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영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재교육의 정의
1. 영재의 개념
2. 영재교육의 목표

Ⅱ.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
1. 영재교육기관의 영재교육 현황
2. 우리나라 영재교육 대상자 어떻게 뽑나
3. 우리나라 영재교육기관의 종류
1). 영재학교
2). 영재교육원
3). 영재학급
4. 관련 뉴스

Ⅲ. 외국 영재교육 사례
1. 미국
2. 독일
3. 중국
4. 이스라엘
5. 러시아
6. 싱가포르

Ⅳ. 영재교육의 긍정적 영향

Ⅴ.영재교육의 부정적 영향

Ⅵ. 영재교육의 개선방안
1. 교육내용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2. 교수ㆍ학습 과정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3. 학생산출물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4. 학습 환경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5. 행ㆍ재정적 지원 측면에서의 개선방안
6. 영재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마련되어야할 여건
본문내용
Ⅰ. 영재교육의 정의
- 선천적으로 우수한 소질과 재능을 타고난 아동이나 청소년들을 위하여 마련한 특수교육
- 지능이 영재를 규정하는 유일한 기준일 수는 없지만, 대개 지능이 같은 연령층 중상위 2% 내에 속하는 부류를 영재라고 한다. 영재교육은 특수교육의 한 영역으로, 농아·맹아·지체부자유아·정신박약아 등의 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상아와는 다른 특수한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효율적인 교육이 가능하다는 뜻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우수한 능력을 소유한 영재들을 모아 특수한 학교나 학급을 편성하고 특별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그들이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함으로써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는 뜻에서도 강조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과학·예능 등의 학술 분야에서 특히 영재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미국·이스라엘 등 세계 각국은 영재교육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1. 영재의 개념
- ‘영재’ 또는 ‘특수재능아’는 1980년대 후반부터 더 많이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영재교육’이라는 용어가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잠재력을 개발 시켜주는 교육으로 이해되고 있다. 오늘날 영재아를 판별하고자 할 때 ‘영재는 어떤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면 어떤 특징이 있나?’ 등에 대해 어느 정도 합의 된 측정도구가 필요하다.
일반인들은 대개 지능이 우수한 아이들을 영재라고 생각한다. 즉, 지능지수(IQ) 가 높으면 영재라는 것이다. 실제로 지능이 우수한 집단이 영재의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능 이외에도 인간 발달의 다른 측면을 고려해야 된다. 그러나 요즈음에는 창조적인 면을 영재의 특성으로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2. 영재교육의 목표
➀ 영재교육은 창의력을 신장한다. 창의력은 지식, 탐구력, 비판력, 확산적 사 고력, 상상력, 문제해결력, 호기심, 자신감, 끈기 등과 같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되어 최종적으로 나타나는 고차적 사고력이다. 영재교육은 이런 다양한 요인들을 함양하여 최종적으로 창의력을 육성하고자 한다.
➁ 영재교육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한다. 정보의 양이 급증하는 현 대 사회에서 특정 분야에서 계속적으로 탐구를 하고,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여 해 결하고, 뛰어난 창의적인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이 필수적이다.
(영재교육)
1969년 중학교 평준화 정책 이후 우리 나라의 교육은 교육 기회의 평등을 위한 평준화 정책을 유지하여 왔다. 모든 인간은 존엄하며 평등한 존재이므로 경제적이거나 지리적인 배경 때문에 교육 기회가 불평등하게 주어져서는 안 된다는 이념이 “평준화 정책”이 되어 30년 이상 공고하게 유지되어 왔던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영재교육원 www.kant21.net
한국교육개발원www.kedi.re.kr
한국영재교육연구원 www.intelclass.com
한국영재교육문화원 www.ekga.org
국제영재연구원 www.wewillb.com
논문 : 영재교육기관 교수·학습 실태연구(2003,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및 방향성
  • REPORT제목 : 영재교육과 목 명:교육학개론학교/학과:팀 구 성:제 출 일:2003 년 05 월 17 일I. 서 론 1. 영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개인적 차원 - 타고난 지적 욕구가 대단히 큰 영재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시켜 주어야 한다는 점.국가적 차원 - 고급 두뇌인력을 배출하여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는 점.현대 사회는 지식정보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발전을 가져오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개개인의 삶의 질과 국가 경쟁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우리나라 영재 교육의 발전 방안과 목교 수 님시 간학 과이 름발 표 일제 출 일2004. 6. 12- 目 次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32. 연구의 제한점 4Ⅱ.본론1. 영재의 정의 및 영재 교육의 필요성1) 영재의 정의 및 특성 42) 영재 교육의 필요성 -62. 세계의 영재 교육 동향1) 미국 72) 영국 -

  • [교육학] 제7장 특수학습자-영재교육
  • 1) 영재의 의미(영재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가 있으며, 이 중에서 선택해야 함)영재성 정의를 선택하는 기준그 시대, 사회, 문화가 가치롭다고 여기는 것은?우수한 사람들에게서 요구하는 것은?우수한 사람들을 위해서 얼마나 많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가?->현대사회 : 과학 분야의 영재성이 요청됨.영재 :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영재 교육진흥법 제2조 제1항)재능이 드러나

  • [사업계획서]평생교육 관련 사업계획서 - 유아들을 위한 영재센터
  • 평생교육 관련 사업 계획서유아들을 위한 영재 센터과목명 : 평생 교육 경영학 담당 교수님 : 제출일 : 2003. 12. 8. 제출자 : ContentsI. GoalII. Vision & Environment1.유아 영재 교육의 필요성과 수익성 2. 유아 영재 교육의 수익성과 공익성3. 유아 영재 교육의 시대적 흐름III. Marketing target & Strategy1. 서비스 대상에 따른 사업전략2. 프로그램을 통한 사업전략3. 성공하는 유아 교육기관의 전략의 예4. 인력(교사)의 관리 및 교사

  • [교육학개론]영재교육에 대하여
  • 영재 교육우수한 능력을 지닌 아동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그 개인의 자아실현이라는 측면에서는 물론 사회발전이라는 측면에서도 필요한 일이다.이들에게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영재의 의가 정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고, 영재의 특성 또한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영재를 찾아내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