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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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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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관
Ⅱ. 경제교육과 필요성
Ⅲ. 용어의 정의
1. 경제교육
2. 경제의식
Ⅳ. 소비자주권 시대의 소비자 교육
1. 소비자교육의 개념
2. 소비자교육의 목표
3. 소비자 교육의 필요성
Ⅴ. 제7차 교육과정과 경제교육 방향
Ⅵ. 제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 내용
1. 국민공통기본과정의 경제교육 내용
1)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2) 현대 경제 문제의 해결 방안
3) 세계 시장의 경제 협력과 경쟁
2. 고등학교 선택 과목의 경제교육 내용
1) 생활경제(4단위)
2) 신용카드 사용
3) 투자와 자산 관리
4) 기업
5) 경제(6단위)
6) 합리적 선택
7) 시장 경쟁의 공정성
8) 가격과 물가
9) 가계의 소비
Ⅶ. 경제교육의 개선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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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교의 경제교육과 학문으로서의 경제학은 구별되어야 한다. 경제교육은 경제학과 교육학의 혼성물이고 그 역사도 그다지 길지 않으며 업적 또한 아직은 미비하며 독립 교과로서의 위치도 확고하지 못한 실정이다.
경제교육의 개념은 논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좁은 의미로는 ꡐ초․중등학교에서의 사회과 교육의 일환ꡑ으로 시작하여 넓은 의미로는 ꡐ학교 밖의 사회교육(social education)에서의 경제교육ꡑ을 말하기도 한다.
또한 미국의 경제교육 연합회(The Joint Council on Economic Education)에서는 경제교육이란, ꡐ경제정보, 경제체제를 움직이는 제도, 주요 경제개념 및 자료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세계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것ꡑ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학교 경제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이태근은 ꡐ학교 경제교육은 사회과 교육의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되 경제의 기본 원리에 입각한 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일상 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통해서 스스로 현실을 인식하고 합리적 경제행위를 하도록 하는 것ꡑ 이라고 하였고,
정정도는 ꡐ학교 경제교육의 목적을 시장 경제체제하에 고도 산업사회에서 생활하는 시민의 논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것ꡑ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학교 경제교육에 대해 논자마다 각기 약간씩 다른 표현을 하고 있으나 이것을 토대로 볼 때 학교 경제교육은 학생들에게 일상 생활에 접하는 경제현상이나 문제에 대해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경제 이해력, 즉 경제의 기본 개념 및 경제적 사고 방식과 경제윤리를 습득케 하여 주는 교수-학습이라고 말할 수 있다.
Ⅱ. 경제교육과 필요성
경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많다. 그중 하나는, 희소한 자원 배분 문제와 관련한 의사 결정을 위해 경제적 사고 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라는 정의이다. 경제적 사고력은 첫째, 우리가 경제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선택의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둘째, 우리의 선택을 구체적인 기준이나 목표를 가지고 분류할 수 있고 셋째, 여러 가지 대안의 선택과 분석 과정에서 지식(사실 및 개념)을 사용하여 이를 평가함으로써 실제적인 활동으로 나아가는 능력으로 구성된다.
다른 하나는 학생들이 기본적 경제 문제에 대한 사고나 개인적, 사회적 의사 결정을 하는 데에 매우 유용한 방식을 길러주는 데 있다고 정의하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경제 교육의 목표는 효과적으로 경제 사회에 참여하여 시민으로 필요한 사고와 기능, 실질적인 경제적 지식을 학생들로 하여금 기르게 하는 데 있다.
그리고 경제 문제 해결에 이성적 판단을 내릴 만큼의 충분한 경제 지식을 학생들로 하여금 익히게 하여 이를 통하여 책임 있는 시민의 역할을 다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경제 교육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경제학이라는 개념이 경제라는 개념 속에 내포되는 것이라면 경제 교육은 경제학 교육을 내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경제학 교육은 넓은 의미의 경제교육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경제학 교육과 경제교육의 구분은 큰 의미를 가질 수 없다. 그러나 경제학이라는 것이 단순한 경제적 현상이라기보다는 체계화된 지식을 과학으로 규명하고 연구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경제학 교육과 경제교육은 그 교육의 대상이나 목적이나 내용에서 다를 수 있다.
이처럼 초기 경제정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던 견제교육과 경제정책 수행에 있어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 하고자 했던 경제교육은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 특히 경제학 교육은 우리나라도 한국적 경제학을 정립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1980년대 후반에 들어와 홍보위주의 경제교육을 지양하고자 학교경제교육의 전면적인 개편작업이 추진되어 초, 중, 고등학교의 경제관련 내용의 대폭적인 수정과 대학에서의 경제 교육의 강화 방안이 나오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경제교육은 우리 경제 현실은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경제교육이란 국민들에게 주변의 경제세계를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경제체제의 기능과 관련된 제도 정책 경제의 기본적 개념에 대한 이해 분석 해석 등의 능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경제교육은 모든 국민들에게 기본적인 경제문제 경제를 움직이는 힘, 경제의 기본적 원리 기본개념 그리고 경제제도나 정책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경제적인 능력을 배양시켜 줌으로써 여러 가지 경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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