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감상문]영화`집으로`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2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으로의 전체적인 줄거리 뿐만 아니라 집으로에서 나타나는 교육적 교훈 및 작가가 관객들에게 주인공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설명 및 인물에 대한 특징등을 담고 있다.
목차
1.줄거리
2.할머니의 표상
3.할머니의 무조건적인 사랑은 어디서 오는가?
4.상우의 표상
5.상우는 어떻게 철이 들어가며 행동이 변화 하는가?
6.상우의 행동변화가 가능한 이유
본문내용
1.줄거리 기차를 타고, 버스를 타고, 먼지 풀풀 날리는 시골길을 한참 걸어 엄마와 일곱 살 상우가 할머니의 집으로 가고 있다. 형편이 어려워진 상우 엄마는 잠시 상우를 외할머니 댁에 맡기기로 한다. 말도 못하고 글도 못 읽는 외할머니가 혼자 살고 계신 시골 외딴집에 남겨진 상우. 전자오락기와 롤러블레이드의 세상에서 살아온 아이답게 건전지도 팔지 않는 시골가게와 깜깜한 뒷간은 생애 최초의 시련이다. 하지만, 영악한 도시 아이답게 상우는 자신의 욕구불만을 외할머니에게 드러내기 시작한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외할머니가 그렇듯 짓궂은 상우를 외할머니는 단 한번도 나무라지 않는다. 같이 보낸 시간이 늘어날수록 상우의 할머니 괴롭히기도 늘어만 간다. 건전지를 사기 위해 잠든 외할머니의 머리에서 은비녀를 훔치고, 양말을 꿰매는 외할머니 옆에서 방구들이 꺼져라 롤러블레이드를 타고... 그러던 어느 날, 프라이드 치킨이 먹고 싶은 상우는 온갖 손짓발짓으로 외할머니에게 닭을 설명하는 데 성공한다. 드디어 커뮤니케이션이 시작되는가 싶지만, 할머니가 장에서 사온 닭으로 요리한 것은 `물에 빠트린` 닭. 백숙이었다. 할머니가 비를 맞고 감기몸살로 시름시름 앓던 날, 말썽꾸러기 상우도 뭔가를 느꼈을까. 상우는 할머니를 위해 물수건으로 할머니 머리에 얹고 이불을 덮어 개구쟁이 상우는 그런 할머니에게 툭 하면 심술을 부리지만 할머니는 어머니 같은 사랑으로 어린 손자를 돌본다. 버릇없는 손자의 악동 짓을 묵묵히 껴안는 할머니의 진심에 철부지 손자의 마음도 움직이기 시작한다. 할머니와 헤어져 엄마에게 갈 준비를 하면서 상우는 할머니께 한글을 가르치며 만약 다시 아프면 자기에게 엽서를 보내라고 한다. 그러면서 할머니와의 기막힌 동거는 끝난다. 2.할머니의 표상 ‘고슴도치고 자기새끼는 예뻐한다.’라는 말을 ‘집으로’의 할머니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말이다. 상우의 모든 말썽과 장난, 그리고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예의 없는 행동에도 불구하고 할머니의 상우에 대한 사랑은 끝이 없다. 이는 지금까지도 그랬고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우리들의 모든 어머니 그리고 할머니들의 모습이 아닐까 싶다. 자식에 대한 헌신적인 사랑. 이것은 할머니 많이 보여 줄수 있는, 또한 앞으로 우리가 배워가야 할 부모의 모습이 아닐까 싶다.
1.줄거리
기차를 타고, 버스를 타고, 먼지 풀풀 날리는 시골길을 한참 걸어 엄마와 일곱 살 상우가 할머니의 집으로 가고 있다. 형편이 어려워진 상우 엄마는 잠시 상우를 외할머니 댁에 맡기기로 한다. 말도 못하고 글도 못 읽는 외할머니가 혼자 살고 계신 시골 외딴집에 남겨진 상우.
전자오락기와 롤러블레이드의 세상에서 살아온 아이답게 건전지도 팔지 않는 시골가게와 깜깜한 뒷간은 생애 최초의 시련이다.
하지만, 영악한 도시 아이답게 상우는 자신의 욕구불만을 외할머니에게 드러내기 시작한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외할머니가 그렇듯 짓궂은 상우를 외할머니는 단 한번도 나무라지 않는다.
같이 보낸 시간이 늘어날수록 상우의 할머니 괴롭히기도 늘어만 간다. 건전지를 사기 위해 잠든 외할머니의 머리에서 은비녀를 훔치고, 양말을 꿰매는 외할머니 옆에서 방구들이 꺼져라 롤러블레이드를 타고... 그러던 어느 날, 프라이드 치킨이 먹고 싶은 상우는 온갖 손짓발짓으로 외할머니에게 닭을 설명하는 데 성공한다.
드디어 커뮤니케이션이 시작되는가 싶지만, 할머니가 장에서 사온 닭으로 요리한 것은 `물에 빠트린` 닭. 백숙이었다. 할머니가 비를 맞고 감기몸살로 시름시름 앓던 날, 말썽꾸러기 상우도 뭔가를 느꼈을까. 상우는 할머니를 위해 물수건으로 할머니 머리에 얹고 이불을 덮어 개구쟁이 상우는 그런 할머니에게 툭 하면 심술을 부리지만 할머니는 어머니 같은 사랑으로 어린 손자를 돌본다.
버릇없는 손자의 악동 짓을 묵묵히 껴안는 할머니의 진심에 철부지 손자의 마음도 움직이기 시작한다. 할머니와 헤어져 엄마에게 갈 준비를 하면서 상우는 할머니께 한글을 가르치며 만약 다시 아프면 자기에게 엽서를 보내라고 한다. 그러면서 할머니와의 기막힌 동거는 끝난다.

2.할머니의 표상
‘고슴도치고 자기새끼는 예뻐한다.’라는 말을 ‘집으로’의 할머니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말이다.
상우의 모든 말썽과 장난, 그리고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예의 없는 행동에도 불구하고 할머니의 상우에 대한 사랑은 끝이 없다. 이는 지금까지도 그랬고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우리들의 모든 어머니 그리고 할머니들의 모습이 아닐까 싶다.
자식에 대한 헌신적인 사랑. 이것은 할머니 많이 보여 줄수 있는, 또한 앞으로 우리가 배워가야 할 부모의 모습이 아닐까 싶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교육론] 학습자 활동 중심 시 교육
  • 교육속성 중심의 문학관은 문학을 설명하는 중점을 문학의 특수한 성질에 두는 관점이다. 개개의 작품 또는 그 집합보다 문학을 이루는 본질에 대하여 주목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문학 일반이라는 총체적인 대상을 설명하고자 하는 관점이다. 여기서 ‘속성’은 문학과 비문학의 구별을 가능하게 해 주고 그것의 본질을 드러내 이해하게 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속성 중심의 문학관은 문학의 요소를 중시한다. 여기서 요소 분석이란 시를 시답게 하는

  • 세상읽기와 논술 A형 2 영화 감상문
  • 섭리다. 다만 바람이 있다면 우리가 나이 들어서도 꿋꿋이 아름다움을 탐하고, 아픈 진실을 받아들일 줄 아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리라 믿으며 살고 싶다.참고 자료박범신(2010), 『은교』, 문학동네구인환 외(2009), 『문학교육론』, 삼지사박훈하(2003), 『몸의 역사와 문학』, 태학사신명희 외(2011), 『교육심리학』, 학지사정화열(1999), 박현모 역, 『몸의 정치』, 민음사정희진(2010), 『페미니즘의 도전-한국 사회 일상의 성정치학』, 교양인

  • [감상문] 카네기 인간관계론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심리학자인 제스 레어는 자신의 저서『나는 대단하지 않지만 나에게는 내가 전부이다』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칭찬은 인간의 정신에 비치는 따뜻한 햇빛과도 같아서, 우리는 칭찬 없이는 자랄 수도 꽃을 피울 수도 없다. 그런데도 우리들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에게 걸핏하면 비난이라는 찬바람을 퍼붓기 일쑤고, 웬일인지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칭찬이라는 따뜻한 햇볕을 주는데 인색하다.” 사람은 누구나 칭찬받기를 좋아한다. 그러

  • [동기부여 이론]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메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 영화 내용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1) 자신에 대비하여 비교하는 비교 대상 - 자기자신의 범주(스스로 생각하는 투입-산출의 비율로 과거의 직무 또는 가족의 관심 등을 통해서 설정되는 기준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2) Input 대비 Outcome① 앤드리아는 런웨이에 시간과 지식, 구속, 노력, 출석, 건강 등을 투입했지만 보수는 형편없고, 편집장 미란다의 계속되는 질타를 받아야했다. ② 일반적인 기업에서의 비서직에서는 미란다와 같은 말도 안 되는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청소년 미혼모를 위한 심리 치료
  • 영화 전공 우대프로그램 실시 요건 – 10명 이상의 인원필요한 교수매체 – 스크린, 빔 프로젝터, 영화필름, DVD 플레이어장소요건 – 영상 상영한 회의실좌설배열 – 계단식 배열이 적합시설설비 – korail 용산 회의실 강사요건 – 방송지식과 심리상담에 능통강사경력 – 방송, 영상, 영화 전공 우대프로그램 실시 요건 – 10명 이상의 인원필요한 교수매체 – 스크린, 빔 프로젝터, 영화필름, DVD 플레이어, 캠코더, 영상 편집 장비장소요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