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구] 배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이니 많이들 이용하세여~~~^^
목차
1.배구의 역사
(1)배구의 기원
(2)배구의 특성
2. 게임 방법
(1) 9인제 게임 방법
(2) 6인제 배구
3. 경기의 개요
(1) 기술
(2) 경기 진행 (작전)
4. 시설 및 용구
1) 경기장
2) 네트와 지주
3) 볼
5. 규 칙
6. 심판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1.배구의 역사
(1)배구의 기원
배구가 어떤 경기인지는 여러분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전국에서 어느 중학교 고등학교 치고 배구를 안하는 학교는 없을 테니까요.
배구는 미국에서 1895년 매사추우세츠주 홀요오크시에 있는 YMCA의 체육지도자인 윌리엄 G모르건이 고안한 것입니다. 배구는 원래가 발리 보올이라고 하는데, 발리란 본래 연발하는 총탄을 말하는 것으로 총탄이 연발하는 것처럼 공을 연방 쳐올린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생각됩니다. 모르건 선생은 그 당시 하고 있던 스포오츠가 모두 몸이 튼튼한 사람에게만 알맞아, 몸이 좀 약한 사람에게는 너무 과격한데서 착안했습니다. 또한 실내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은 농구를 빼고는 거의 없는 까닭에, 실내에서 할 수 있고 또 노인과 어린이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를 만들어 보려고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드디어 정구에서 힌트를 얻어 지금의 6인제 배구를 생각해 낸 것입니다.
간단한 것이라도, 막상 생각해서 만들어 내려면 그리 손쉬운 것은 아닙니다.
체음에는 체육관에 하나의 로우프를 치고 농구 공의 튜우브에 바람만 넣고 쳤었으나, 로우프의 밑으로 공이 지나는 것을 잘 볼 수도 없고, 공이 얼굴에 맞기도 하고하여, 테니스에서 사용하는 네트를 치기로 했습니다. 보올은 스팔딩이라는 유명한 운동구 회사에 부탁해서 지금처럼 튜우브의 겉을 부드럽고도 가벼운 가죽으로 싼 것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1896년에 5명이 한 티임이 되는 게임으로 공개했던 것입니다. 배구는 그 후 6명이 한 티임이 된 게임으로 전 미국의 YMCA에 전해지고 또 전 세계에 퍼진 것입니다.
아시아에 소개되기는 1910년 필리핀에 역시 YMCA를 통해서였고, 잇달아 인도. 일본. 중국에 소개 되었으며, 동양 사람에게 알맞게 만들어진 9인제 경기가 고안되어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 이 배구가 들어온 것은 1927년 3월로서(1916년이라는 설도 있음)일본에 배구를 소개한 브라운씨르 서울 중앙 YMCA에서 초청하여 농구와 함께 이 경기를 지도받은 것이 시초입니다. 그리하여 1928년 3월에 중앙 YMCA 주최로 제 1 회 배구 선수권대회가 종로...
참고문헌
1. 파워 배구 교본. 편집부 저. 삼호문고. 2006
2. 실전 배구 교실. 한국레져연구회. 예문당. 2005
3. 배구교본. JK영상미디어. 국일문학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적 체육교육 하나로 수업모형
  • 대하여 역사와 철학, 문학과 예술, 그리고 종교적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놓은 인문적 지식들을 습득해야 한다. 물론, 심법적 측면을 다루면서 기법적 측면에 대한 고려 또한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즉, 배구를 배구답게, 배구로서, 배구처럼 이해하여 배구를 배우면서 나의 참모습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학생의 전인적 성장은 운동의 심법적 차원에의 입문을 통해서 가능하며 심법적 차원에의 입문은 운동의 역사적, 철학적, 문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대하여 누구도 인정하지 않는 교사는 없을 것이다. 물론 이 말속에는 교사의 능력과 자질 등의 요소도 포함되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습을 위한 교사의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한 부단한 연구가 선행되어 져야 한다고 본다.가령, 재미있는 축구수업시간에 교사가 교수ㆍ학습활동을 학생들의 동기유발과 흥미, 참여도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수업 형태로 주도해 간다면 학생들에게는 따분하고 재미없는 수업으로 전락해 버

  • 사회복지현장실습 - 양천 장애인 종합복지관
  • 배구는 집중력과 손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것 같아서 프로그램을 선정했습니다. 꼬리잡기에서 순식간에 끝나버릴 경우에 대처하기 위해 실습생들이 껴서 시간을 지연시켰던 부분들에 대해서 좋은 평가를 받았었습니다.34또한, 전체가 참여하는 활동은 처음이라서 훈련생들에 대한 기본 이해도 채 되지 않았었고, 처음보는 훈련생들도 있어 섣불리 다가갈 수 없었던 부분이 있어 참여를 안하고 있는 훈련생을 위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진행을 했더라

  • 초등도덕교육의 개인주의적 사고와 그 한계, 공동체주의와의 통합적 이해 - 도덕교육 맥락에서 본 개인주의적 사고의 한계와 극복 방안
  • 배구게임을 한 적이 있다. 배구는 팀원과의 협동을 중시하는 경기이다. 분명 학생들이 배구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시합을 진행하는 동안 경기는 계속해서 맥이 끊겼다. 아이들은 자신만의 구역을 정해놓았고, 그 구역을 조금이라도 비켜가는 공에 대해서는 절대적으로 책임질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학교는 하나의 작은 사회이므로 수업 과정에서 일어난 시합을 사회에 비교해볼 수 있다. 공은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에 비유할 수

  • [체육지도안] 5학년 농구형게임지도안
  • 대하여 설명하고 간단한 시범을 보인다. □준비물 : 농구공 또는 배구공□인원구성 : 3인 1조 □활동 방법1. 두 명의 학생이 공을 갖는다. 2. 공을 가진 학생은 공을 튀기며 이동하고 나머지 한명은 공을 빼앗는다. 3. 공을 빼앗은 학생은 공을 튀기며 이동하고 공을 빼앗긴 학생은 다른 2명의 공을 빼앗는 활동을 계속한다. 4. 2대 1게임에서 공을 빼앗기지 않은 학생은 누구이며 가장 많이 빼앗긴 학생이 누군인지 물어보고 공을 어떻게 움직였을 때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