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5차,7차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과용도서,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운영시 유의점,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성공전략
-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운영,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지도방법, 중학교 과학교육 평가
- [평생교육 방법론] 계명문화대학 평생교육원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유치원의 교육과정 변천과정 - 제 1~6차 유치원 교육과정, 제7차 유치원교육과정 개정과정,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 하고 싶은 말
-
좋은 자료이니 많이들 이용하세여~~~^^
- 목차
-
Ⅶ.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1. 개정의 과정
2. 개정의 방향
Ⅸ. 제 7차 교육과정기(1997∼)
1. 개정의 경과
2. 추구하는 인간상
3. 구성방침(교육부, 1999, 95-99)
4. 편제 및 시간배당
- 본문내용
-
1. 개정의 과정
우리나라의 1980년대는 고도 성장과 지식의 폭팔 그리고 인간 존중에 대한 폭넓은 수렴이 필요하게 되었다. 5차 교육과정은 4차 교육과정의 인간중심 사상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으로 볼 수 있겠다.
2. 개정의 방향
1) 기초 교육의 강화 :
학교교육에서 곡 정착시켜야 할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교육내용을 정선하여 기초 교육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양적인 면의 개인차는 그 폭을 줄이고 질적인 면의 개인차는 확대시켜 나가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목표라고 생각한다.
2)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 강화 :
정보·통신 수단의 급격한 발전과 일상화에 따라 주체성, 창조성, 사고력, 판단력, 정보처리 능력, 정보 활용 능력 등의 육성이 절실하게 되고 이러한 기본적 능력의 육성을 위한 교육내용의 재검토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따라 초등학교 실과에 컴퓨터의 기초, 중학교의 기술·가정에 컴퓨터의 원리와 이용 개요를 새로 편성했고 고등학교에 정보 산업 과목을 신설하였다.
3) 교육과정의 효율성 제고 :
교육과정의 효율성 제고란 교육과정이 의도한 것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그대로 실현될 수 있도록 쓸모 있는 교육과정이 되게 한다는 것이다. 종래의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매우 개괄적이고 추상적인 수준이고 중·고교의 일부 교과를 제외한 교과목의 교과서가 단일종으로 되어 있으며 이 교육과정과 관련된 구체적인 교육과정 자료가 미흡한데 그 원인이 있겠다고 하겠다.
Ⅸ. 제 7차 교육과정기(1997∼)
1. 개정의 경과
1995년 5월 31일, 대통령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에서 정보화, 세계와 시대에 대비하여 신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을 구성하여 발표하였다. 신교육체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삼았다.
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한 교육운영
① 교육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② 획일적인 교육에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
③ 규제와 통제 중심 교육 운영에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운영으로...................................................................................
- 참고문헌
-
- 김정권, 최영하 공저(200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pp.89~93, 101~117), 재동문화사.
- 김대현, 김석우 공저(199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pp.198~200),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교육과정]초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의 특기적성교육,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 (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