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한국영화의 변천사와 시장환경 및 향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영화산업의 구조적 변천사
1. 영화법 개정(1984) 및 영화시장 개방 이전의 산업구조
2. 영화법 개정(1984)과 영화시장 개방 이후의 산업구조
3. 대기업의 영화산업 진출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
4. 대기업 철수와 금융자본 유입 이후의 한국영화산업구조
Ⅲ. 한국 영화산업 규모 및 시장환경
1. 한국영화산업 규모
2. 영화산업 내부환경
1) 투 자
2) 제 작
3) 배 급
4) 상 영
5) 소비자
3. 영화산업 외부요인
Ⅳ. 한국영화의 위기요인과 그 해결을 위한 대안
1. 제작비의 급격한 상승
2. 금융자본의 이탈가능성
3. 배우, 전문 프로덕션의 부족현상
4. 신선한 소재의 고갈
5. 협소한 시장의 문제
Ⅴ. 결론
본문내용
영화산업은 전체 경제 순환과는 다른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영화산업 규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에 있어서는 다양한 단계의 자료를 선별해야 한다. 최근 IMF 이후에 큰 폭으로 성장했던 한국영화산업의 사례만 보아도 일반적인 경제 지표와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른 나라에서도 불경기나 공황기에 영화산업이 성장했던 경우는 종종 발견된다. 그러나 그런 사례가 전체 경제지표와 영화산업이 일반적으로 음(-)의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영화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국민총생산이나 국내총생산 같은 경제지표 뿐 만 아니라, 영화의 대체재나 보완재인 다른 문화 소비재의 조건도 크게 작용한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이 대중화되면서 영화산업이 축소되었다거나 비디오 시장이 커지면서 재 개봉관이나 소극장이 폐업했던 사례도 있다. 최근의 케이블을 비롯한 위성방송의 확산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인터넷, 모바일 등 새로운 창구도 계속 발생한다. 이러한 환경이 영화산업에 유의미한 요인으로 기능하는지 쉽게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
또한 영화산업의 제반 요인들, 기업의 소유구조, 창구별 수익구조, 개봉편수, 스크린 수, 극장요금 등이 전체 산업규모와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어떤 요인들은 무의미한 요소이기도 할 것이고 어떤 요인들은 강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들은 보편적으로 적용되지 않으며 각 국가와 시기적인 차이에 따라 다른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Ⅱ. 한국영화산업의 구조적 변천사

1. 영화법 개정(1984) 및 영화시장 개방 이전의 산업구조

한국영화산업의 구조는 국가의 영화산업정책에 많은 영향을 받아왔다. 통상적인 검열 업무이외에 뚜렷한 특징이 없었던 영화산업정책은 1961년 군사쿠데타를 통해 정권을 잡은 군사정권에 의해 본격적으로 수립되기 시작하였다. 1962년 제정된 한국최초의 영화법은 영화제작의 산업화를 명분으로 신고제로 되어 있던 영화제작업을 등록제로 전환하였다. 이에 따라 많은 군소 영화제작자들이 통폐합되어 영화산업은 소수의 영화제작자들의 과점구조를 이루었다. 이에 따라 등록된 소수의 영화제작자들은 이름을 빌려주는 대명제작, 국가에서 배정받은 필름의 재판매, 외화 수입권 등의 특혜를 누릴 수 있었다. 이러한 영화진흥정책은 정부의 영화에 대한 통제와 규제에는 성공했으나 목표했던 영화의 산업화를 이루기보다는 오히려 영화산업의 구조를 왜곡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당시 국가가 영화제작사를 지원하기 위한 가장 큰 수단은 외화의 수입권을 배정하는 것이었다. 정부가 국내산업 보호를 위해 수입영화의 편수를 제한하고 그 수입권을 제작사에 배정하게 되자 외화의 수입권은 특혜적 지원으로 변하였다. 외화의 수입권은 영화제작사의 제작실적, 영화제 출품 및 수상실적, 수출실적, 우수국산영화 제작실적 등을 토대로 배정되었다. 당시 영화의 수출실적은 미미한 수준이었고, 우수영화의 판정기준은 반공성과 계몽성이었으며 영화제 역시 정부의 입김 아래 있었으므로, 실제 외화수입권의 배정은 정부의 정책을 거스르지 않는 영화제작사라면 영화제작실적에 따라 이루어졌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이 외화수입권 배정을 수단으로 하여 영화산업을 통제하고 육성하고자 하는 국가의 정책은 외화에 대한 국산영화의 열등함을 인정한 바탕에서 이루어진 것이었고, 배당을 노린 실적 위주의 제작풍토는 국산영화의 질을 오히려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왔다.
영화산업의 후발주자로서 흥행에 성공할만한 영화를 제작할 여건을 갖추지 못했던 초창기 한국 영화산업에서는 외화수입권을 가지고 있던 사실상 극장사업자들에 의해 운영되던 영화제작사들이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전술한 바와 같이 영화법은 영화업을 등록 내지는 허가제로 전환하고 외화수입권을 국산영화제작자에게만 부여하였기 때문에 외화의 흥행에 의존하고 있던 극장사업자들은 외화수입권을 확보하기 위해 영화제작업을 겸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당시의 영화제작은 제작된 국산영화에서 수익을 얻으려는 동기보다는 외화수입을 위해 의무적인 국산영화의 제작편수와 상영 쿼터를 채우기 위한 극장사업자들의 또 다른 동기가 강하게 작용한 것이었다. 따라서 이들은 양질의 영화제작을 위한 투자보다는 수입영화의 흥행으로 축적된 자본을 이용하여 더 많은 극장을 건립하고 배급망을 구축하는데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한국영화산업의 초창기는 미국의 경우와는 달리 극장산업이 영화의 배급기능을 겸하며 영화제작산업을 압도하던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충분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양질의 영화를 제작하는 독립적인 영화제작사가 육성되지 못한 것은 당연한 결과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goodgood
  • rapido1***
    (2009.11.19 16:04:03)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이미지] 광고산업을 통한 우리기업의 국제경쟁력 이미지제고방안
  • 글로벌 환경에서 우리 기업의 이미지 제고 방안목 차1. 광고산업의 정의 3산업으로서의 광고광고업의 특성2. 광고산업 현황 7한국 광고산업 현황세계 광고산업 현황3. 기업 이미지광고란? -9기업 이미지 광고의 정의종류장단점전략4. 현재 우리 기업의 국제 광고물 전략-13기업광고의 변천사사례) 포스코의 이미지 마케팅& SWOT 분석5. 경쟁력 제고 방안

  • [문화정책] 문화정책의 변화, 개입 논의와 문화정책의 추진방향, 내용 및 향후 문화정책의 발전 과제 분석(문화정책 사례)
  • 향후 문화정책의 발전 과제 분석(문화정책 사례)Ⅰ. 서론Ⅱ. 문화정책의 변화Ⅲ. 시대별 문화정책의 변화Ⅳ. 문화정책의 개입 논의1. 문화의 가치2. 문화의 시장실패Ⅴ. 문화정책의 추진방향 및 내용1. 정책목표2. 추진전략Ⅵ. 영국의 문화정책 사례1. 문화전담부서의 창설-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s2. 예술기금지원제도1) 영국 예술위원회(The Arts Coucil in UK)2) 광역예술이사회(RABS)3) 영국영화연구소(BFI)Ⅶ. 노동자 문화정책1. 조직문화 범주2

  • 남북의 긴장 완화와 평화 통일 환경 조성을 위한 전략
  •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 들을 본론에서 하나씩 전개하고자 한다.양영조, 한국 전쟁과 동북아 국가 정책, 선인, 2007.우선 분단이후부터 현재까지 남북 간의 긴장상태를 다루고 남북교류, 경제협력, 역사왜곡에 관한 문제, 재해 및 질병 공동 협력 강화의 측면에서 남북관계를 발전적으로 나가기 위해 남북한 서로가 어떻게 현명하게 풀어나가야 할지 우리가 처한 문제를 하나씩 검토하며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남북 교류의 큰 흐름 속에

  • [국제마케팅]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의 한국진출전략
  • 한국 스타일 매장 19매장위치의 집중화 23스타벅스 코리아의 향후 과제 불경기로 인한 여파 24경쟁강도의 심화 24반미 감정 문제 24 참고 문헌 26스타벅스는 하이테크와 같은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기업만이 앞으로의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커피산업과 같은 분야는 이미 성장 잠재력을 상실했다는 애널리스트 들의 예측을 깨고 빠른 속도로 미국 시장에서 성장하였으며, 보통 소비재 그리고 서비스 산업에 있어서는 극소수의 강한 경쟁력을

  • [외식산업] HMR산업과 비즈니스성공요인 및 외식산업시장 발전방향
  •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하얀 용기의 테이크아웃 중국 음식이 그대로 옮겨 왔다. 실제로 푸이 익스프레스의 모토는 ‘할리우드 영화에서처럼’이다. 중식 테이크아웃 푸드의 선두주자이자 새로움을 추구하는 20대를 위한 신개념 레스토랑인 푸이 익스프레스는 한마디로 ‘차이니스 패스트푸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소스와 고기, 해산물, 야채를 이용한 간편한 중국요리가 이곳의 특징. 인기 메뉴는 두반장 소스를 넣은 매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