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인본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본주의에 대한 내용이 자세히 기술되었습니다..
많이들 이용하세여~~^^
목차
Ⅰ.서론-인본주의 이론

Ⅱ.본론
1.Rogers의 인간관
2.주요개념
3.Maslow의 욕구계층이론
4.성격이론
5.심리치료
6.치료기법과 절차

Ⅲ.공로. 제한점
1. 인간중심 접근법의 공로
2. 인간중심 접근법의 한계와 평가
3.다른 치료 이론과의 비교
4. 마지막..
본문내용
Ⅰ.서론-인본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은 Carl R.Rogers 에 의해 개발된 심리치료 기법으로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접근법이다. 이 치료의 기본이론은 만일-이면-이다(if-then) 이라는 가설의 형태로 표현될 수 있다. 만일 치료자가 일치성, 긍정적인 존중 및 공감적인 이해 등과 같은 태도가 내재되어 있다면 그로 인해 내담자의 성장적인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의 자기실현 경향을 전제로 한다. Rogers는 이를 다음과 같은 말로 표현했다. `자기실현의 경향성은 유기체가 자신을 유지하거나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을 자신의 모든 능력을 개발하려는 선천적인 경향성이다.` 자기실현을 향한 움직임은 인간이 가진 유기체적인 본성중의 하나라는 의미이다. 그는 인간 행동의 동기와 관련해서 개인이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여 개인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하였다. 또 이 이론에서는 `잠재적으로 능력이 있는 개인 안에 이미 존재하는 능력을 해방시키는 것`을 치료목표로 삼는다.
다음에서는 Rogers의 인간 중심적 접근방법과 주요개념, 치료기법 Maslow의 욕구계층이론 등과 이론의 장, 단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본론
1.Rogers의 인간관
Rogers는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유목적적 이며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미래 지향적 존재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선천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존경과 신뢰의 풍토가 조성된다며 인간은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고 결론짓는다. 그는 인간은 신뢰할 수 없으며 우월한 위치에 있는 사람에 의해 지시 받고, 동기화 되고, 가르침 받고, 처벌받고, 보상받고, 통제되고, 지배받아야 한다는 가정에 기초한 이론적 체계에 공감하지 않는다. Rogers의 인간관을 좀 더 살펴보면 첫째로 인간의 삶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에 의해 조종당하는 피동적인 삶이 아니라 각 개인의 자유로운 능동적 선택의 결과라고 보았다.............................................................................
참고문헌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강봉규 | 태영출판사(교재) | 2006.02.1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김대현, 김석우 | 학지사 | 2005.08.10
http://home.cein.or.kr/~goto33/doc3/ed3304.htm
http://www.hfamily.co.kr/confer/02-2-a.htm
http://home.pusan.ac.kr/~tokyah/rogers.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qweqweqweqwewe
  • gotion***
    (2017.05.04 20:09:25)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제1장 교육심리학의 성격1. 교육심리학의 개념가.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1) 발달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성장과 발달):학습자의 발달단계 이해하는 일은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3) 학습 심리학적 측

  •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➁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생활적응 교육과정, 직업준비 교육과정, 사회개조 교육과정, 중핵 교육과정, 구성주의 교육과정, 개념기반 교육과정, 역량중심 교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과정들이 요구되곤 한다. 총 13가지로 구분되는 교육과정은 상황에 따라 알맞게 배치할 수 있는 지혜가 요구되는 한편, 학교 및 지역사회, 교육에 대한 정권 및 사회의 태도가 반영되어 있다는 점에서 사회와 교육 간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지정형➀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 [청각장애아교육]청각장애아동의 개념, 청각장애아동의 분류, 청각장애아동의 출현율과 원인, 청각장애아동의 조기교육,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치료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예절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기기 분석
  • 교육을 위한 이론과 가설의 제시를 과소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교육은 실천 응용학문임을 한번 상기해 보자는 것이다. 따라서 청각장애학생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개되는 수업에서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 능력, 교과목의 전문성, 첨단 기자재 사용방법, 교육과정 등을 이해 또는 활용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첨단 기자재의 사용법, 보청기 적합검사 및 착용지침, 최근의 청각장애아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등

  •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 과정(human centered curriculum)1970년대•인본주의 심리학에 영향을 받음.• 잠재적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학교의 문화, 분위기, 교사와의 인간적 관계를 통한 인격적 감화 등을 중시 함.• 학생에게 전 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경험 즉,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인 경험 모두를 교육과정의 개념에 포함.2)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유아교육과정이란?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 선정, 교수학습 방법 및 환경구성, 평가

  • [교육심리] 인본주의와 열린교육
  • 교육개혁위원회는 교육개혁안을 발표하여 열린 교육 체제로의 전환과 열린 교육 방법의 도입을 제시하였다. 1997년 7차 교육과정 총론에서 열린 교육 실시에 대해 명시하면서 초등학교에서 열린 교육이 전국으로 확대되었다. 가. 열린교육이란?1) 열린교육의 성격 및 특징우선 열린교육과 그 전제가 되는 인본주의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인본주의 :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중시하는 사상이나 이론체계를 통칭함과 동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