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 관광호텔사업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자료이니 많이들 이용하세여~~^^
목차
제 1 절 개요
1.호텔의 개념
2.호텔업의 분류
3.호텔 및 숙박업의 발전과정

제 2 절 관광호텔업의 현황
1.관광호텔현황
2.관광호텔 운영실태
3.관광호텔 객실과 부대시설 이용자현황
4.관광호텔 수입현황
5.관광호텔 객실당 평균요금
6.관광호텔 부대시설의 내 외국인 1인당 평균소비액 현황

제 3 절 관광호텔업 발전방안
1.관광숙박시설 확충상의 문제점분석
2.관광숙박시설 개선방안

제 4 절 관광호텔업의 전망
1.세계 호텔업의 동향
2.한국 관광호텔업의 위상과 전망
본문내용
1. 호텔의 어원
☆ 호스피탈레 (Hospitale) `순례 또는 참배자를 위한 숙소`라는 뜻의 라틴어
☆ 호스피탈(Hospital) 여행자의 숙소 또는 휴식의 장소(호텔의 뜻)
☆ 호스텔(Hostel) 병자나 부상자를 치료하고, 고아나 노인들을 쉬게하며, 간호하는 시설 (현재 `병원`의 뜻으로 쓰임)
☆ 호텔(Hotel)
2 호텔의 개념
☆ 여행자를 위해서 피난처와 휴식처를 제공하는 곳,
☆ 대중에게 숙박, 식사, 오락과 다양한 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물이나 회사로써 정의되고 있다.
3. 호텔의 기능
인적 서비스 기능 - 호텔 종사원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안내 및 판매, 객실정비, 접객 서비스
물적 서비스 기능 - 고객에게 호텔 시설을 제공하는 기능
기타 서비스 기능 - 기계, 시설 및 정보의 활용으로 고객의 편의 제공(컴퓨터, 팩시밀리 등)
4. 호텔업의 분류
1) 등급제도에 의한 분류
호텔등급제도란 수많은 호텔들을 특정한 기준에 의거하여 각 호텔들을 등급화 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이 겪는 호텔선택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각나라마다 등급의 차이가 있는데 유럽에서는 별의 수로 등급을 표시하고, 미국은 별 또는 다이아몬드로 등급을 표시하며, 한국은 무궁화로 등급을 표시한다. 대체적으로 전체호텔의 등급을 5등급으로 구분하는 공통점이있다.
☆한국 호텔의 등급에 따른 구분
o 특1급 - 그랜드 하얏트 서울, 르네상스 서울 호텔,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 호텔 롯데, 쉐라톤 워커힐 호텔,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 신라 등
o 특2급 - 서울 로얄 호텔, 서울 팔레스 호텔, 세종 호텔 , 타워호텔, 홀리데이 인 서울
o 1급 - 퍼시픽호텔, 뉴서울 호텔, 해밀톤호텔, 호텔서교, 프리마 호텔 등
o 2급 - 메트로 호텔, 잠실관광 호텔, 킴스관광 호텔, 리젠트 호텔 등
o 3급 - 서울YMCA관광 호텔, 가야관광 호텔, 삼원관광 호텔 등
☆호텔 등급 평가분야
o 서비스분야
o 건축, 설비, 주차시설분야
o 전기, 통신시설분야
o 소방, 안전분야
2) 서비스 제공범위에 의한 분류
(1) 제한된 서비스 호텔
- 1990년대부터 제한된 서비스 호텔은, 식음료시설이 제외된 중급호텔(midscale hotel without food and beverage service), 중저가 호텔(economy), 저가 호텔(budget)로 세분화되었다. 소비자들에게 아주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아주 간단한 무료 아침식사 이외에는 식음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제한된 서비스호텔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주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경기침체에 가장 영향을 받는다.
(2) 풀 서비스 호텔
- 많은 범위의 서비스(벨 서비스, 룸 서비스, 세탁 서비스) 를 제공하는 호텔을 의미하고, 최고급(deluxe), 고급(luxury), 중상급(upscale), 식음료시설이 있는 중급(midscale hotel without food and beverage servie) 호텔로 세분화 된다.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보다 식음료 서비스의 종류가 다양하고, 시설 및 서비스의 질이 높으며, 다양한 부대시설을 가지고 있다.
3) 표적시장에 의한 분류
- 표적시장이란 마케팅용어의 하나로서 기업자원이 지니고 있는 자원은 한계가 있다는 가정하에서 생성된 개념이다.
(1) 상용호텔
- 상용여행자(business traveller)들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호텔로서 여행자의 주업무가 주요금융기관, 관공서, 기업체등과 관련이깊어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업무공간과 컴퓨터, 인터넷, 팩스, 간이책상 등이 제공되어있다.......................................................................

참고문헌
호텔사업론-수정판
정종훈.김근종 | 학문사 | 2002.08.05

호텔프로젝트 사업경영론
이호길 | 갈채 | 2006.02.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 동. 서양호텔의 발전 과정
  • 호텔의 개념.호텔의 개념은 여러 문헌에도 나타나고 있으나 그 뜻은 거의 비슷하게 규정되어 지고 있다. 사전적 의미로 보면 “대중에게 숙박, 식사, 오락과 다양한 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건물이나 공공 장소” 라고 정의 되어 있고 그 외에도 “여행자 에세 숙박을 제공하거나 식당, 회의실 등을 갖추어 일반 대중에게 이용하게 하는 상업적 시설” 이라고도 한다. 최근 1994년 개정된 관광진흥법에 규정된 호텔의 개념은 “관광갱의 숙박에 적합한 시

  • [호텔경영학] 쉐라톤 워커힐 호텔 연회,컨벤션
  • 호텔의 연회 사례 145. 워커힐 호텔의 SWOT분석 -22Ⅲ. 결론 및 전망 24●과제를 마치며 24●참고 문헌 -26 Ⅰ. 서 론1. 선정이유세계화와 개방화의 물결과 더불어 21세기 세계 최대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관광 산업은 미래 고부가가치 창출로 각광받고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관광 산업 중 중추 산업이라고 할 수

  • [호텔 경영론] KAL HOTEL 칼호텔 경영
  • 관광개발사업 활기-17만여 평 부지에 대규모 물놀이 시설인 골든 워터피아와 예술관 등 문화, 휴양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130만여 평 부지에 공사비가 무려 1조원 이상 투자되는 이 사업은 제주의 관광패턴을 바꿔 놓을 대규모 공사이다. 이 곳에는 2011년까지 대규모 생태공원과 문화예술파크, 영상단지가 차례로 조성된다. 또 호텔과 콘도 등 숙박시설은 물론 36홀 규모의 골프장도 들어선다. 이와 함께 인근지역에는 사파리 농원과 다목적 공연장, 숙

  • [시장조사] [시장조사론]국내 여행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A+리포트)
  • - 목 차 -Ⅰ. 서 론1. 들어가는 말2. 여행의 역사3. 여행업의 변화와 발전Ⅱ. 본 론1. 한국의 여행업2. 여행업의 현황(1) 시장의 확대(2) 관광시장의 동향 3. 한국 여행업의 문제점 Ⅲ. 결 론1. 한국 여행업의 미래(1) 여행업의 변화(2) 여행업의 미래와 발전방향2. 레포트를 마치며국내 여행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Ⅰ. 서 론1. 들어가는 말여행 이란 단어에는 동경과 설렘이 공존한다. 초등학생부터 내 방 한 쪽 벽면에는 커다란 세계지도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경영론, 항공운송관리론, 호텔 경영학 개론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받아 왔으며 아직까지 조금은 미숙하지만 한층 발전되고 원활한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해서 저의 분야에 대한 공부와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저는 ○○항공여행사에서 근무하는 2년 동안 관광관련 사무업무는 물론 서비스에 대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항공 단말기 항공권 발권 및 여권 비자 발급 등을 했습니다. 저는 처음 하는 일은 스스로 배워 가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