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독서토론 심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토론의 방법
1. 도서선정
1) 관련 도서기관에서 소개하는 청소년 권장 도서를 참고로 하는 방법
2) 보편적인 출판물 중에서 지도교사가 내용을 검토하여 선정하는 방식
3) 사견: 절충안
2. 논제 찾기
1) 텍스트의 내용 중에서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들 및 중요 개념에 대한 점검
2) 선정된 책의 배경 - 그 책이 나오기까지의 전후 상황에 대한 설명
3) 그 책의 저자가 갖고 있는 문제의식의 이모저모
4) 주제에 대한 저자의 접근 태도나 해결방식의 장․단점
5) 관련분야의 의의, 문학의 경우라면 문학사적 의의
3. 참여자 정하기
1) 가능한 한 자원자를 원칙으로 한다
2) 강요하지 않으면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한다
3) 참가자 배치를 매번 다르게 해본다
4. 발제자 및 사회자의 선정
1) 발제자의 선정
2) 사회자의 선정
5. 독서토론의 진행
1) 독서토론의 형태
2) 토론의 실제적인 진행
3) 지도 교사의 역할
Ⅲ. 독서토론의 유형
1. 운영 방식에 따른 유형
1) 일제 문답식
2) 공개식(forum)
3) 대좌식
4) 원탁식
5) 워크숍
6) 자유 토의
7) 버즈법
8) 브레인스토밍(머리 짜내기)
9) 대화식
10) 강단식(symposium)
11) 패널 토의(배심 토의)
2. 토론하는 편을 나누는 방법에 따른 유형
1) 어떤 문제에 대한 생각이 같은 사람들끼리 편을 이루어 전개하는 토론
2) 긍정․부정의 양진영으로 나누어 하는 토론
3. 토론 집단 크기에 의한 유형
1) 대집단 직접 토론
2) 소집단과 대집단 병행 토론
Ⅳ. 독서토론 지도자의 자질과 능력
1. 전인(全人)으로서 지도자
2. 독서인으로서 지도자
3. 학자로서 지도자
4. 교사로서 지도자
Ⅴ. 독서토론 지도의 효과
1. 주제
2. 토론과정
3. 개인과 집단의 성장
4. 문제의 해결
5. 책 읽는 습관 형성 및 독서 능력 향상
Ⅵ. 독서토론의 평가
1. 독서 능력면
2. 토론 능력면
Ⅶ. 독서토론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
본문내용
현대 사회의 화두는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온라인이다. 온라인을 또 다른 말로 표현하면 가상의 사회이다. 가상의 돈이 오가고 아바타라 불리 우는 가상의 인간이 생활하고 가상의 집에서 가상의 친구를 가지는 것이 바로 인터넷이다. 이러한 인터넷은 의사소통이라는 측면과 실시간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충족시킴으로써 이 사회를 특징짓는 매체로 떠올랐으며 이러한 인터넷상의 온라인을 지나치게 찬양하는 소리가 들린다. 하지만 결국 온라인상의 가상현실은 오프라인이라는 탄탄한 실제를 바탕으로 춤추고 있는 무희나 다름없다. 오프라인이라는 바닥이 흔들릴 경우 춤추는 무희는 넘어질 수밖에 없음을 알아야 한다.
독서와 인터넷의 문제도 이런 대결구도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인터넷상의 온라인도 많은 정보를 담고 있지만 우리는 인터넷상의 정보를 읽는 것을 가르쳐 독서한다고 아직까지는 말하지 않는다. 특히 이 글의 대상이 되는 어린 세대들에게 인터넷은 순간적이고 즉효적인 자극을 주는 행복한 매체인 반면, 독서는 딱딱하고 어렵고 고리타분하기만 한 존재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오프라인 매체에 멀어져 가는 것을 우리는 간과해서는 안 된다. 말한 것처럼 오프라인은 온라인의 바탕, 즉 기초 인프라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라나는 어린 세대들에게 가장 기반이 되는 독서, 인류의 문명의 매개이자 지식의 전수인 인쇄매체를 읽는 법을 가르치고, 그들이 인쇄매체를 재미있어 하고 기꺼이 즐겨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
독서토론은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인터넷 세대인 현재의 어린 세대들이 이를 즐겨 찾도록 하기 위한 대안의 하나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독서토론을 통해서 부디 인류의 미래인 아동들이 온라인뿐만 아니라 인쇄매체인 책을 읽는 행위(즉 독서)에도 익숙해지고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된다면, 인류의 미래는 물론이고 그들 스스로의 미래도 보다 밝아지고 풍요로와 질 것이라고 확신하다.

Ⅱ. 독서토론의 방법

독서토론은 어떤 방식으로 행해져야 바람직할까 아울러 주의해야 할 점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 어떻게 해야만 전술한 네 가지 패러다임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을까
가장 중요한 것은 토론의 특성상 토론 참여자들이 책의 내용을 철저히 이해하여 논쟁의 주제들을 깊이 있게 토론하여야 할 것이다. 나아가 주어진 주제들을 놓고 토론하는 수동적 단계를 넘어서 스스로 토론적 우월성을 무기로 상대를 설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는 상대편을 망신시키려는 공격행위가 결코 아니므로, 상대의 의견과 주장을 충분히 인정하는 열린 마음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구체적인 독서토론의 방법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고 할 것이다.

1. 도서선정

도서선정이야 말로 가장 1차 적이고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토론 참가자인 초등학생에게 걸맞지 않은 도서를 선정할 경우 토론 자체가 일어나지 않을뿐더러 참가자들이 내용을 이해하기조차도 어렵기 때문이다. 양서의 선정은 궁극적으로 지도교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도교사는 이를 잘 고려해서 판단해야 할 것이다.
도서선정에서 생각할 수 있는 방안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1) 관련 도서기관에서 소개하는 청소년 권장 도서를 참고로 하는 방법

이는 일단 그 내용자체가 충분한 검증을 거쳤다고 볼 수 있으므로 적어도 토론참가자에게 위해를 가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도서들은 청소년들에게 독서를 권하는 동기부여의 요인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해서 지도교사가 선정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2) 보편적인 출판물 중에서 지도교사가 내용을 검토하여 선정하는 방식

이러한 방식은 (1)번 항목과 반대로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는 있으나, 잘못 선택할 경우 내용이 지나치게 어렵거나 그들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은 많은데 찾는 자료가 아녔네여..ㅠ
  • iblo***
    (2008.04.11 09:48:06)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고찰에 관한 서술은 아주 짧게 하거나 모두 생략할 수도 있다. 연구의 중요한 요소를 짧게 압축하고 문체는 직선적으로 표현한다. 결론은 이미 기술한 연구결과에 근거를 두고 일반적 사실이나 어떤 법칙을 진술하는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와는 동떨어진 비약된 해석이나 일반화가 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결과를 기술하는 부분에서는 객관적으로 자료를 제시하고, 논의를 기술하는 부분에서는 결과의 의미와 어떻게 그런 결

  • [독서교육] 독서 지도와 독서 교육 심층 고찰
  • 독서 지도와 독서 교육 심층 고찰Ⅰ. 서론Ⅱ. 독서 교육과 독서 지도1. 독서 교육2. 독서 지도Ⅲ. 신토피칼 독서 이론1. 초급 독서(독서의 제1수준)2. 점검 독서(독서의 제2수준)3. 분석 독서(독서의 제3수준)4. 신토피칼 독서 (독서의 제4수준)Ⅳ. 독서능력의 발달 단계Ⅴ. 대상별 독서 지도 요령1. 초등학교 저학년1) 독서발달상황2) 독서 지도 방법2. 초등학교 고학년1) 독서발달상황2) 독서 지도방법Ⅵ. 독서 지도 방법의 원리1. 동기의 원리(자발

  • [간호학] 활동요법의 종류와 개념 및 진행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 독서를 통해 자신을 탐색 하는 4단계 ★① 인식(recognition)② 고찰(examination)③ 병렬(juxtaposition)④ 자기적용(self-application)★ 책을 정해서 매일 10~15분간 큰소리로 읽도록 하고 호기심을 일으킬만한 대목에서 멈추 게 한 후 다음날 계속 읽도록 이끌어 가는 것도 독서를 계속하도록 이끌어 줄 수 있는 좋은 방법★ 독서요법 구성인원은 도중에서 탈락할 것을 고려하여 대개 4~9명(평균 6~9명)으로 시작 ★ 대상자의 독서 시 관찰사항① 어떤 책을 선택하는

  • [독서교육] 독서치료에 관하여
  • 독서요법의 핵심적 개입이 적절한 도서 선택에 있기 때문이다.① 내담자가 위의 3단계를 통해 깨달은 바를 실제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격려한다.② 내담자가 성공적으로 수행할만한 합리적인 행동을 발전시키도록 도와야 한다.③ 자신이 결심한 바를 실제 행동에 옮겼는지 모니터한다.④ 결심한 행동이 효과적이 될 때까지 재시도 하도록 한다.Ⅶ. 독서치료의 활동1) 독서치료 목표에 관련된 활동들의 예(재인용, Doll &Doll, 1997, 36)프로그램의 목표

  • [토론][디베이트토론][디베이트][토의][디베이트토론 사례]토론의 정의, 토론의 의의 고찰과 디베이트 토론의 정의, 디베이트 토론시 역할, 디베이트 토론의 진행, 디베이트 토론의 사례 심층 분석
  • 토론의 정의, 토론의 의의 고찰과 디베이트 토론의 정의, 디베이트 토론시 역할, 디베이트 토론의 진행, 디베이트 토론의 사례 심층 분석Ⅰ. 서론Ⅱ. 토론의 정의Ⅲ. 토론의 의의Ⅳ. 디베이트 토론의 정의Ⅴ. 디베이트 토론시 역할1. 사회자2. 토론자3. 판정인Ⅵ. 디베이트 토론의 진행1. 수업 준비2. 토론 문제 인식 단계3. 토론 문제 논의 단계4. 토론 문제 해결 단계Ⅶ. 디베이트 토론의 사례1. 동물의 품종개량을 통한 디베이트의 실제2. 문제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