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정의와 국내외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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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전자상거래의 정의와 국내외 현황*
1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특징
1.1 전자상거래의 정의
2.1.2 전자상거래의 특징
2.2 전자상거래 국내?외 현황
2.2.1 국내 현황 및 전망
2.2.2 해외 현황 및 전망
본문내용
1 전자상거래의 정의 및 특징
1.1 전자상거래의 정의
전자 상거래는 넓은 의미의 기업이나 소비자가 컴퓨터 통신망상에서 행하는 광고, 발주, 상품과 서비스의 구매 등 모든 경제 활동의 뜻한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전자상거래란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 파는 협의의 개념을 의미한다. 전자 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오스틴 대학의 원스톤 교수에 따르면 네트웍을 통한 상품의 구매와 판매로 정의될 수 있다. 전자 상거래는 쇼핑, 금융 등 인터넷 가상공간(Cyberspace)을 통해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뛰어 넘어 실현되기 때문에 실물 위주의 경제 체제에 혁명적 변화를 불러 올 것이다. 자주 사용되는 용어인 쇼핑몰은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상점이라는 의미이다. 즉 거리를 걸어 다니면서 가계의 상품을 보는 개념을 인터넷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전자상거래는 기업 간 또는 정부와 기업 간에 통합적이고 자동화된 정보체계 환경에서 전자적인 매체, 전자적 기술과 수단을 이용하여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고객 마케팅, 광고, 조달, 서비스, 생산, 수송, 행정, 재무, 구매 등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써 거래에 필요한 제반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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