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설계] ★제품설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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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품 설 계

신제품 도입전략
시장지향적 전략(market-pull strategy)
기술지향적 전략(technology-push strategy)
기능간 협력전략(interfunctional strategy)

■ 신제품개발과정

■ 품질기능전개(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 가치분석(VA)/ 가치공학(VE)

■ 모듈러 설계(modular design)

■ 로버스트 설계(robust design)

■ 기타 제품설계시 고려사항
컴퓨터지원설계(CAD:computer-aided design)
동시공학(CE:concurrent engineering)
글로벌 설계




* 신제품 도입전략과 개발과정
* 제품설계와 관련된 기법 :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VE(Value Engineering), Modular Design, Robust Design
* 제품설계의 새로운 추세
본문내용
-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개념화와 설계에 회사의 mission이 중요한 역할

? 시장지향적 전략(market-pull strategy)
- 판매 가능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전략
- 신제품 도입의 주요 근거는 고객의 요구이며, 신제품의 유형은 시장조사나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결정

? 기술지향적 전략(technology-push strategy)
- 신제품은 시장과는 거의 관계없이 생산기술로부터 비롯
- 적극적인 연구개발과 생산활동을 통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

? 기능간 협력전략(interfunctional strategy)
- 신제품 도입은 기업내 여러 관련 기능간(마케팅, 생산, 엔지니어링 등)의 협력과 조정을 통해 결정
- 신제품은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동시에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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