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 단군, 단군릉과 단군신화 및 남한과 북한의 역사인식 비교,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단군 이해
1. 종교적 신념체계화
2. 역사적 지식체계화
Ⅲ. 단군릉은 과연 단군의 무덤인가 -「단군릉」에 대한 의문점
1. 무덤양식
2. 출토된 인골
3. E.S.R.연대측정법과 그 연대를 신뢰할 수 있는가
4. 조선시대부터 '단군묘'로 불러 왔다는 사실
5. 단군과 고조선사의 문제
Ⅳ. 북한의 단군릉
Ⅴ. 단군릉과 남북한 역사인식의 비교
1. 단군의 민족사적 의미
2. 북한 역사인식 변화의 배경
Ⅵ. 단군신화의 의의
1. 현대적 의의
1) 역사적 의의
2) 민족학적 의의
3) 문학적 의의
2. 현대적 해석
본문내용
한민족의 기원을 전하는 개국신화. 《고기(古記)》를 인용한 《삼국유사》 <기이편(紀異編)>과 중국의 《위서(魏書)》에 그 내용이 보이며, 이승휴(李承休)의 《제왕운기(帝王韻記)》 등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삼국유사》의 기록을 많이 인용한다. 이에 따르면 <옛날 환인천제(桓因天帝)가 삼위(三危)?태백(太白)을 내려다보고 널리 인간 세상에 이익을 끼칠 만한 곳이라 하여, 아들 웅(雄)을 보내 천부인(天符印) 3개를 가지고 가 다스리게 하였다. 웅은 무리 삼천을 거느리고 태백산 신단수(神壇樹) 아래에 내려와서 신시(神市)라 일컬으니, 이가 환웅천왕(桓雄天王)이다. 웅은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지휘하여 곡식[穀]․명(命)․병(病)․형벌(刑罰)․선(善)․악(惡) 등 세상의 360여 가지 일을 다스렸다. 이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있어 한 굴속에 살면서 사람이 되기를 간청하였다. 웅이 쑥 한 줌과 마늘 스무 쪽을 주면서 이것을 먹고 백날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사람의 모양을 얻을 것이라고 하였는데, 범은 그대로 하지 못하고, 곰은 삼칠일(三七日) 동안 그대로 하여 여자가 되었다. 그러나 결혼할 남자가 없으므로, 웅녀(熊女)는 매일 신단을 향해 아이 가지기를 원하였다. 이에 웅이 남자의 몸으로 가화(假化)하여 이와 결혼하고 단군왕검(檀君王儉)을 낳았다. 단군은 요(堯;唐高) 즉위 후 50년에 평양성(平壤城)에 도읍하고 나라를 조선(朝鮮)이라 일컬었으며 1500년 동안 나라를 다스리다가 장당경(藏唐京)으로 옮겼고 그 뒤 산신(山神)이 되었다>고 하는데, 이 단군신화에 대해서는 여러 해석이 있다. 또 《삼국유사》의 내용과는 달리 《제왕운기》에는 환웅이 자신의 손녀에게 약을 먹여 인간의 모습을 갖추게 한 다음 단수신(檀樹神)과 혼인하게 하였으며, 이 사이에서 단군이 태어난 것으로 적혀 있다. 그러나 단군신화는 그 옳고 그름이나 실존 여부의 문제를 떠나 고고학적․역사학적으로 그 해석이 크게 진전 되어 왔는데, 단군신화가 지니는 의의를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석기시대의 부족사회 형성 및 그 생활상을 보여준다. 구석기시대의 수렵어로생활에서 차츰 농경이 시작되면서 정착생활로 옮아가게 되는데, 씨족단위가 족외혼을 통하여 형성하는 부족사회는 제정일치의 사회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단군이라는 말은 어원으로 보아 <텡그리(tengri)> <단글(dangle)> 등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알타이어 계통의 몽골어․만주어․한국어에 공통으로 보이며 그 뜻은 최고의 샤먼(巫), 곧 제사장이다. 또 왕검은 지배자의 뜻이므로 부족의 토템신앙과 정치를 함께 이끄는 지배자인 것이다. 둘째, 북방민족의 토템과 부족간의 통합․발전과정을 보여준다. 북방민족의 토템 동물은 곰․늑대․독수리․까마귀 등인데, 신화에서 곰과 호랑이가 나섰다는 것은 바로 곰 토템의 부족과 호랑이 토템의 부족이 차츰 주변의 부족을 통합, 강성해졌고 곰 토템 부족의 웅녀가 전면으로 부각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국가의 형성과정을 보여준다. 주변의 부족을 통합하여 강성해진 지배자는 청동기시대의 성립을 전후한 시기에 국가를 이루게 되는데, 단군은 이때의 지배자에 대한 칭호였으며, 청동기시대를 특징짓는 비파형 동검의 출토 분포로 중앙집권적 특성과 세력범위를 알 수 있다. 한편 농경의 발달과 함께 풍백․우사․운사를 두어 치수․농경 등을 주관하게 하였으며 사유재산의 성립과 계급의 분화에 따라 지배계급은 농사와 형벌 등의 사회생활을 주도하였는데, 이같은 사실을 단군신화가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청동기시대의 전개와 함께 계급의 분화에 따라 새로운 사회질서가 성립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며,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弘益人間)>는 건국이념은 지배계층에 의한 새로운 질서의 성립을 뜻한다. 어떻든 단군신화는 몽골의 침략으로 민족의 단결이 요구되던 시점에 정리된 한국 유일의 건국신화로서, 민족정신과 민족의 우수성을 깨닫게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과 남한의 한국사 시대구분론 비교 -`고대와 중세의 기점구분` 논쟁을 중심으로
  • 북한의 고중세사 시대구분론ⅰ. 1950년대 시대구분론ⅱ. 1960년대 시대구분론ⅲ. 197080년대 시대구분론ⅳ. 1990년대 시대구분론Ⅲ. 남한의 고중세사 시대구분론ⅰ. 1950년대 시대구분론ⅱ. 1960년대 시대구분론ⅲ. 1970년대 시대구분론ⅳ. 1980년대 시대구분론ⅴ. 1990년대 시대구분론Ⅳ. 북한과 남한의 시대구분론 비교ⅰ. 북한과 남한의 서로 다른 시대구분 인식ⅱ. 북한과 남한의 서로 다른 시대구분 전개Ⅴ. 맺음말Ⅰ. 머리말과거 우리 역사상

  • 한국의 영웅신화
  • 역사가 태동한 만큼 배달겨레의 시조로서 남한과 북한이 단군이 가지는 혈연적 구심력은 신성한 의의를 가진다. 형제가 갈라져도 그 부모가 같다는 사실에 이르면 화해의 길이 열리듯이 후손들이 여러 갈래로 분열되어 있어도 모두 단군의 자손이라는 민족적 동질성을 절감하게 되면 통일의 길이 열릴 수 있지 않을까요. 따라서 분단상황에 처한 우리는 민족공동체의식을 강화해주며 우리민족을 하나로 결속시켜주는 한 구심점으로 단군신화를 받아들

  • 남북한 학계의 역사인식
  • 남북한 학계의 역사인식Ⅰ. 남북한의 민족기원론 비교 Ⅱ. 남북한의 역사의 이용1. 남북한의 민족기원론 1. 남한의 역사의 이용2. 남북한의 민족기원론에 나타나는 문제점 1)국사교과서1) 주민2단계교체설 2)역사적 인물의 재발견2) 민족단혈성기원론 2. 북한의 역사의 이용1)역사학2)역사적 인물의 재발견Ⅰ. 남북한의 민족기원론 비교1. 남북한의 민족기원론우리 민족의 기원에 대한 설명이 한국사의 시작점이 된다면, 이것은 남한뿐만 아

  • [한국사]한국의 반만년 역사의 개관
  • 신화가 그 예이다. 그러면 그렇다 해서 이들을 모두 신화적 존재로 돌려 부정할 것인가. 아니다. 그것은 그들의 인격을 지극히 높이고 받들자는 뜻일 것이다.단군신화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우리 선조들은 오랜 옛날부터 단군을 우리 나라 최초의 고대국가인 고조선의 건국시조로서의 역사적 존재로 알고 있었다. 그래서 역대의 통치자들은 자기를 단군의 계승자로 자처하였고 백성들은 단군을 민족의 시조로 간주하고 있었다.《제왕운기》에 시라, 고

  • [홍익인간사상, 통일교육] [홍익인간사상][통일교육]신홍익인간의 의미와 통일교육적 의의, 홍익인간사상과 남북한 교육문화 변동, 홍익인간사상과 근대국가의 수립, 홍익인간사상과 동학의 인내천사상, 홍익인간사상과 통일교육지원법 분석
  • 역사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소유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 학술, 문화적 차원에서의 공통된 연구가 필연적이 될 것이다.Ⅱ. 신홍익인간의 의미와 통일교육적 의의1. 홍익인간의 근대적 모습 단군신화에서 건국이념으로 시작되어 하나의 교육이념 혹은 종교사상으로 퇴색되어 버린 측면은 있으나, ꡐ홍익인간ꡑ이 지니고 있는 의미로 그 인간관과 세계관을 분석해 보건대, 그것은 하나의 거대한 사회사상체계로서의 가능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