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 약물남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약물남용의 정의 및 유형

2. 청소년 약물남용의 종류

3.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4.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성 및 동기유형

5. 청소년 약물남용의 단계별 진행과정과 대응방법

6.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

7. 약물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법적 근거

8. 약물남용의 징후

9. 약물사용 청소년의 예방 및 치료적 접근

10. 청소년 약물남용에 대한 대책방안


Ⅲ. 결 론

Ⅳ. 관련자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5. 청소년 약물남용의 단계별 진행과정과 대응방법 김소라(2005), 전게서


1) 청소년 약물남용의 진행과정
(1) 실험단계(Experimentation/ Learning the Mood Swing)
동료집단과 함께 시도(Try It)해보는 시기로서 정상적인 모습으로 즉각 돌아오며 특별한 문제 행동은 보이지 않는다. 약물이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배우는 시기이다.

(2) 규칙적 사용단계(Regular Use/ Seeking the Mood Swing)
이 단계에서는 스트레스 등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양을 좀더 규칙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해서 내성이 생긴다. 학교를 빠지거나 하는 정도의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며,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친구들과는 멀어지고 좀더 많은 돈이 필요해서 가족들로부터 훔치기도 하고 약물 사용을 숨기기 위해 거짓말을 하며 기분은 좀더 빠르게 변화하고 이유 없이 안절부절, 흥분, 우울해지거나 행복해한다.

(3) 물질 남용단계(Substance Abuse/ Harmful Consequences with Repeated Use)
좀더 많은 영역에서 문제점이 발생되는 단계이다. 약이 점점 생활의 중심이 되어가고 집, 학교, 일자리에서 주요한 의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되고 물질과 연관된 법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약물의 금단이나 갈구로 인한 기분과 행동의 변화가 일어난다.

(4) 물질 의존단계(Substance Dependence/ Compulsive Use)
이 단계에 이르게 되면 내성이 생겨서 더 많은 양이 필요하고 위험한 약물을 투여하게 된다. 약물을 손에 넣기 위해 더욱 더 집착하게 되며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창조적인 활동은 감소되거나 포기하게 되고 물질은 끊기 위한 시도는 흔히 실패하며 자신의 물질 사용을 부정하더라도 스스로 죄책감, 창피함, 자기 혐오감이 있어 자살시도를 하게 된다.
이러한 약물 진행과정을 볼 때 초기에는 나름의 이유 하에 의도적으로 사용된 약물이 반복되면서 습관화, 다양화, 강화의 상태로 되어 종국에는 약물의 노예 상태로 전락되어 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무엇보다 초기의 예방이 선결 과제라 할 수 있다.

2) 청소년 약물남용의 단계별 대응방법

참고문헌
―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www.drugfree.or.kr
― 마약류대책협의회 drug.go.kr
― 국가청소년위원회 www.youth.go.kr
― 한국청소년상담원 www. kyci.or.kr
― 통계청 www. nso.go.kr
― 청소년 약물 오 남용 예방 및 치료재활사업 보고서, 2002
― 마약류중독자치료 및 재활 심포지움, 2004
― 마약류의존자 직업재활 심포지움, 2005
― 최일섭 외(2000),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사
― 김익균(2003),사회문제론, 창지사
― 노용오 외(2005), 청소년복지론, 도서출판 구상
― 최해경(2001).「청소년 약물남용과 지역사회의 역할」, 학생생활 연구, 충남대학교
― 김소라(2005), 청소년 약물남용 진화과정과 대책에 관한 연구, 광운대 정보복지대학원
― 문형란(2006),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및 대책에 관한 연구, 중앙대 행정대학원
― 김국중(2006), 청소년 약물남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행정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지역사회조직체계를 활용한 약물남용청소년
  • 약물오남용대책이 되리라 판단하여 대상지역을 강남구 전역과 기타 지역을 포괄하는 사업대상지역으로 확대하고 그 명칭을 약물남용청소년을 위한 강남지역협의회로 변경하였다. Ⅳ. 협의회 통합적 서비스 전달체계대 상 자사례발견 및 의뢰학교, 청소년 선도위원회, 파출소, 지역주민, 가족, 대상자사정 및 평가, 등록, 서비스제공지역협의회강남정신보건센터의료서비스의료적자문위기개입입원의뢰협의회공동사업지역사회복지

  • [사회복지]청소년약물남용
  • 사회문제론(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 )◇ 목 차Ⅰ. 서론Ⅱ. 약물남용의 정의Ⅲ. 청소년 약물남용의 현황Ⅳ. 약물남용의 원인 및 특징Ⅴ. 청소년 약물남용의 문제점 및 증상Ⅵ. 대책 Ⅶ. 결론Ⅷ. 참고 문헌I. 서론근대 산업사회에서 21세기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과 경제의 급속한 발전 등 변화과정을 거치면서 급격한 가치관의 혼란과 변화로 인해 나타난 청소년의 사회심리적 부적응 현상은 청소년 자살, 가출, 학교주변 폭력, 약물남용, 성인범죄 못

  • 청소년복지의 대상 및 사회복지실천
  • 청소년복지의 대상 및 사회복지실천목차청소년복지의 대상 및 사회복지실천I. 일반청소년II. 가출 및 비행청소년III. 학대 및 유기청소년IV. 약물남용 청소년V. 빈곤가정 청소년VI. 장애청소년VII. 근로청소년VIII. 시설보호청소년IX. 교정대상 청소년X. 미혼모 청소년XI. 인터넷 과다사용 청소년XII. 학교폭력 청소년XIII. 새터민(북한이탈주민) 청소년XIV. 다문화가족 청소년* 참고문헌청소년복지의 대상 및 사회복지실천I. 일반청소년청소년복지

  • [지역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 청소년약물남용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
  • 약물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예방활동을 위한 협력자로 역할하게 한다.-예방활동CA활동, 보건 교육 등을 통한 학생들에 게 약물의 폐해와 예방에 대해 설명. -약물남용학생을 복지관(지역사회조직)에 상 담 의뢰.지역사회의 관심 유도 및 공동책임의식을 갖도록 함.학생봉사단활동학생들로 하여금 유해환경 밀집지역에서 캠페인과 업소에 대한 방문홍보 활동 전개.2 약물사용 청소년집단 지도 교육 프로그램일 시목표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5

  •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및 대책방안(사회복지적 예방과 치료)보고서
  • 〔목 차〕Ⅰ. 문제제기II. 본론1. 청소년 약물남용의 개념 1) 청소년 약물남용2) 약물의 종류2. 청소년 약물 남용의 원인 및 특성1)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2)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성 3. 청소년 약물 남용실태 및 변화추이4.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점 및 대책 방안1) 청소년 약물남용 문제점2) 청소년 약물남용에 대한 대책 방안(1) 가정의 대책(2) 학교의 대책(3) 지역사회차원의 대책(4) 정부차원의 대책5. 사회복지적 개입을 통한 예방․치료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