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비고츠키의 생애와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생애
1. 어린시절~대학시절
2. 대학 졸업 후~1924년
3. 1924년~1934년
Ⅱ. 시대적-학문적 배경
1. 아동기
2. 청년기
3. 사상 보급에 영향을 끼친 요인
Ⅲ. 사상
1. 비고츠키 이론
2. 유아 학급에서의 교육 원리
3. 발달과 교수-학습을 촉진하는 전략
4.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특징
5.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장점
6. 비고츠키 교육이론의 단점
7. 비고츠키와 피아제 의 이론 비교
Ⅳ.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1. 공동으로 발달에 기여하는 교사들과 유아들
2. 유아들로 하여금 새로운 수준의 능력을 획득하도록 도전하는 교육 목표
3. 유아기의 매우 중요한, 자기 조절-활동으로서의 놀이
4. 역동적인 평가
5.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강조
6. 다른 정신 능력을 길러 주는 기타 활동들
Ⅴ. 주요업적
1. 사회 속의 정신: 고등심리과정의 발달 [1930-1935] 1978
2. 사고와 언어 [1934] 1962
3. 그 외 저서 및 논문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사상 보급에 영향을 끼친 요인
1) 극히 짧은 생
그는 자신의 접근법을 완전하게 발전시키거나 또는 다른 학자의 비판을 수용하여 이를 재검증하고 짜임새 있게 조직화되고 잘 구조화된 이론으로 통합할 만한 충분한 시간이 없었다. 이런 의미에서 비고츠키의 연구는 일반적인 이론적 접근법을 내포하고는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아직 미완성으로 남겨진 일련의 소이론들로 보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이후로 많은 학자들에 의해 확장 발전되었다.
2) 스탈린 정권에서의 동료, 제자
비고츠키는 여러 초기 실험에서 Luria와 Leont'ev와 공동 연구를 했으며, 이들이 이론의 틀을 마련하는데 공헌을 하였다. 비고츠키의 저서 중 몇 권은 그가 죽은 후 곧 발간되었지만, 그의 연구물 가운데 대부분은 출판이 금지되어 1953년 스탈린이 사망한 이후에야 출간되기 시작하였다. 스탈린 정권 하에서 어떤 학자의 연구물들이 반체제적인 문서로 분류되어 숙청대상에 오르는 것은 빈번한 일이었다. 스탈린 독재 정부가 본래의 마르크스주의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하면서 비고츠키와 같은 마르크스주의 학자들은 위험한 인물들로 간주되었다. 또한 비고츠키의 주장이 스탈린이 1950년에 언어에 관한 평론에서 밝힌 주장과 대립된다는 이유에서 비고츠키의 책들은 출판될 수 없었다.
비고츠키의 책들이 한 동안 금서로 지정되고 그의 글들이 더 이상 출판될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사고는 러시아 심리학계에 계속 이어져 내려왔다. 그의 동요이며 제자였던 Luria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신경심리학자가 되며, Leont'ev를 비롯한 많은 제자들이 현대 러시아심리학계의 대표적인 학자들로서 러시아 심리학을 이끌어 발전시켜옴으로써 러시아 심리학에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3) 경제적, 사회적 분위기
당시 러시아는 혁명, 시민전쟁, 제 1차 세계대전, 기근, 그리고 공산사회로의 변화를 겪고 있었다. 종이를 포함한 기본 생필품이 부족한 상황에서 과학적인 저술을 보급하는 것은 명백히 어렵다.
Ⅲ. 주요 사상
1. 비고츠키 이론
유아들은 문제를 해결하며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신의 도구들을 사용한다. 여기서 말한 정신의 도구는 유아들이 점차적으로 높은 수준의 정신적인 능력을 획득해 가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츠키가 만들어낸 개념이다.
- 참고문헌
-
Ⅵ. 참고문헌
James V. Wertsch. 비고츠키-마음의 사회적 형성(1998). 정민사
Laura E. Berk & Adam Winsler.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 설정-비고스키와 유아 교육(2000). 창지사
엘레나 보드로바-데보라 J. 리옹. 정신의 도구:비고츠키 유아교육(1999).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Vygotsky. 아동의 상상력과 창조(1999). 창지사
Vygotsky. (비고츠키의) 사회 속의 정신: 고등심리과정의 발달(2000). 양서원
최창호. 20세기를 빛낸 심리학자(1999). 학지사
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1999).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보통
- kawaee1***
(2007.03.18 23:14: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 사이버교육의기초_입시문화 때문에 망가진 한국 청소년의 건강,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 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신라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그 시사점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 `가위손`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