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정책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및 문제점, 정책방안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관점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4. 청소년 자원봉사자 개발을 위한 정책 방안
본문내용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청소년기는 성인이 되기 위한 학습시기로서 사회적 기능을 획득하며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중요한 변화와 성장과정을 겪게 되고, 자아정체감과 도덕성을 형성하면서 한 인간으로서 행동 기준과 가치관을 정립해 나간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질적 변화들은 사회 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게 되므로 건강한 환경의 제공은 청소년들의 인성 발달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자아정체성과 도덕성을 통합시킬 수 있는 시기인 청소년기에 사회참여의 기회로서 자원봉사활동 경험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돕기 위해 꼭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봉사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으며 집단경험을 통해 사회적 연대감, 공동체의식을 키우게 된다. 둘째,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 된다. 셋째, 사회와 환경을 체험함으로서 청소년들의 정신적, 심리적 성숙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이 가지는 의의는 학교교육의 보완, 성인으로의 준비라는 교육적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거나 사회 환경을 체험함으로서 청소년들의 정신적, 심리적 성숙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사회참여는 사회적 연대감과 공동체의식을 배양하여 장기적으로 복지문화를 형성하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관점

첫째, 학습으로서의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점이다. 이 관점은 청소년이 봉사활동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방법을 스스로 구해 보도록 하며,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하여 학교에서 배운 이론의 적용과 사회 현실의 경험, 그리고 도덕적 가치의 체험까지 동시에 통합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과정을 배우는 것이 자원봉사활동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 입각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바라본다면 ① 청소년 봉사활동은 점수따기식의 봉사활동이 아니라 학업과 연계한 봉사학습이 되어야 하고, ② 부여된 과제 완수 위주의 봉사활동보다는 청소년의 인성적 발달과 교육적 측면을 중시하여야 하며, ③ 청소년은 사회현실을 무시한 채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아닌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사회 구성원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