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소비문화` 형성과 문제점 앞으로 올바른 소비문화 정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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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소비자의 정의
I-1.소비자 보호법상의 소비자 정의

II.시대별 소비자의 심리변화
II-1. 60년대의 소비자
II-2. 70년대의 소비자
II-3. 80년대의 소비자
II-4. 90년대의 소비자
II-5. 21세기의 소비자

III.소비자의 심리에 영향 미치는 요인
III-1. 광 고
III-2. 경제상황
III-3. 유 행
III-4. 기 타

IV.계층에 따른 소비 특성과 문제점
IV-1. 청소년의 소비문화
IV-2. 아동 소비문화
IV-3. 여성의 소비특성
IV-4. 부유층의 소비문화

V.21세기 소비 문화정책 방향

본문내용
I. 소비자의 정의

1.개괄적인 소비자의 정의

소비자의 정의를 간략히 서술한다면 사업자가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생활을 위하여 구입하거나 사용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소비활동을 하는 경제적 동물이다. 따라서 성별, 연령, 주거지역, 교육수준, 문화의 차이에 관계없이 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주체로서 경제사회에 참여하게 된다. 소비성향은 각자의 소득액, 객관적 환경요인, 개인의 기호 등 주관적 요인에 따라 좌우되며 그에 따른 자유로운 선택은 현대 시장경제체제 속에서 생산을 결정하고 사업자로 하여금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원하는 조건으로 제공하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사업자에 비해 상품에 대한 정확한 판단능력이 부족하고 기술적 조작에서 열등한 위치에 있으므로 과장 광고나 선전활동에 영향을 받는 수가 많다. 이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각종 단체를 조직하여 스스로 권익보호를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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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idr***
    (2009.11.06 09:2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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