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설립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기본내용 및 찬반의견까지 상세하고 깔끔하게 기록된 레포트입니다 ^^
목차
1. 자립형 사립고란?

2. 자립형 사립고의 기본 내용
1) 자립형 사립고의 도입배경과 사상적 배경
2) 추진경과
3) 자립형 사립고의 자율영역과 범위

3. 운영 현황조사

4. 시범운영 평가 결과

5. 자립형 사립고 찬반 의견

6. 결론
본문내용
1. 자립형 사립고란?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는 교육의 다양화와 자율화를 추구하는 교육개혁의 방향에 부합되는 학교제도 중 하나로 모든 학교에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현행 교육관계 법규의 규정에서 벗어나 학교운영의 자율성이 보장되는 학교를 말한다. ‘재정적으로 자립하고, 학교 나름의 건학 이념에 따른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사립 고등학교’로 그 성격을 규정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는 교원의 자격, 학년도와 학년제 및 수업연한, 교과용 도서의 사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학생 선발, 수업료를 포함한 학생 납입금 책정 등에서 자율성을 갖는 학교라 할 수 있다.
2. 자립형 사립고의 기본내용
1) 자립형 사립고의 도입배경과 사상적 배경
(1) 도입배경
교육부에서 밝히고 있는 자립형 사립고 운영 배경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는 지식기반사회를 맞이하여 이른바 문명사적 전환을 겪고 있다. 따라서 교육체제도 종전 산업사회 시대의 획일적이고 정형화된 교육체제에서 다양화, 특성화된 교육체제로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둘째, 학교사회와 학교 안팎의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며, 현실적으로 표출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교육제도를 요구하고 있다.
셋째, 2002년 중학교 의무교육이 실시됨에 따라 고등학교 의무교육 실시 기반을 조성하여야 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47%를 차지하는 사립학교에 대한 위상을 점검해야 하는 시기에 도래하였다.
넷째, 평준화에 대한 구조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2) 사상적 배경
교육에 있어서 신자유주의는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교육개혁정책에서 ‘시장의 자유경쟁 논리’와 교육의 ‘수요자 선택권’을 부여하자는 논리로서, 공교육 개혁의 중핵으로 등장한 ‘학교 선택제’는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정의할 수 있다. 국가가 행사하고 있는 공립학교 배정 권한을 교육의 주체인 학생․학부모에게 학교선택권으 로 돌려주어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적성․흥미․진로계획에 따라 원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자는 수요자 측면과 학교들 사이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문과신앙] 한국 교육제도 및 입시 문제점의 기독교적인 대안
  • 사회적 변화에 대해서 먼저 다루어 보겠다 교육과정의 시발점인 1차 교육과정 8.15광복 이후 우리가 당면한 가장 큰 교육적 과제는 모든 국민에게 교육을 개방해서 그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1945년에 취학률에 64% 지나지 않았던 국민 학교 의무교육의 완전 실시를 목표로 잡고 추진하려 하였다. 하지만 6.25사태로 인해 이러한 교육적 목표의 설정과 교육과정 제정은 늦춰지게 되었고 종전이 된 1954년 4월 국민학교중학교고등학교 시간배

  • 대안학교의 이해와 사례
  • 학교 현실과 교육제도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이다. 통계적으로 무려 31.2%나 되는 학생들이 학교는 꼭 다닐 필요가 없다고 대답했다. 이것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학교는 달라져야 한다. 무엇보다도 학교는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한 문화권안의 사회 속에서 조화를 이루고 살 수 있도록 교육 해야 하는 기능이 있다. 물론 학교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고, 인간으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상식을 갖게 하며, 특히 중, 고등학교 때에는 좋은 대학에 진

  • [교육행정] 고교평준화 정책과 자립형사립고
  • 교육정책 중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한 제도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중 ․ 고등학생들의 학교교육의 내용과 형식을 좌우했다. 기초하고 있는 정책적 이념은 자유경쟁 보다는 기회의 균등을 더 강조하고 있으며, 그러한 면에서 엘리트 중심의 교육(elitism)에서 교육기회의 평등을 우선시하는 대중주의에 그 정책이념의 토대를 두고 있다. 고교 입시를 위한 과열 경쟁 해소, 평균 학력의 증가, 학교 시설의 향상, 재수생 감소를 비롯한 각종 사회문제 해

  • 한국사회문제4B)자율형사립고의 현황과 학생의 학교선택권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를 충족하는지논하시오0.
  • 사회문제4B형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Ⅰ. 서 론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라는 이름으로 고교 다양화 정책을 추진할 것을 발표한 바 있고, 동 프로젝트 중 자립형 사립고교와

  • [한국사회문제 B형]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
  • 사회문제 B형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유형의 학교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 새로운 유형의 학교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과 교육의 질제고라는 목표를 얼마나 충족하고 있는지에 대해 논해 보시오Ⅰ. 서론자율형 사립고등학교는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와 큰 차이가 있다기 보다 설립과 운영에서 자립형 사립고보다 더욱 자율성을 강화한다는 의미가 강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