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반올림을 보고(구성주의vs객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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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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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올림을 보고 (구성주의vs객관주의)관점에서 기술했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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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를 소재로 한 드라마를 전에도 본적이 있는데 그 당시에는 나의 학창시절을 떠올리며 학생들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그 시절을 그리워하곤 했었다. 그런데 교생실습을 하고 있는 지금은 교사로서의 내 자신과 학생이 아닌 선생님들의 어려움도 조금씩 느끼면서 이 드라마가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학교라는 곳이 더 이상 지식을 배우고 전인교육을 목표로 교육을 하기가 힘들어진 것 같다. 학생들은 학원에서 주요과목에 대한 선행학습이 이루어져 자신의 학년에서 배우는 내용을 다 알고 있는 듯 했고, 주요과목이 아닌 교과는 마지못해 행하는 스트레스로 여겨지지는 않는지 걱정이 된다.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에 문제를 떠나 이 드라마를 보고 학교현장을 직접 체험해보면서 느낀 것은 입시 경쟁이 치열한 사회에서 과연 학생들이 자신들의 가치관을 올바르게 성립할 수 있겠는가? 였다.
난 구성주의를 지지하지만, 입시경쟁의 현실과 하위권 학생들을 생각하면 객관주의 접근도 같이 고려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드라마 속의 두 선생님은 각각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를 잘 보여주고 있다. 수학선생님은 객관주의 성향을, 국사선생님은 구성주의 성향을 드러낸다. 내가 학교 다닐 때는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객관주의 성향을 강하게 나타냈던 것 같다. 그래서인지 구성주의의 방식은 왠지 조금은 낯설고 어렵게.............................................................................
- 참고문헌
-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2003).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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