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제론은 왜 관념론을 부정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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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⑴관념론과 실재론의 개념
⑵관념론의 부정
⑶과학적 실재론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초기 관념론은 플라톤에 의해 발생했고 그의 주장은 아직까지 많은 철학자들에 의해서 동조되고 다시 연구되어 지고 있다. 또한 그의 생각은 많은 종교에서 뜻을 같이 하고 있고 교육적 의의를 갖기에도 충분하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재론을 주장하게 되고 관념론에 대해서 부정하기 시작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물질적 세계라고 할 수 있는 정신적 세계를 부정했고 물질세계의 존재원인에 대해서도 보다 진보적 고 획기적인 생각을 내놓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의견은 비물질적 세계보다 물질적 세계를 훨씬 강조하고 있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는 두 이론이 특별히 대립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에서 이 세계를 구성하고 생명을 이루는 본질에 대한 생각이 완전히 틀리다는 것을 알고 이런 주제를 택하게 되었다. 두 이론의 차이에 대한 주 맥락은 이 물질세계를 존재하게 하는 가장 주된 원인 ,뭔가 영원하고 본질이 되는 것에 대한 생각의 차이점인 것 같다.
역사적으로 보면 주로 상식과 과학이 실재론의 편에 있었고 철학은 관념론을 꿋꿋하게 지지해 왔다. 실재론 자들은 상식은 지식이란 우리의 인식능력과는 상관없이 존재하는 어떤 독자적인 실재에 대한 것이지, 결코 우리 마음속의 관념에 대한 것 일수 는 없다고 믿는다. 만약 그것이 우리 마음속의 관념에 불과 하다면 우리는 모두 우리가 선망하는 백만장자가 되었을 것이라고 하면서 관념론을 일축한다. 하지만 관념론자들은 로크 시대 이후에 서양철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경험론적 전통과 관념론적 전통은 다같이 "있다는 것은 곧 지각되는 것이다" 라는 버클리의 인식론적, 존재론적 명제에 의하여 그어진 테두리 속에서 움직여 왔으며, 칸트나 헤겔의 철학을 위시하며 현상학이나 생철학 또는 실존철학은 물론 경험비판주의나 실용주의, 특히 논리 실증주의도 색채가 다른 관념론이라 볼 수 있다.
-김여수의 진리와 실재론에서..
2.본론
⑴관념론과 실재론의 개념
우선 관념론에 대해서 알아보자. 관념론은 이상주의라고도 하고 우주의 실체란 본질적 으로 인간의 정신에서 밝힐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이 그 본질 상 정신으로 되어있고 물질적 요소들은 정신적 요소로 설명할 수 있다. 진정 실체하는 것은 정신이고 물질은 정신의 부산물이며 불변하는 실재의 세계를 감각이 아닌 이성적 사유를 통해 인식되며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영원한 형상 이데아로써 존재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 정영근,정혜영,이원재,김창환 (문음사.1999)
현대분석철학논쟁-실재론과 관념론 ;
한국분석철학회1992년 동계합숙세미나에서..(철학과 현실사.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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