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정신분석 개요
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성격발달이론
1. 구강기(0˜18개월)
2. 항문기 (18개월˜3세)
3. 남근기 (3세˜6세)
4. 잠복기 (6세˜12세)
5. 성기기 (12세 전후)
Ⅲ.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치료 기법
1. 분석적 틀의 유지
2. 자유 연상
3. 해석
4. 꿈의 분석
5. 저항의 분석과 해석
6. 전이의 분석과 해석
Ⅳ.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의 평가
1. 정신분석에 대한 비판점
2. 정신분석의 공헌점
Ⅴ. 행동주의 이론
1. 이론적 특징
2. Skinner의 학습이론-조작적(도구적, 작동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3. Pavlov- 반응적 조건형성(respondent conditioning) or 고전적 조건형성
4. Bendura의 관찰학습(사회적 학습)
Ⅵ.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 비교 분석
1. 인간관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주의이론
2. 성격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주의이론
3. 상담목표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주의이론
4. 상담과정과 기술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주의이론
5. 평가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주의이론
본문내용
정신분석은 20세기 초 프로이트가 시작해 80여년에 걸쳐 수많은 후학들이 고치고 다듬으면서 발전시켜 오는 동안에 정신의학심리학사회사업학사회학문학예술인류학경제학아동심리학범죄학철학교육학비교종교학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전무후무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심리학은 다음 세 가지 전제를 토대로 출발한다.
첫째, 무의식이란 것이 존재한다. 마음의 정상적병적 기능 모두에서 무의식적 과정이 의식적 과정보다 더 중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둘째,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은 우연한 것이 아니며, 모두 주로 무의식적 동기가 있다. 이를 정신결정론(psychic determinism) 또는 정신인과론(psychic causality)이라고 하며, 인간이 오늘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행하느냐 하는 것은 모두가 다 과거에 경험했던 여러 가지 것의 영향을 받아 또는 그 때문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임상에서 정신과의 사람들은 환자를 치료할 때 그의 출생에서 지금까지의 인생사를 알려고 애를 쓴다.
셋째, 인간은 최소의 노력을 들여 최대의 효과, 즉 불쾌를 최소로 피하고 쾌락을 최대화하는 쪽으로 심리작용을 나타낸다. 이를 정신적 경제주의(psychic economism)라 부른다.

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성격발달이론

1. 구강기(0˜18개월)

본능적 생활의 가장 초기 단계가 구강기(oral phase)이다. 이 시기가 구강기로 불리는 이유는 리비도적 만족의 주 근원이 섭식과 그 기능에 연결되는 기관- 입, 입술과 혀 -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기는 자궁으로부터 외부세계로 나오는 순간부터 급작스러운 환경변화와 미성숙한 탄생으로 인해 출생과정에서부터 출생 직후에 이르기까지 출생불안을 지닌다.
아기의 외부세계에 대한 최초의 리비도 자극들과 활성화는 입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시기는 입의 가장 중요한 리비도 만족 대상인 젖가슴을 탐닉하는 기간이다. 젖가슴은 배고픔,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동시에 빠는 즐거움을 비롯한 따스함을 제공하는데 여기에 엄마의 따스한 응시, 냄새, 소리가 결합된다. 프로이트는 ꡒ만일 어린 아기가 표현할 수만 있다면 어머니의 젖가슴을 빠는 행위가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의심할 여지없이 인정할 것이다ꡓ라고 말한바 있다.
프로이트는 빠는 행위 자체가 또한 쾌감을 준다고 생각했다. 이것이 바로 아기가 배고프지 않으면서도 손가락이나 다른 물건을 빠는 이유이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쾌감을 자기애적(autoerotic)이라고 불렀다. 즉 아기가 자신의 손을 빨 때, 이는 자신의 충동을 다른 사람에게로 향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자신의 몸을 통해서 만족을 얻는 것이다.
구강기 동안 정신적 기구의 기본 지향은 좋은 것은 입으로 삼키고 나쁜 것은 즉시 입 밖으로 뱉어 내는 것으로 쾌락원칙에 의해 살아가게 된다. 초기 구강 욕구가 과다하게 좌절당한 사람은 비관론자가 되는 반면, 만족된 사람은 낙관적인 견해를 갖는 경향이 있다.

2. 항문기 (18개월˜3세)

젖 떼임 이후에 리비도의 집중이 입에서 항문으로 이동하게 됨으로써 관심의 초점 또한 이동을 하게 되어 항문 부위가 아동의 성적 관심의 초점이 된다. 항문기는 쾌와 리비도적 만족의 주 근원이 변을 보유하고 배설하는 것과 관련된 활동에서 유래한다. 항문의 직장 점막을 변이 훑으며 배설될 때에 느껴지는 쾌감에 관심이 집중되고, 걷는 능력과 어느 정도 혼자 있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자신의 육체에 대한 어느 정도의 통제능력과 더불어 자기애적 성향을 지니게 되며, 최초의 통일된 자아 이미지를 지니게 된다. 또, 음식을 먹고 몸이 커지면서 자신의 몸속에 있는 것들에 대한 호기심을 지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를 이룬 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자신이 지향하는 이론이 무엇인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를 이룬 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자신이 지향하는 이론이 무엇인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를 이룬 이론 비교 분석1) 성숙이론2) 정신분석이론3) 행동주의이론4) 구성주의이론2. 내가 지향하는 이론과 그 이유 – 행동주의이론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나는 보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를 이룬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을 지향한다. 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 가능한 형

  • 보육과정의 네 가지(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접근법을 철학적 요소, 심리적 요소, 교육요소 별로 상호 비교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네 가지(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접근법을 철학적 요소, 심리적 요소, 교육요소 별로 상호 비교Ⅰ 서론Ⅱ 본론1.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의 철학적ㆍ심리적 접근법 비교1) 성숙이론2) 정신분석 이론3) 행동주의 이론4) 인지발달이론2. 성숙이론,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접근법 비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신생아도 기쁨이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I. 정신분석이론1. 서론2. 주요개념1) 지각의 수준2) 본능이론3) 성격의 구조이론4) 불안5) 방어기제3. 성격발달단계(심리성적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성기기4) 잠복기5) 생식기II. 학습이론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1) 강화(2) 소멸(3) 자발적 회복(4) 자극일반화(5) 자극변별화3) 파블로프 이론의 평가2. 왓슨의 행동주의이론1) 왓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I. 정신분석이론1. 서론2. 주요개념1) 지각의 수준2) 본능이론3) 성격의 구조이론4) 불안5) 방어기제3. 성격발달단계(심리성적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성기기4) 잠복기5) 생식기II. 학습이론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1)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1) 강화(2) 소멸(3) 자발적 회복(4) 자극일반화(5) 자극변별화3) 파블로프 이론의 평가2. 왓슨의 행동주의이론1) 왓

  • [각 학파의 성격과 상담이론 관계 비교] 정신분석이론, 현상학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주의이론 비교
  • 각 학파의 성격과 상담이론 관계 비교 정신분석이론, 현상학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주의이론 비교목차* 각 학파의 성격과 상담이론 관계 비교Ⅰ. 각 학파의 성격이론 비교1. 정신분석이론2. 현상학 이론3. 행동주의 이론4. 인지주의 이론Ⅱ. 각 상담이론의 한계와 적용1. 정신분석이론2. 현상학 이론3. 행동주의 이론4. 인지주의 이론* 참고문헌* 각 학파의 성격이론과 상담이론 관계 비교1) 각 학파의 성격이론 비교성격이론의 성격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