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은행의 인터넷뱅킹 도입현황과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검토의 배경
Ⅱ. 인터넷뱅킹의 정의, 특징 및 장단점
1. 정의
2. 특징
3. 장단점
가. 장점
나. 단점
Ⅲ. 우리나라 및 선진국 은행의 인터넷뱅킹 서비스 현황
1. 우리나라 인터넷뱅킹 서비스현황
가. 인터넷뱅킹 도입현황
나. 인터넷뱅킹 서비스 제공현황
다. 인터넷뱅킹 시스템 구축현황
라. 국내은행들의 인터넷뱅킹 추진전략
2. 선진국의 인터넷뱅킹 서비스현황
가. 미국
나. 유럽
다. 일본
Ⅳ. 인터넷뱅킹관련 위험
1. 운영위험(Operational Risk)
가. 보안위험(Security Risk)
나. 시스템관련 위험
다. 고객관련 위험
라. 내부통제관련 위험
2. 전략위험(Strategic Risk)
3. 평판위험(Reputational Risk)
4. 법적위험(Legal Risk)
5. 기타위험
Ⅴ. 대응방안
1. 인터넷뱅킹 추진전략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가. 정보기술투자의 효율성 측면
나. 인터넷뱅킹 서비스의 경쟁력 측면
다. 인터넷전문은행(Internet-only Bank) 설립
라. 인터넷뱅킹관련 위험관리
2. 인터넷뱅킹과 관련된 법규 및 감독 정책의 정비
가. 인터넷뱅킹 취급관련 認․허가기준 신설
나. 금융실명제 및 인증관련제도 등의 보완
다. 인터넷뱅킹 등 전자금융관련 범죄예방
* 참고 문헌
본문내용
현재 국내은행들은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기술투자를 크게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기술투자의 확대는 투자전략이 부적절하거나 불필요한 인력 및 점포 축소 등 구조조정이 뒤따르지 않을 경우 과잉투자를 초래하여 인터넷뱅킹 도입에 따라 발생하는 간접비 절감효과를 잠식하게 된다. 특히, 개별은행의 경영전략과 정보기술투자의 방향 및 규모가 부합하지 않을 경우 불필요한 비용지출로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국내은행들은 인터넷뱅킹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정보기술투자를 확대하는 가운데 인력감축, 지점의 축소 및 역할재조정 등의 구조조정을 동시에 추진하는 한편, 정보기술투자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은행간의 합병 등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면서 은행산업내의 비효율성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현재와 같이 모든 은행이 유사한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은행별로 특화된 분야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인터넷뱅킹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긴요하다. 특히, 국민, 한국주택은행 등 은행규모에 비해 인원 및 점포수가 많은 편이고 소매금융 비중이 높은 은행은 인터넷뱅킹을 도입함에 따른 간접비 절감효과가 크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현재 국내은행들은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기술투자를 크게 확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기술투자의 확대는 투자전략이 부적절하거나 불필요한 인력 및 점포 축소 등 구조조정이 뒤따르지 않을 경우 과잉투자를 초래하여 인터넷뱅킹 도입에 따라 발생하는 간접비 절감효과를 잠식하게 된다. 특히, 개별은행의 경영전략과 정보기술투자의 방향 및 규모가 부합하지 않을 경우 불필요한 비용지출로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국내은행들은 인터넷뱅킹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정보기술투자를 확대하는 가운데 인력감축, 지점의 축소 및 역할재조정 등의 구조조정을 동시에 추진하는 한편, 정보기술투자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은행간의 합병 등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면서 은행산업내의 비효율성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현재와 같이 모든 은행이 유사한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보다는, 은행별로 특화된 분야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인터넷뱅킹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긴요하다. 특히, 국민, 한국주택은행 등 은행규모에 비해 인원 및 점포수가 많은 편이고 소매금융 비중이 높은 은행은 인터넷뱅킹을 도입함에 따른 간접비 절감효과가 크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귀족마케팅] 귀족마케팅 전략
  • 뱅킹의 현황ㄹ) 미국 PB의 변화3) Private Banking의 사업영역4) 우리나라의 PB 앞으로의 전망 (필요성)(1) 금융환경의 변화5) 국내 금융기관 사례분석(1) 한미은행(2) 신한은행(3) 하나은행(4) 한빛은행(5) 시티은행(6) 삼성증권6) 우리나라의 PB 정착을 위한 방안(1) 고객의 요구를 파악(2)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3) 전문가의 육성(4) 고객과의 relationship구축(5) 경영자의 의지(6) 제도적인 뒷받침 결(結) 마케팅 전략 ??기(起)한 벌에 몇 백만 원 씩 하는 아

  • [인터넷금융][인터넷금융 개념][인터넷금융 사례][인터넷금융 문제점][인터넷금융 대응방안]인터넷금융의 개념, 인터넷금융의 사례, 인터넷금융의 문제점, 인터넷금융의 대응방안, 인터넷금융의 시사점 분석
  • 은행의 인터넷금융 확대에 따른 시장잠식 가능성Ⅴ. 인터넷금융의 대응방안1. 고객관련 정보에 대한 인식의 전환2. 전자금융에의 적극 대처1) Direct Banking으로의 전환 촉진2) 인터넷의 적극적인 활용3) 전자금융서비스에 대한 안정성 확보3. 자체 기술축적 및 제휴(Out-sourcing) 등의 적극 추진4. 경영층의 인식 전환과 조직정비Ⅵ. 인터넷금융의 시사점1. 은행 및 증권분야의 인터넷 금융거래는 대규모 IT투자비용 및 마케팅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시중

  • 스마트폰 도입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스마트폰도입,모바일금융서비스,모바일서비스시장
  • 인터넷을 매체로 한 전자금융 수단 등장인터넷 뱅킹, 전자화폐, 텔레뱅킹전자증권거래가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폰트레이딩, PC, 전용단말기, PDA, 휴대전화최근 이용 크게 증가수수로가 저렴, 시공간 제약 없음, 정보 접근 용이포괄적 전자금융 서비스 제공텔레마케팅, 인터넷마케팅, 모바일마케팅방카슈랑스 국내 도입다양한 채널을 통한 상품 판매, 마케팅 활용은행증권사보험금융기관의 서비스 다양화로 인해, 인터넷 뱅킹서비스 이용을 위

  • [농업금융] 농협상호금융의 발전 방안
  • 은행의 겸업화와 거대화(5)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6) 소매금융 경쟁의 치열화4. 농협 상호금융의 위기(1) 규모의 영세성(2) 예대마진의 감소(3) 상호금융에 대한 외부의 감독 강화(4) 그 밖의 문제들5. 농협 상호금융의 발전 방안(1) 정보•통신 혁명에의 능동적 대응가. 인터넷 뱅킹의 활성화나. 고객 정보 데이터 베이스의 구축과 활용다. 여신관련 신용평가기술의 확충(2) 지역 밀착적 금융의 강화가. 노령 세대 고객을 겨냥한 상품 개발나. 유소

  • [학사] [금융] 프라이빗 뱅킹의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 방안 231. 프라이빗 뱅킹의 문제점 232. 프라이빗 뱅킹의 활성화 방안 23(1) 고객 세분화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24(2) 전문상담요원의 양성과 배치 24(3) 경쟁력 있는 상품 및 서비스 제공 25(4) 금융기관간의 업무제휴 및 겸업화방안 26(5) 금융 마케팅 믹스전략 27Ⅴ. 결론 28참고문헌 29표 목차 VIP마케팅과 PB영업의 개념구분 6 한국 은행의 프라이빗 뱅킹 도입시기 7 프라이빗 뱅킹 대상고객 선정기준 7 은행별 PB전용센터 설치현황 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