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개혁] 교회 오순절 운동과 한국교회의 이중성 및 한국교회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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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관
Ⅱ. 그리스도교 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2. 에큐메니칼 지평
3. 시대 사조
Ⅲ. 오순절운동
1. 오순절 운동이란 무엇인가
1) 성령운동
2) 사도행전적 교회의 현대적 부흥
3) 현대 오순절운동
2. 오순절운동의 시작과 한국 전파
1) 현대 오순절운동의 시작
2) 오순절 교단들의 성립
3) 오순절 교회의 한국 전래
3. 연대별로 본 한국 오순절운동
1) 현대 오순절운동의 준비기(1950년 이전)
2) 오순절 성령운동의 회복기(1950-1960년)
3) 성령운동의 전성기(1960-1980년)
4) 성령운동의 전환기(1980년 이후)
Ⅳ. 한국 교회의 이중성
1. 보이지 않는 종교의 관점에서 본 문제 의식
2. 현상들에 대한 원인 진단은 어떻게 내릴 수 있는가
1) 사회 현상적 접근
2) 신학적 접근
3. 이중성에 대한 해결책은 어떻게 찾을까
Ⅴ. 개혁이 필요한 한국 기독교의 몇 가지 측면들
1. 근본주의
2. 물량적 성공주의
3. 개교회주의
4. 교파주의
5. 신학담론
Ⅵ. 새로운 패러다임과 한국교회
1. 농경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2. 미래교회의 위치
3. 21세기 교회가 버려서는 안될 것들
4. 세계화 지방화 시대의 한국 교회
5. 세계화 시대의 한국과 한국 교회
본문내용
교회 역사상 교회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교회 역사상에 나타난 논쟁을 피하기로하고 먼저 사도 바울의 교회에 대한 용례를 보면, 사도바울은 일정한 지역에 있는 신자들의 공동체라고 하였다(고전1:2,고후1:1,살전1:1). 고린도 전서 11:18절의 ꡒ교회에서ꡓ라는 말은 신자들의 모임을 가리킨다. 또한 에베소서 1:22절, 골로새서 1:18절에서는 보편의 교회를 이야기하였다. 그러므로 교회를 바르게 이해하려면 지역교회와 보편의 교회의 양면성을 다 같이 보아야 한다. 교회는 신자들의 모임(공동체)임과 동시에 주님을 머리로 하는 우주적 보편의 공동체이다. 따라서 교회를 교회당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성경에서는 전혀 생소한 개념이다.
교회란 하나님의 백성들의 거룩한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이 백성들은 하나님의 구원을 누리게 된 모든 백성들을 말한다. 여기에는 제도주의적 계급이 없다. 또한 거룩한 공동체란 거룩한 사귐을 말한다. 특히 본질의 면에서 볼때 그것은 생명체의 유기적 교제를 의미한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중생함과 동시에 보편의 교회(혹 본질의 교회)에 참여케 되며,그가 그리스도의 몸(교회)가운데 있다는 본질의 사실을 지역교회(유형의 교회)에 가담하여 나타나게 된다.
여기에서 교회의 본질은 기관이 아닌 백성이며, 제도가 아닌 공동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물론 모임의 장소나 건물도 그다지 중요한 것이 못된다. 초기 기독교는 대부분의 모임이 가정(몬2,골4:15,고전16:19)이나 노천이나 회당에서 이루어졌다. 특히 공동체라고 할때는 성령께서 주도하시는 성령의 공동체이다. 성령의 통일케하심과 다양성에 의하여 유기적으로 그리스도의 전체의 몸을 세워 나아가는 사귐의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제도주의나 조직주의가 아닌 카리스마적 공동체이다. 또한 교회는 성령의 다양한 은사가 통일성 가운데 나타나는 백성들의 생명적 움직임이 있는 공동체이다(엡4:1-12).

Ⅱ. 그리스도교 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우리는 지금 세계화?지구촌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그리스도교 예배가 어떤 닫혀진 교회 공동체의 축제로만 진행될 수는 없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달리 표현하자면, 현대 예배에서 그리스도교 예배 본연의 역동적 성격이 드러나는 다른 한 국면은 세계 교회의 예배 현실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근거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오늘 지구촌의 현실은 어느 한쪽 구석을 드러내지 못하게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지구촌의 개방과 더불어 이번 세기의 에큐메니칼 운동이 오늘의 예배 표현에 새로운 역동성을 진작시키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그리스도교 예배의 '세계화' 현상이 저마다 다른 나라와 교회의 예배에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최근까지의 세계 교회 일치 운동이 그리스도교 예배의 이해와 연구에 기여해 온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배의 뿌리는 같으나 교회 전통에 따라 다르게 발전되어 온 차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차이를 바로 이해하고 공감대를 확대해 가려는 연구가 계속되어 왔습니다. BEM 문서의 등장이 그 구체적인 실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배의 뿌리에 대한 연구에서, 그 종말론적인 신학적 공감대를 확인하였습니다. 꼭 배타적인 것만은 아닌 예배 전통들도 확인하였습니다. 아울러 오늘의 예배 현장인 세계 곧 지구촌에서 공동 과제의 발견에 함께 눈을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은 매우 희망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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