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의 이해(삼국유사에서 인간과 기이(奇異)한 인물, 힘 또는 영물(靈物)과의 관계)] 삼국유사에서 인간과 기이(奇異)한 인물, 힘 또는 영물(靈物)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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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를 읽고 조사한 인간과 영물, 신비한 힘, 인물과의 관계입니다.

삼국유사를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삼국유사에서 인간과 기이(奇異)한 인물, 힘 또는 영물(靈物)과의 관계
<기이편>
<탑영편>
<의해편>
<신주편>
<감통편>
<피은편>

삼국유사를 읽고 조사한 인간과 영물, 신비한 힘, 인물과의 관계
본문내용
삼국유사에서 인간과 기이(奇異)한 인물, 힘 또는 영물(靈物)과의 관계

<기이편>
환웅-웅녀,→단군
하늘에서 내려온 자줏빛 끈→수로왕
해부루-금빛 개구리 모양의 아이(금와)
하백의 딸 유화-햇빛→주몽
꿇어 앉아 절을 하는 천마-혁거세왕
계룡-박알영
용성국왕-탈해
하늘에서 내려온 황금 괴-김알지
연오랑, 세오녀-해와 달의 정기
죽은 사륜왕-도화랑→비형
김유신-내림, 혈례, 골화의 수호신→백석의 계략을 물리침.
신문대왕-이견대의 용→만파식적
수로부인-거북이
표훈대덕-하늘을 왕래함.
원성대왕-용의아내들→세 용을 구함.
헌강대왕-동해용왕→처용
처용-역신
거타지-해룡
서동의 어머니-용→서동
견훤의 어머니-지렁이→견훤
구간-하늘의 목소리→구지
<탑영편>
대덕지장-문수보살의 현신...........................................
삼국유사를 읽고 조사한 인간과 영물, 신비한 힘, 인물과의 관계를 조사했습니다. 그전에 삼국유사의 의의를 삼국사기와 비교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국사기는 김부식에 의해 씌어졌습니다. 당시 고려시대 사상계의 상황은 유교, 불교, 토착신앙이 공존하고 있었습니다. 서로가 주도권 쟁탈전을 벌일 만큼, 그리고 그러한 역사의식이 결합되어 살아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김부식은 토착문화를 거칠다고 보아, 세련된 유교문화를 발전시키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사대주의로만 귀결되는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삼국사기의 편찬의의는 고려인들이 중국의 역사는 잘 알면서 고려의 역사를 모르고 있다는 비판적 자주의식의 산물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주 의식 외에 문식 귀족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정치적 목적을 띠는 성향도 강했습니다. 그러기에 기층 민중 사이에서는 문벌 귀족정권이 몰락한 기회를 이용하여 유교 중심의 문화적 통일에 반기를 품고 삼국을 부흥하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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