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 이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행동주의 이론
1. 이론적 특징

2. 주요개념
(1) Skinner의 학습이론

3.개입과정

4.개입방법
(1)혐오기술(aversive techniques)
(2)조형(shaping)
(3)역할연기(role playing)
(4)자기지시(self-instruction)
(5)행동계약 (behavior contracts)
(6)자기지도(self-directed change)

5.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6.평가
본문내용
행동주의 이론
1. 이론적 특징
행동주의 이론은 Ivan Pavlov의 학습개념을 토대로 한 ‘행동주의적 심리치료’와 관찰 가능한 행동의 변화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 Skiner의 ‘행동수정’ 이론에 의해 발달되었다. 이 이론에 의하면 행동은 자극, 유기체의 조건, 반응, 그 반응의 결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행동은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전제하에 학습된 행동은 여러 개의 다른 학습과정의 결과라고 본다. 이러한 주장은 모든 행동이 무한한 순응성을 갖고 있으며 외부의 강화에 의해 학습된다는 사실을 내포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주위 환경에서의 피드백에 반응하여 행동을 수정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어떤 유형의 부적응 행위라도 행위 유발조건이나 반응양식을 수정한다면 문제행동이 변화되거나 소거될 수 있다고 본다.

2. 주요개념
(1) Skinner의 학습이론-조작적(도구적, 작동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행동의 발생가능성은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즉 선행 사건 상항에서 행동이 발생하고 행동은 결과에 영향을 미치며, 결과는 다음의 유사 상황에서 행동의 비율, 빈도, 형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혜란․홍ᄮ미․공계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 2002
이인정․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남, 1995
http://my.dreamwiz.com/jyseung/edu13.htm
http://irisee.hihome.com/co7.htm
http://counsel.hannam.ac.kr/lim/behavior.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d
  • inha***
    (2008.10.26 20:21: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이 되었습니다~
  • band***
    (2007.04.25 23:00:50)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 나타날 수 있는 각각의 한계점과 유용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인지발달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 나타날 수 있는 각각의 한계점과 유용성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지발달 이론2. 행동주의 이론3. 인지발달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나타날 수 있는 한계점과 유용성1) 유용성2) 한계점4. 행동주의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나타날 수 있는 한계점과 유용성1) 유용성2) 한계점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의 사회복지실천은 점점

  • 영유아의 발달이론과 각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영유아의 발달이론과 각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영유아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학설이 있다. 영유아의 발달을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이론마다 차이가 있다. 각 이론에 기초한 보육교사의 역할도 어느 이론에 기초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발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각 이론별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1. 행동주의이론과 보육교사의 역할1)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행동주의적 접근은 특정한 한 학자에 의해 완전히 체계화 된 것이 아니다. 상담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장을 마련한 I.P.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일상생활과 상담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및 최근 인지적 측면을 강조한 A.Bandura의 관찰학습이론이 있으며 이러한 이론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원리를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면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
  • 영유아발달4공통) 유아기 사고발달이론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영유아신체발달 특성설명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영유아발달4공통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시오. (20점)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20점)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 [인간발달]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학습이론
  • 이론6. Bandura 의 관찰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 이론1. 형태주의 이론 - Wertheimer 2. 통찰학습 이론 - Kohler3. 장(場) 학습이론 - Lewin4. 기호․형태 학습 이론 - Tolman5. 인지학습 이론 - Piaget6. 정보처리 이론▣ 인본주의 학습 이론1. Maslow 의 학습이론2. Rogers 의 학습 이론3. Combs 의 학습 이론▣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비교행동주의 학습 이론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학생들의 학습방법에 대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다. 행동주의자들은 직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