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학]나는 왜 교사가 되려고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세상의 여러 가지 직업 중에서 왜 교사가 되려고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적는 레포트였습니다.
본문내용
시대가 변화하고 세기가 바뀌면서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수업기술론도 유행가처럼 화려하게 등장했다가 사라져 버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수업론의 마지막에는 반드시 사랑이 있어야 합니다. 그 동안 정말 우리는 인간 본연의 그 자체는 뒷전이고 너무 기술과 과학만 추구해 왔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수업이라도 사랑을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수업으로서의 존립근거가 없는 것이며 사랑이 없는 교육은 정신불구인 것입니다.
우리는 그 동안 너무 지적편중교육으로 인해 과거 어느 때 보다도 고등교육과정이나 대학교육을 받는 사람이 많지만 그에 반해서 범죄는 더욱 많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지나친 지적편중교육으로 인해 지성인이어야 할 대학생들조차도 얼마 안 되는 카드 빛을 갚기 위해 서슴없이 살인을 저지르고도 죄를 뉘우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가 고등학교에 다닐 때에도 흡연 등의 수업외적인 면에서의 문제를 일으키면 처벌을 별로 받지 않았지만 시험을 잘 못 치거나, 성적이 많이 떨어지거나, 수학 공식을 잘 외우지 못하면 가혹한 체벌이 가해졌습니다. 책에도 나오듯이 개인의 성공과 업적에서 지적인 능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20~30% 밖에 되지 않는데도 우리가 이렇게 인성은 제쳐두고 지적인 능력에 매달리는 것은 우리 자신들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사회에서 그 사람의 대학출신과 학력이 그 사람의 평가에 아주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대선 에서 상업계 고졸출신인 노무현 대통령이 서울대 출신인 이회창 후보를 근소한 차로 꺽긴 했지만, 우리사회에서는 아직까지 수능 성적의 가치는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우리 ○●◎만 하더라도 입학 성적이 아주 높은 단과는 컴퓨터, 사물함, 학회실, 연구실 등이 갈 갖추어져 있지만 입학성적이 쳐지는 단과는 최소한 갖추어야할 학회실 조차도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 있으며, 실험실은 아예 꿈도 못 꾸고 다른 단대의 눈치를 보며 실험실을 빌려서 쓰고 있는 실정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나는 왜 교사인가
  • ‘ 나는 왜 교사인가 ’를 읽고이 책은 저자가 전국의 유명하기로 소문난 교사 13명을 인터뷰한 내용과 교사들의 열정적인 삶의 모습이 어떻게 전개해 변화발전했는지 당사자들이 직접 쓴 편지를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1부에서는 학생들을 너무 좋아하는 다섯명의 교사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2부에서는 교사로 산다는 것에 대한 의미에 대한 4명의 교사의 내용이 3부에서는 국가와 교육 당국 학교 관리자라는 권력에 당당히 맞선 교

  • 린데,엘렌케이 교육사상(교육철학), 듀이,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킬패트릭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
  • 교육의 주요 수단은 방법이 아니고, 교사의 인격이라고 주장했다. 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목적도 학생의 인격의 도야에 있다고 하였다.Ⅱ. 엘렌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첫째, 아동의 생명에 대하여 자유롭고 자연적인 발전을 조성하는 것이 교육의 사명이다. 둘째, 생명의 자발적인 발전을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하여 애정에 싸인 평화로운 부부사이에서 아기를 낳아야 한다. 셋째, 가정과 학교와 사회는 아동들에게 외부로부터의 강요나 압력으로

  • [독후감] 별이 빛나는 밤
  • 초등교사론 리포트『별이 빛나는 밤』제 1장∥ 잊혀진 존재로서 교사의 목소리 이 작품의 구성제 1장 : 필자가 왜 교사연구를 해야 하게 되었는지를 『네 학교 이야기』의 기억과 관 련 시켜 설명하였다. 제 2장 : “교사의 삶과 이야기 탐구방법”이다. 제 3장 : “교육과정 연구방법론으로서 생애사 연구이다.”제 4장 : “교사의 삶 : 정전들” 이란 제목으로 이 분야에서 널리 읽혀지고 있는 교사의 삶을 연구한 대표적인 작품 7개를 개략적으로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교사를 하고 있는 동안 페스탈로찌의 제자로서 프랑크프르트 모범학교 교장으로 있었던 그루너를 알게 되었다. 그루너는 건축가보다는 교직이 그에게 더 어울리는 직업이라고 충고하였고 때마침 건축가가 되기 위한 증명서를 분실해버린 그는 그루너의 의견을 받아들여 페스탈로찌와 만나기 위해 이페르텐으로 갔다. 페스탈로찌와의 만남은 운명적인 것으로 프뢰벨은 페스탈로찌에게서 정신적인 아버지를 느꼈고 페스탈로찌의 정신을 본받아 교육

  • 교육심리학(중간)
  • 나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 것이라는 세 가지 측면입니다.2. 교육의 과정1) 교육의 목표가 무엇인가? 하는 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측면에서의 고려가 있어야 함2) 설정된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어떤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것인지의 문제3) 선정되고 조직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 인가 하는 교수-학습의 단계4) 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의 순서로 진행★ 교육심리학은 이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교수-학습, 교사와 학생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