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행정학 주요이론 정리-행정의 개념, 행정학원론 중간기말고사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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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행정의 개념과 변화

2. 행정과 경영과의 유사성과 차이점

3. 정치와 행정에 관계에 대한 관점의 변화

4. 행정환경의 의의와 주요 환경적 요소

5. 행정문화의 개념 및 행정과의 관계

6. 한국행정문화의 속성

7. 행정이념의 의의

8. 행정이념의 주요 내용 및 이념간의 상호관계

9. 공익의 개념

10. 행정의 기능

11. 행정과정의 단계

12. 행정국가의 의의

13. 현대행정의 특징

14.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15. 과학성과 기술성의 관계

16. 행정학 접근방법의 의의

17. 생태론적 접근방법의 의의

18. 행태론적 접근방법의 주요 내용

19. 체제론적 접근방법의 주요 내용

20. 현상학적 접근방법의 주요 내용

21. 미국행정학의 생성배경

22. 관방학과 슈타인 행정학의 주요내용 및 특징

23. 전통적 행정학의 주요 내용과 그 비판

24. 비교행정과 발전행정의 발전배경, 특징, 양자의 관계

25. 신행정론의 등장배경과 주요 내용

26. 목표의 개념, 기능, 유형과 구조

27. 목표변동의 재유형

본문내용
① 관방학
내용 ― 행정학의 기원이며 절대 군주국가가 형성되면서, 강력한 중앙집권화를 이루기 위해 생겨났으며 근본사상은 행복촉진주의적 복지국가관이며 강력한 민족국가를 토대로 중상주의 또는 중농주의를 지향하여 국가의 확대 발전을 꾀하였다.
전기관방학 ― 공공복지의 사상적 기초를 신학에서 구하고 있으며 황실재정과 국가경제를 구분하지 않았다.
후기관방학 ― 공공복지의 사상적 기초를 계몽사상에 두고있으며 재정학과 경제정책은 별도의 체제를 유지하였다.
관방학의 한계 ― 절대군주제 아래서 행정학은 정치의 시녀일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정치와 독립된 행정의 존재가 불가능하였고 관방학의 근본사상이 복지국가관에 있었다고 하더라도 직접적으로는 절대군주룰 위한 통치술을 연구하는 범위를 벗어나지 못했다.
② 슈타인 행정학
내용 ― 관방학의 근본개념이었던 경찰을 헌정과 행정의 두 개념으로 분리시킴으로서 관방학을 비판하였으며 행정학을 국가행정의 준거로 삼는 제원칙과 요구의 학문이라고 정의했으며 행정체계를 외무, 군무, 내무, 재무, 사법의 다섯 가지의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성립시기 ― 개인이 국가권력의 단순한 지배객체에 지나지 않던 절대국가가 종말을 내리던 19세기 초엽에 전개되었다.
헌정 ― 개인이 국가의사의 결정에 참가하는 국가적권리
행정 ― 모든 개인의 생활향상을 촉진시킬 임무룰 수행하는 국가의 활동수단
헌정과 행정의 관계 ― 헌정이 행정에 대해 절대적인 우의를 지니는 관계로 이해하는 대신 양자가 서로 우위를 점하는 2중의 관계로 봄
슈타인 행정학의 한계 ― 슈타인 행정학은 법치국가의적 자유주의라는 시대적 요구에 맞지 않고 각종 법규의 제정에 따른 법률학적 연구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일대만의 행정학으로 끝을 맺고 말았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유영옥 저『행정조직론』법문사
유영옥 저『행정학신론』법문사
조대현 저『현대행정학의 이해』교서관
오석홍 저『조직 이론』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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