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역할과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주요내용과 및 자원봉사자의 역할 등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자원봉사 대상으로서의 아동
1) 일반아동의 특성
2) 요보호아동의 특성

2.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의 종류와 내용

3. 자원봉사자의 자세와 유의사항
1)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역할
2) 자원봉사활동 시의 유의사항
본문내용
1. 자원봉사 대상으로서의 아동

아동을 대상으로 자원봉사를 하기 위해서는 인간발달 과정상의 아동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현실적으로 자원봉사의 주 대상이 되는 요보호아동은 일반아동의 특성에다 현재 처하고 있는 환경으로 인한 특성이 부가되어 이다.

1) 일반아동의 특성

아동의 연령은 아동복지법에 의하면 18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 그러나 현재 18세 미만의 연령은 상당기간 청소년과 중복되고 있다. 때문에 현재 일부 학계에서도 아동과 청소년을 구별하지 않고 아동·청소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아동과 청소년을 상이하게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비록 가끔 아동과 청소년이 아직 미성년자라는 위치 때문에 함께 다루어지는 경우가 있지만 청소년은 인간 발달단계의 과정에서 제2차 성징이 나타나 신체적으로는 성인과 다름이 없으며 부모와의 정서적 분리가 시작되면서 자립심이 강화되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시기로서 그들의 고유한 심리·사회적 특성은 12~13세 정도에서 시작하여 17세~18세에서 가장 고조되다가 20세 전후에 둔화되는 과정을 겪기 때문이다.
반면 그 출발이 1세인 아동은 청소년과 겹치는 12~13세 이후를 제외하고는 가정의 보호 속에서 부모에게 의존 및 관계가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특성과는 함께 다룰 수 없는 상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법적인 규정의 중복과는 무관하게 학술적으로 보면, 청소년은 주로 중·고등학생의 연령을 중심으로 설정하고, 아동은 초등학교까지의 연령층을 주로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연령 군에 속하는 아동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의존성과 보호

의존은 아동기의 가장 중요한 특징의 하나로 아동의 생존과 신체적·지적·사회적 발달을 위해 타인들의 사랑, 관심, 보호에 의존하게 된다. 아동들은 자립할 수 있을 때까지는 부모나 부모가 없을 때에는 누군가의 보호가 있어야만 건전하게 성장 발달 할 수 있다. 아동은 자신이 안전하고 사랑을 받고 있으며, 누군가에게 소속되고 보호받고 있다는 감정을 지니고 싶어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원봉사론 대상별자원봉사활동
  • 자원봉사론대상별 자원봉사활동Contents노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Part 1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Part 2아동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Part 3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활동Part 4대상별 자원봉사 활동노인을 위한 자원봉사활동Contents노인의 정의Part 1노인의 특성Part 2노인을 위한 자원봉사의 필요성Part 3노인을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Part 4노인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Part 51.노인의 정의1. 개인 스스로가 주관적 판단하여 노인이라고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 육성개발
  • 자원봉사 기초 교육 및 인식개선 캠페인 자원봉사학교 진행▶ 대학생∙ 전공과목을 살린 대학생 사회봉사 배치 및 활용▶ 각 셋팅 자원봉사자∙ 문서작업, 프로그램 보조 진행 등 각 셋팅 업무 보조 ▶ 가족 봉사단 ∙ 지역 내 독거 어르신 대상 말벗 및 도우미 활동▶ 사회복지 전공∙ 프로그램 진행 및 보조∙ 아동 ∙ 청소년 상담∙ 1 : 1 멘토링▶ 대학생 전문 봉사단 ∙ 기관 내 전문적인 영역에서 역할 수행관리단계간담회보상체계∙ 정

  •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 활동
  • 아동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항상 여러 집단에 속하여 단계적인 보호와 양육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한다. 또한 아동은 인간으로서의 독립된 생활을 가능케 하는 사회적응을 학습해야 하는 시기에 있다. 아동은 신체적 발달과 함께 정신적 발달을 통해서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게 되는 것이다.2.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유의사항1) 아동대상 자원봉사자의 역할① 인간화의 역할인격을 갖추는 성장과정에 있는 아동에게 있어

  • 대학과 시민사회 -대학생 주도의 NGO 및 NGO학과 개설 대학을 중심으로
  • 위한 수익사업을 할 수 있으나 조직의 대표에게 영리가 돌아가지 않고 조직의 사업에 직접 투입되어야 한다. 즉, 영리를 추구하지 않는 사적 조직들이다.넷째, 자치적(self-governing)이다. 조직을 관리하고 정책을 결정하는 등 모든 절차가 내부 정관 혹은 규율에 따라 시행되며 외부의 간섭이나 압력을 받지 않는 조직이다.다섯째, 자원적(voluntary)이다. 조직의 주요사업, 활동, 조직행정 등에 자원봉사자가 중심역할을 하는 조직이다. 또한 조직의 운영자

  • 자원봉사론◇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활용 방안
  • ◇ 목 차 ◇Ⅰ. 서 론Ⅱ. 자원봉사 실천주체로서 청소년1. 청소년자원봉사의 의의2. 청소년자원봉사의 필요성3. 청소년기의 특징4.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5. 봉사활동에 의한 청소년 자원봉사6. 청소년들이 활용할 수 있는 활동내용과 기대효과(1) 주요 봉사활동 내용(2) 기대효과Ⅲ. 청소년을 위한 자원봉사활동1. 자원봉사자의 역할(1) 인간화의 역할(2) 사회화의 역할(3) 치료자로서의 역할2. 자원봉사활동 영역과 프로그램(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