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및 특수교육] 장애아동 가정의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의 올바른 교육 및 생활성 확립을 위한 부모교육 방법을 기본으로 이에따른 장애학생들의 교육방법을 같이 소개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Ⅱ.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사회적 갈등
1. 부모의 어려움
2. 대처방법
3. 대처전략
Ⅲ.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정의
2. 장애인 부모교육의 중요성
3. 장애아동과 부모의 적응과정
4. 장애아동 부모의 역할
Ⅲ. 개별화 가족지원 계획
1. 장애인 가족의 욕구 사정과 개별화가족지원계획서(IFSP) 활용.
2. 부모지원 프로그램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사람의 인격이 완성되고 또 성장하는 최초의 환경은 가정이며, 이러한 가정을 이끌어 가는 부모는 아동을 양육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최초의 교사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많은 학자들에 의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장애를 가진 아기의 출생은 산모의 기대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는 자신의 꿈과 기대를 빼앗긴 채 자신의 처지를 부정하기도 하면서 여러 단계의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장애아동의 출생에 대한 부모 중심의 고통에서 벗어나면서 많은 부모는 장차 장애아동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함께 교육기관이나 의료기관 등을 방문하여 상담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일시적인 상담만으로는 장애아동을 양육하고 교육하기에 한계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어려움은 장애아동이 성장하면서 보이는 여러 문제와 접하면서 더욱 심화된다.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는 정상아동의 부모보다 역할수행에 있어서도 많은 심리적 부담을 가질 뿐만 아니라 사회적 부담과 함께 여러 가지 복합적인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로 인해 장애아동의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책임이 결여되기 쉽고 자녀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특수교육학] 유아특수교육의 정의는 무엇이며 특수교육에 있어서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조기교육은 왜 중요한가
  • 장애를 가진 유아 및 사회 정서적 방면에서의 - , -발달 지원아동의 개별 교육계획 또는 가족과 함께 작성한 교육계획을 통한 개별 - (IEP)적인 교육 필요성에 대한 대처특수교육 전문가와 협력하여 일반적인 아동발달 과정에 맞는 다양한 교육 -및 치료 활동을 제공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개별 또는 작은 그룹 내의 교육 -환경 제공교육 및 치료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가정 학교 그리고 커뮤니티에서 아동들 - , ,이 최적화된 학습

  • [정신건강론] 아동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 중 하나를 골라서 개념, 원인
  • 특수교육원에서 발행한 특수교육학 용어사전(2009)에서는 ADHD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ADHD는 동등한 발달 수준에 있는 아동에 비하여 주의력과 과잉행동의 정도가 심하게 일탈되며, 그러한 정도가 장애의 진단 기준을 충족시킬 때 내려지는 진단명이다.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제4판(DSM-IV)에 따르면 ADHD 증상은 대체로 7세 이전에 발견되며, ADHD 아동이라고 진단이 내려지면 아래에 제시된 증상이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의 상황(가정 학교

  • 2022년 1학기 가족역동과상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족레질리언스의 주요 개념)
  • [교육사상] 몬테소리 교육
  • 장애요인이 있을 경우 이를 제거한 환경을 말한다. 준비된 환경은 어린이의 정신적 성장에 최적인 환경자극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을 말한다. 이러한 준비된 교육 환경은 시설, 설비, 교구 및 교재 등의 물리적 환경 뿐 아니라 학습자 자신, 동료, 부모, 교사 등의 인적환경을 포함한다.4. 몬테소리 교육의 가장 큰 특징몬테소리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교구의 활용이다. 몬테소리 교육 방법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몬테소리 교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연계,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방해가 되는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활동이며,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정의들은 다소의 차별성을 가지고 있으며, 하지만 몇 가지 공통적인 사항들을 공유하고 있는데, 첫째, 주된 실천의 장소가 학교라는 점이며, 이는 학교사회복지를 다른 사회복지영역과 구분을 짓 는 요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