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패밀리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베니건스, T.G.I.FRIDAY`S 마케팅 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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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패밀리 레스토랑이란
Ⅱ. 우리나라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
1. T.G.I.FRIDAY'S
2. 베니건스
3. 스카이락, 빕스
4. 코코스
5. 마르쉐
6.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7. 토니로마스
8. 씨즐러
9. 칠리스
Ⅲ.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1.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소개
1) 아웃백의 신념과 원칙
2) 아웃백의 목표
2. 아웃백의 역사
3. 아웃백의 한국진출 배경
1) 사회적 요인
2) 경제적 요인
3) 문화적인 요인
4) 기술적 요인
4. 외식업 시장환경 분석
5. 소비자 분석
1) 기본적인 배고픔의 해소를 위한 소비자 층
2) 건강주의 소비자 층
3) 가족화합 층
4) 식생활의 문화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 층
6. 아웃백의 내부역량 및 마케팅 전략 분석
1) SWOT
(1) S-O 강점을 갖고 기회를 최대화할 수 있는 방법
(2) S-T 강점을 갖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방법
(3) W-O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활용하는 방법(4) W-T 약점을 보완하고 동시에 위협을 최소화하는 방법
2) 아웃백의 차별화 전략
3) 아웃백의 성공요인 분석
(1) 적극적인 영업점 수 확보를 통해 매출이 급성장
(2) 고객의 요구에 귀 기울여라
(3) 본사 규모의 소형화 - 할인점식 경영
(4) 가격의 거품을 없애라
4) 아웃백의 마케팅 믹스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ROCESS
(6) PHYSICAL EVIDENCE
(7) PEOPLE
7. 아웃백의 향후 마케팅 전략
Ⅳ. 베니건스
1. 베니건스 개관
2. 마케팅 전략
1) 음식의 맛과 질, 가격, 메뉴 다양성
2) 분위기 및 실내 장식, 서비스의 질
3) 종업원의 서비스
4) 위치 및 교통 편리성
5) 브랜드
6) 인지도
7) IMF 체제 이후의 브랜드 홍보
Ⅴ. T.G.I.FRIDAY'S
1. T.G.I.F.의 연혁
2. T.G.I.F.의 마케팅 성공전략 및 요인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분석
(1) 맛, 분위기
(2) 차별화된 서비스
3) STP 전략 분석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
(3) Positioning
4) 마케팅 믹스
(1) Product
(2) Price : 고가격
(3) Promotion(촉진)
(4) Place
3. 경쟁사 분석
1) 업계 최고의 시장 점유율
(1) 공통점
(2) 경쟁 레스토랑의 특징
2) S.W.O.T. 분석
(1) STRENGTH(강점)
(2) WEAKNESS(약점)
(3) OPPORTUNITY(기회)
(4) THREAT(위협)
4.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Ⅰ. 패밀리 레스토랑이란

레스토랑의 어원은 불어의 드 레스토러에서 유래되었는데, 이 말은 영어의 리스토어(Restore)에 해당된다. 즉 회복한다, 기력을 회생시킨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와 같이 레스토랑의 뜻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기력을 되찾는다는 의미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발전하여 오늘날처럼 일정한 장소, 시설, 식음료, 서비스, 교환과 같은 의미로 통용되게 되었다.
레스토랑은 따뜻한 분위기, 안락한 환경, 맛, 위생, 청결을 골고루 갖춘 일정한 시설과 인적 구성원을 가지고 영리를 목적으로 지불능력이 있는 고객들을 맞이하여 그들이 식음료뿐만 아니라, 맛과 분위기, 서비스를 즐기면서 대화와 여가, 레저를 즐길 수 있는 장소라고 정의 할 수 있겠다.
1988년 코코스사가 패밀리레스토랑이란 이름으로 국내에 도입된 이후 대기업들이 거대 자금을 바탕으로 해외브랜드 도입을 시작하였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도입은 그 동안 패스트푸드가 주도하고 외식시장의 판도를 바꾸어 놓았으며 국내 외식시장을 성장하게 하는데 선봉장 역할을 하여왔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세계적으로 가장 넓은 의미의 외식업소로 사용되는 대표적 명칭으로 보통 고객의 주문에 의하여 웨이터나 웨이츄리스가 음식을 제공하여 주는 테이블 서비스를 하며, 대중적인 음식과 중간정도의 식사가격, 정중한 서비스, 훌륭한 시설을 갖춘 외식업소를 말한다. 미국 The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과 Consumer Reports on Eating Share Trends의 분류에 따르면 패밀리 레스토랑은 미드스케일의 레스토랑으로 분류되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패밀리체인 레스토랑(코코스, 스카이락) 뿐만 아니라, 그릴 뷔페식 레스토랑, 디너하우스 레스토랑까지도 모두 패밀리 레스토랑이라 불리며 정확한 개념정리가 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레스토랑 개점시 뚜렷한 이미지 차별화나 홍보의 부족, 신문, 잡지, 방송 등 대중매체들에게 패밀리 레스토랑이라는 하나의 개념으로만 통용되고 있는 점, 우리 나라 외식산업에서 외국브랜드인 레스토랑이 도입된 역사가 아직까지 짧기 때문에 고객들의 인지부족과 레스토랑 특성별, 고객별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 등으로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사까끼의 견해를 수용한 패밀리 레스토랑의 정의는 객단가 7천원˜1만5천원(680˜1,300¥)수준으로 메뉴구성이 다양하고, 음식제공은 15분 이내에 이루어지며, 정형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이다.
칸(Khan,1991)은 자신의 연구에서 ꡒ패밀리 레스토랑은 패스트푸드와 같은 빠른 고객 서비스는 필요치 않으면서 가격은 저렴하고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고객들에게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이다ꡓ라고 정의하고 있다.
1988년 도입된 이래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왔던 패밀리 레스토랑들은 지난 97년 IMF이후 심각한 위기국면에 부딪혔으나 2년만에 타 외식업체에 비해 가장 큰 성장폭을 기록하며 IMF 전 수준을 회복하였다. 업체별 결산결과를 살펴보면 전년대비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90%까지 매출이 급신장한 업체가 있어 평균 30%이상의 성장률을 보인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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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oyto***
    (2010.10.28 15:4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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