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설화의 교육적 의의와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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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검토의 필요성

Ⅱ. 설화의 교육적 의의

Ⅲ. ‘화왕계’의 문학적 가치

Ⅳ. ‘화왕계’ 지도 방법 검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Ⅱ. 설화의 교육적 의의
설화 교육의 필요성을 듣고 말하며 읽고 쓰는 국어 교육적 상황 속에 결부시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화에는 우리 민족의 고유한 삶이 그대로 녹아들어 있으며 수많은 조상들의 삶의 지혜가 담겨 있다. 따라서 설화는 평범한 인간이 부딪치는 삶의 존재론적 문제를 이해하고 극복하는 지혜를 준다. 설화 속에는 자신과 사회와 우주에 대한 아주 오래된 지혜가 들어 있는데, 그것은 오래된 원형적 지혜이기 때문에 세상의 변화에도 결코 퇴색하지 않는다.
둘째, 담화 공동체로서의 공동체 의식을 획득할 수 있다. 우리가 설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생략된 부분의 많은 부분을 채워 넣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서사적 추론이라 부를 수 있다. 이러한 서사적 추론은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와 맞닿아 있는 것이며, 이야기꾼은 이러한 맥락에 맞게 이야기를 함으로써 청자와의 올바른 의사 소통을 이룩한다. 즉, 미묘하고 복잡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 의존하게 된다.
셋째, 설화는 한국 문학의 기초적 체험을 가능하게 해준다. 구비 문학은 기록 문학의 기초가 되며, 구비 문학의 바탕 위에서 기록 문학이 존재할 수 있다. 설화는 우리 민족의 마음에 뿌리를 내려 오랫동안 가지를 쳐 왔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설화는 동일시와 공감을 통해 대리 만족의 기회를 제공한다. 현실에서 실현 불가능한 일도 도깨비 방망이나 도술, 신통력 같은 것으로 이루어지게 하여 통쾌감과 대리 만족을 갖게 하여 재미를 준다.
참고문헌
교육부(2005), 국어 교과서(말하기․듣기․쓰기 4-2)
교육부(2005), 국어 교사용 지도서(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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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강엽(2001), 강의실 밖 고전 여행, 평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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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___(2005), 고전서사물에 나타난 악의 성격과 대처 양태, 어문학 제90집, 한국어문학회
이숙우(2005), 경주 지역 설화를 활용한 이야기 구연 학습 방안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임성규(2004),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수록 장끼전의 지도 방안 탐구, 초등국어교육연구 제4호, 대구경북초등국어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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