(bureaucratic pathology)와 관료의 병리(bureaucrat's pathology)는 구분되어 논의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개인 차원만이 아니라 구조적이고 다면적인 차원에서 논의하여야 관료제의 역할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구조(structure)』로서의 관료제에 대한 논의는 매우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다. 특히 구조를 단순히 주어진 것이 아니라 변화의 주체이면서 동시에 객체로 받아드릴 경우, 구조는 개인으로서의 관료행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관료제(bureaucracy)도 분명히 하나의 구조로서 이해될 수 있다. 이렇게 관료제를 구조로서 이해할 경우 관료제는 또한 수행하는 기능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구조로 분류될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구조로 분류될 수 있다는 것은 곧 다양한 관료제 구조에 따라 관료 개인의 행태가 다양하게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리고 이 다양한 구조는 곧 그 구조 속에서 다양한 직무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결국 관료제의 구조에 따른 분류에 대한 체계적 논의가 가능한 것이며, 이를 통해서 관료 개인의 행태와 직무의 성격의 관계에 대한 조합의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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